기사 메일전송
시흥시, '모내기' 직접 해보는 '쌀의 여행' 교육 진행 중
  • 오현택 기자
  • 등록 2019-05-24 09:51:13

기사수정
  • 볍씨 키우기부터 모내기, 추수까지 직접 체험해 인기

시흥시가 관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쌀의 여행' 교육을 진행 중이다. 모내기와 추수 등 농사 작업을 직접 체험해보는 프로그램으로, 교사와 학생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시흥시가 관내 초등학생 대상으로 운영 중인 '쌀의 여행' 프로그램이 학생과 교사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사진=시흥시청 제공)

'쌀의 여행'은 2015년부터 관내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5월 모내기와 10월 추수 체험 교육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는 4월~11월까지 볍씨 키우기, 모내기, 추수 체험, 밥짓는 교실의 4단계로 내용을 확대해 체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 대상을 초등 5학년으로 집중해 향후 초등학교 5학년 특화 수업으로 만들어갈 계획이다.


시흥시는 지난 5월 13일부터 6일 간 하상동 친환경 햇토미 생산단지 논에서 모내기 체험 교육을 진행했다. 13일부터 17일까지는 5학년 학생 16개 반 400여 명이 참여했고, 주말인 18일에는 41가족 130여 명이 참여해 행사가 성황리에 추진됐다.


모내기 체험 교육은 모를 심는 농사 작업과 논의 진흙이 주는 촉감을 직접 체험 해보는 기회로, 담임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4월 볍씨 키우기 교육에서 학생들이 직접 심어 기른 모를 가져와 논에 심어보는 기회가 됐다. 또한 우렁이 농법으로 재배하는 친환경 농법이기 때문에 모내기가 끝난 후 우렁이를 직접 방사하는 체험도 진행했다.


더불어, 올해는 뜰채로 논에 사는 생물을 떠서 관찰하고 논 주위에서 자라는 식물을 채집해 관찰 일지를 작성하는 등 논의 생태에 대한 교육도 함께 추진,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태도시 시흥의 이점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됐다.


한편, 시흥시는 친환경 의무 급식 정책에 맞춰 학교 급식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지역 내 우수 농산물인 햇토미를 학교 급식에 공급하는 한편, 친환경 재배 농가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관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해 학생들의 식생활 개선을 위한 노력도 해오고 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평택시, 내리문화공원으로 수국 구경 오세요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수국 개화 시기에 맞춰 내리문화공원(평택시 팽성읍 내리 260)에서 오는 22일(토)부터 23일(일)까지 `내리문화공원 수국 전시회` 행사를 진행한다고 한다.주말 2일간 가족단위로 내리문화공원을 찾는 시민들에게 수국 관람 외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자연물 만들기 체험행사(수국 엽서 만들기, 편백칩 팔찌 만들기,...
  2. 인천시, 중소기업 기술 유출 없도록 조례 제정하고 지원책 마련 인천광역시는 중소기업 및 시민들의 사이버 피해 예방을 위한 제도적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정보보호 서비스 지원사업에 본격 나선다고 밝혔다.시는 이달 10일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장 신동섭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시 산업보안 강화를 위한 지원 조례`를 제정 공포했다. 이 조례는 인천에 있는 중소·중견기업 등의 산업보안 .
  3. 오영주 장관, 지역상권 전문가와 함께 민간 주도 상권 활성화 방안 논의 중소벤처기업부 오영주 장관은 17일 세종특별자치시 아름동의 로컬푸드 음식점인 “비스트로 세종”에서 상권기획자 및 전문가와 함께 민간이 주도하는 지역상권 활력 제고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이번 모임은 지역 현장에서 골목상권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는 상권기획자들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지역주체들의 자생.
  4. 군포시, 지역보건의료계획 평가 2년 연속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군포시는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평가에서 1차년도(2023년) 시행결과 성과와 2차년도(2024년) 시행계획의 적절성을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지역보건의료계획은 지역보건의료 수준 향상과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수립하는 보건의료정책으로 제8기는 2023년부터 2026년에 해당하며, 보건복지부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
  5. ‘원스톱 행정심판 시스템’ 구축 시동…국민 편의성 증대 전망 내년 5월부터는 행정심판을 청구하려는 국민 누구나, 하나의 창구를 통해 더 빠르고 편리하게 권리구제를 받을 수 있게 된다.국민권익위원회는 17일 조세심판원, 건강보험분쟁조정위원회 등 행정심판 기관과 관련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행정심판 시스템 착수보고회를 개최하여 사업 추진 방향과 향후 일정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
  6. 옹진군 수산종자연구소, 어린 감성돔 30만미 방류 옹진군(군수 문경복)은 관내 어족자원확대를 위해 지난 13일 대청도 선진포구 인근 해역에 어린 감성돔 30만 마리를 방류했다고 밝혔다.감성돔은 어업인과 낚시인들이 선호하는 어종으로 이날 방류 행사에는 면사무소, 유관기관 및 대청도 어업인 등 약 15여명이 참여했다.이번에 방류한 감성돔은 옹진군 수산종자연구소에서 올해 2월부터 약...
  7. 법무부, 출소예정자 위한 구인·구직 만남의 날 행사 개최 법무부는 18일 오전 10시, 전국 4개 지방교정청 주관으로 `출소예정자를 위한 구인·구직 만남의 날` 행사를 동시 개최했다고 밝혔다. 출소자의 원활한 사회복귀 및 재범방지를 위해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2009년 ‘제1회 출소예정자 취업박람회’를 시작으로 2011년부터는 ‘출소예정자 구인·구직 만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