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교통약자법·생활물류서비스법 시행령 개정…안전과 편의 강화
  • 서원호 기자
  • 등록 2025-01-07 14:40:04

기사수정
  • 강력범죄자, 장애인콜택시 및 소화물배송 서비스 종사 최대 20년 제한
  • 교통약자서비스 교육대상 확대 및 교통복지지표 신설
  • 드론·이동로봇 택배서비스 위한 등록 요건 마련

국토교통부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과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 시행령 개정안을 1월 7일 국무회의에서 의결, 강력범죄자의 특정 서비스 종사를 제한하고 교통약자 편의를 위한 정책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교통약자법)」 및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생활물류서비스법)」 시행령 개정안을 1월 7일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고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교통약자법)」 및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생활물류서비스법)」 시행령 개정안을 1월 7일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개정안은 교통약자와 서비스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개정안에 따르면 강력범죄 전력이 있는 사람은 장애인콜택시 운전원과 소화물배송서비스 종사자에서 배제된다. 범죄 종류에 따라 2년에서 최대 20년까지 종사 제한이 적용되며, 해당 기관은 채용 전 범죄 경력을 확인해야 한다.

 

특히, 범죄경력을 확인하지 않거나 규정을 위반한 사업자에게는 최대 5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러한 조치는 교통약자와 배송서비스 이용자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장애인콜택시와 소화물배송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약자서비스 교육대상도 확대되었다. 기존에는 저상버스·항공·철도 승무원이 대상이었으나, 이번 개정안으로 시내버스, 전세버스, 택시 운전자 등 모든 버스와 택시 운전자로 범위가 넓어졌다. 교육은 연 1회 2시간 동안 교통약자 응대 요령 및 비상상황 대처를 포함한다.

 

또한, 지역별 교통복지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교통복지지표도 도입된다. 교통복지지표는 이동 편의시설 설치율, 교통약자서비스 교육 현황, 지자체별 예산 등을 포함하며, 2025년 하반기 발표 예정이다. 이는 교통약자 편의 개선을 위한 지역별 투자 촉진의 계기가 될 전망이다.

 

생활물류서비스법 개정안에는 드론과 실외이동로봇을 활용한 택배서비스 도입을 위한 등록 요건이 신설되었다. 드론은 항공사업법에 따른 초경량비행장치 등록이 필요하며, 실외이동로봇은 지능형로봇법에 따른 운행안전 인증을 받아야 한다. 이는 택배서비스의 효율성과 첨단 기술 도입을 촉진할 것으로 보인다.

 

엄정희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실장은 “이번 개정으로 교통약자 서비스가 개선되고, 안전한 소화물배송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첨단 기술을 활용한 물류서비스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최상목 부총리 “미래인재 투자한 기업이 더 큰 결실 맺는다”…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간담회 개최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대표들과 오찬 간담회를 열고, 미래인재에 대한 투자가 기업의 성장과 혁신의 열쇠임을 강조했다.이날 간담회에는 삼성전자, 셀트리온, 신세계아이앤씨, 한국알박, 팜피, 웰파인, 브릴스, 엘루오씨앤씨, 오리엔탈정공 등 9개 기업 대표들이 참석했으며, .
  2. 미추홀구보건소, 발달장애 학생 위한 `학교 구강보건실` 본격 운영 인천 미추홀구보건소(소장 차남희, 이하 보건소)는 발달장애 학생들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관내 특수학교인 청인학교(교장 최영수) 내 학교 구강보건실을 오는 28일부터 본격 운영한다.현재 청인학교에는 327명의 발달장애 학생이 재학 중이며, 이들은 일반 학생보다 구강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아 체계적인 구강건강 관리가 필요...
  3. 서울 강서구, 주민 건의사항 신속 이행 박차 "구민과 한 약속을 지키는 것이 행정의 최우선 과제입니다"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2025년 신년 동 업무보고회`에서 나온 주민 건의 사항을 신속하게 이행하기 위해 적극 나섰다.보고회에서 접수된 총 154건의 건의사항 중 황톳길 배수시설 설치 등 10건은 이미 처리 완료됐고, 77건은 신속히 추진 중이다. 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한...
  4. 이민근 안산시장, 안산마음건강센터 개소식 참석…"치유·회복 공간 되길"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안산시장이 지난 26일 경기도 주최로 열린 안산마음건강센터(단원구 초지동 747-6) 개소식에 참석했다고 27일 밝혔다.이날 개소식은 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박태순 안산시의회 의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이상원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정책관 등 정부 관계자와 세월호참사 유가족 단체 및 시민단체 등 150여 명이...
  5. 평택시, 청년 창업 꿈을 응원한다 평택시(시장 정장선)가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패기로 창업에 도전하는 지역 청년들을 위해 통 큰 지원에 나선다.시는 2025년도 `평택청년 우수 초기 창업자 지원사업`을 통해 최대 1천만 원의 사업화 지원금을 지급하며, 젊은 창업가들의 성공적인 발돋움을 적극적으로 돕는다는 계획이다.이번 사업은 평택시에 거주하거나 평택시를 기반으로 ...
  6. 부평구, `청년도전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27일 구직단념청년을 대상으로 `청년도전 지원사업` 참여자를 오는 11월 2일까지 모집 중이라고 밝혔다.해당 사업은 구직단념 청년들의 사회 참여를 유도하고 노동시장 진입을 지원하기 위한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으로, 구는 지난 2021년부터 5년 연속 선정됐다.참여 대상은 최근 6개월간 취업 및 교육·직업훈련 ..
  7. GH, 도민주주단 `기회수도파트너스` 제2회 주주총회 개최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27일 수원 광교사옥 대강당에서 GH와 도민이 소통하는 최상위기구인 도민주주단 `GH 기회수도파트너스` 제2회 주주총회를 개최했다.`GH 기회수도파트너스`는 경기도민으로 이루어진 명예주주단으로, 도민참여경영 기반을 강화하고 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2023년 11월 창단됐다.이번 주총은 도민주주단 149명과 GH 임직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