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흥시, '모내기' 직접 해보는 '쌀의 여행' 교육 진행 중
  • 오현택 기자
  • 등록 2019-05-24 09:51:13

기사수정
  • 볍씨 키우기부터 모내기, 추수까지 직접 체험해 인기

시흥시가 관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쌀의 여행' 교육을 진행 중이다. 모내기와 추수 등 농사 작업을 직접 체험해보는 프로그램으로, 교사와 학생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시흥시가 관내 초등학생 대상으로 운영 중인 '쌀의 여행' 프로그램이 학생과 교사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사진=시흥시청 제공)

'쌀의 여행'은 2015년부터 관내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5월 모내기와 10월 추수 체험 교육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는 4월~11월까지 볍씨 키우기, 모내기, 추수 체험, 밥짓는 교실의 4단계로 내용을 확대해 체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 대상을 초등 5학년으로 집중해 향후 초등학교 5학년 특화 수업으로 만들어갈 계획이다.


시흥시는 지난 5월 13일부터 6일 간 하상동 친환경 햇토미 생산단지 논에서 모내기 체험 교육을 진행했다. 13일부터 17일까지는 5학년 학생 16개 반 400여 명이 참여했고, 주말인 18일에는 41가족 130여 명이 참여해 행사가 성황리에 추진됐다.


모내기 체험 교육은 모를 심는 농사 작업과 논의 진흙이 주는 촉감을 직접 체험 해보는 기회로, 담임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4월 볍씨 키우기 교육에서 학생들이 직접 심어 기른 모를 가져와 논에 심어보는 기회가 됐다. 또한 우렁이 농법으로 재배하는 친환경 농법이기 때문에 모내기가 끝난 후 우렁이를 직접 방사하는 체험도 진행했다.


더불어, 올해는 뜰채로 논에 사는 생물을 떠서 관찰하고 논 주위에서 자라는 식물을 채집해 관찰 일지를 작성하는 등 논의 생태에 대한 교육도 함께 추진,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태도시 시흥의 이점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됐다.


한편, 시흥시는 친환경 의무 급식 정책에 맞춰 학교 급식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지역 내 우수 농산물인 햇토미를 학교 급식에 공급하는 한편, 친환경 재배 농가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관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해 학생들의 식생활 개선을 위한 노력도 해오고 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미일 정상회의, 인도·태평양 안정과 번영 위한 협력 강화 윤석열 대통령,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다각적 협력을 약속했다.11월 15일(현지시간) 페루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3국 정상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 번영을 위한 공동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 조...
  2.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콤보’ 유럽 본격 공략 삼성전자가 11월 14일(현지 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유럽 전역에서 모인 인플루언서와 미디어를 대상으로 ‘비스포크 AI 콤보’를 소개했다.비스포크 AI 콤보의 유럽 출시에 맞춰 진행된 이번 행사는 15개국의 인플루언서와 미디어 60여 명이 참여했으며, 소비자의 일상을 개선하는 비스포크 AI 콤보의 특장점을 테마인 △공간 절약(Save Spac...
  3. 구립도화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 창업가 양성 프로젝트 ‘유쎄오’ 성료 구립도화청소년문화의집(관장 이진희)에서 운영하는 ‘2024년도 우수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지원사업’에 선정된 청소년 창업 프로젝트 Youth CEO 프로젝트 ‘유쎄오’가 5월 25일(토) 첫 회기를 시작으로 10월 26일(토)까지 총 11회에 거쳐 20명의 창업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과 함께 진행했다.여성가족부(장관직무대행 신영숙)와 한국.
  4. 윤석열 대통령, APEC CEO 서밋에서 `연결, 혁신, 번영` 비전 제시 윤석열 대통령이 APEC CEO 서밋에서 `연결, 혁신, 번영`을 주제로 아태 지역 협력 방향을 제시하며, 내년 경주 APEC 정상회의에 아태 기업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윤석열 대통령은 11월 15일(현지시간) 페루 리마에서 열린 APEC CEO 서밋에 참석해, 내년 경주 APEC 정상회의에서 논의될 세 가지 중점 과제인 ‘연결’(Connect), ‘혁신&r...
  5. 이재명 "지역화폐로 골목경제 살려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수원 영동시장에서 열린 전통시장·소상공인 간담회에서 지역사랑상품권 국고 지원 재개를 촉구하며 골목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지원 대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이재명 대표는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현 정부의 지역화폐 예산 삭감을 비판하며 "지역화폐를 통해 돈이 지역에서 순환하고 골목경제...
  6. 윤 대통령, 한일 정상회담서 "셔틀외교 지속… 협력 강화 합의" 윤석열 대통령은 APEC 정상회의 계기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셔틀외교 지속, 양국 협력 강화, 북한-러시아 군사협력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하며 한일 관계 발전의 의지를 재확인했다.윤석열 대통령은 11월 16일(현지시간) 페루 리마에서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가졌다. 약 50분간 진행된 이번 회담은 APEC 정상회의 참석 중 ...
  7. 한국도로교통공단 경기도지부, `교통사고 줄이기 한마음대회` 개최 한국도로교통공단 경기도지부(본부장 권기환)는 교통안전 의식 제고와 선진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2024 교통사고 줄이기 한마음대회`를 21일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대강당에서 개최했다.경기남·북부경찰청이 주관하고,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이 후원한 이번 행사에는 김호승 경기북부경찰청장, 이상로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장 등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