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환경부, 수소 통근버스 확대…상용차 수소 전환 가속화
  • 민병훈 기자
  • 등록 2025-01-22 19:50:01

기사수정
  • 전세버스 시장 중심으로 수소버스 2,000대 목표
  • 환경·ESG 경영 실천, 쾌적한 통근 서비스 제공
  • 충전소·정비센터 확충 등 지원책으로 인프라 강화

환경부는 1월 22일 현대자동차 마북연구소에서 원더모빌리티, 삼성물산, 효성하이드로젠 등과 함께 ‘수소 통근버스 도입 확대’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상용차 중심의 수소차 전환과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본격적인 협력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수소 고상버스

환경부는 22일 현대자동차 마북연구소에서 원더모빌리티, 삼성물산, 효성하이드로젠, 현대자동차 등과 ‘수소 통근버스 도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전세버스 시장에서 수소버스 도입을 본격화하고, 상용차 중심의 수소차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정부와 기업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여 기관들은 협약에 따라 △통근·통학·셔틀버스를 포함한 수소버스 전환 확대, △수소 충전소 확충 및 공급 여건 개선, △수소버스의 적기 생산 및 유지보수, △지속적인 기술개발 등을 공동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원더모빌리티는 국내 전세버스 시장 점유율 1위 업체로, 현재 수소버스 51대를 운영 중이며, 2025년까지 250대, 2030년까지 2,000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 수소버스는 기업, 병원, 대학 등에서 통근·통학·셔틀버스로 활용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2025년 1월 기준 전국에 누적 1,727대의 수소버스를 보급했으며, 이는 지난해 1년 동안 1,044대를 신규 보급해 전년 대비 2.8배 증가한 성과다. 충전 인프라도 60개소(152기)로 확대됐으며, 이 중 액화충전소는 48기, 기체충전소는 104기다. 특히, 환경부는 지난 1월 2일 수소버스 정비센터 설치 의무화 등을 담은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확정해 수소버스 운행 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이병화 환경부 차관은 “이번 협약이 전세버스 시장에서 상용차 중심의 수소차 전환을 촉진하고, 대기환경 개선과 ESG 경영 실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부는 수소버스 보급과 관련한 수요를 적극 발굴하고,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협약식 이후 참석자들은 현대차 관계자로부터 수소연료전지 개발 현황을 청취하고, 수소연료전지 전시관과 연구소를 시찰하며 첨단 기술 발전 현황을 확인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5년 운전면허 적성검사‧갱신 ‘전 국민 10명 중 1명이 대상자’ 올해 운전면허 적성검사‧갱신 대상자가 역대 최고 인원인 약 489만 명에 달한다.한국도로교통공단(김희중 이사장)은 2025년 적성검사‧갱신 대상자가 ‘전 국민 10명중 한명’에 해당한다며, 연말 운전면허시험장 혼잡을 줄이기 위해 온라인 적성검사와 상반기 실시를 적극 추천했다.최근 3년간(2022년~2024년) 월별 평균 운전면허 적성검...
  2. 서울 강서구, 찾아가는 심뇌혈관 건강교실로 직장인 건강 지킨다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오는 21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찾아가는 심뇌혈관예방관리 건강교실`의 참여 사업장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심뇌혈관질환은 심장과 뇌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심혈관질환과 뇌혈관질환을 아우르는 말이다. 이는 국내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로, 발병 시 치료가 어렵고 후유장애로 인한 의료비와 사회경제적 부..
  3. 군포시, 민생경제 회복 위한 재정 신속집행 최대 활용 군포시는 경기침체 장기화와 국내외 정국 혼란 등의 영향으로 위기를 맞고 있는 민생경제 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신속집행 대상 예산의 60% 수준인 2,091억 원을 상반기 내에 최대 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시는 특히 각종 사업 집행계획의 조기 수립과 사전 행정절차 이행을 1∼2월로 앞당겨 1분기에만 상반기 집행목표액의 ...
  4. 관악구, `2025 에코마일리지 경진대회` 개최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에너지 절약 문화를 확산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장려하기 위해 `2025년 에코마일리지 동별 경진대회`를 개최한다.`에코마일리지`는 가정, 사업장 등에서 전기, 수도, 도시가스 등 에너지를 절약하면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시민참여운동이다.지급받은 마일리지는 ▲온누리 상품권 구매 ▲아파트 관리비, 가스비, 지방..
  5. 금천구민 누구나 무료 가입 `구민안전보험`…전동 킥보드 사고도 보장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지난해부터 모든 구민을 대상으로 지원했던 `구민안전보험`을 올해도 운영한다고 밝혔다.구민안전보험은 일상생활에서 상해사고를 당한 구민에게 구와 계약한 보험사가 의료비와 장례비에 대한 보험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사망 또는 후유장애 중심인 서울 시민안전보험과 달리 상해치료비 중심으로 지원해 보장...
  6. 오이도전통수산시장, 설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5일간 추진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설 명절을 맞아 오는 1월 23일부터 27일까지 5일간 오이도전통수산시장에서 국산 수산물을 구입하면 온누리상품권을 환급해 주는 행사를 진행한다.행사 기간 중 오이도전통수산시장 내 참여 점포 44곳에서 당일 결제한 영수증과 신분증을 지참하고,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환급 부스를 방문하면 구입 금액.
  7. 인천 서구, 2025년 제품인증획득 지원사업 실시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기술 및 품질경쟁력이 우수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025년 제품인증획득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이 사업은 서구의 전액 지원으로 진행되며 기업이 제품인증을 획득한 후에 소요된 경비를 신청하면 심사 후 일부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지원대상은 관내 공장이 있는 중소제조기업 8개사 내외이다. 사업...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