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금천구, 헌법으로 만나는 마을 민주주의 ‘심용환 작가’ 초청 강연
  • 김선화 기자
  • 등록 2019-06-13 13:32:45

기사수정
  • 1부 ‘우리가 헌법에 주목하는 이유’ 주제 강연, 2부 ‘즉문즉답 토크쇼’로 진행

 금천구가 ‘헌법으로 만나는 마을민주주의’라는 주제로 6월 26일 오후 7시 금천구청 대강당에서 ‘2019년 마을초대석-심용환 작가의 어쩌다 헌법’ 강연회를 개최한다.


 이번 강연은 ‘3.1운동 100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이라는 뜻깊은 해를 맞아 역사를 통한 헌법의 의미를 되새기고 앞으로 마을민주주의가 나아갈 방향을 함께 가늠하고자 마련됐다. 


 강연회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 강연에서는 ‘우리가 헌법에 주목하는 이유’를 주제로 헌법이 말하는 민주주의의 의미에 대해 탐구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 2부에서는 시민들이 평소 민주주의와 헌법에 대해 품고 있었던 질문과 작가의 생생한 대답을 엮은 즉문즉답 토크쇼 ‘우리의 마을민주주의 이야기’가 진행되며, 강연 막간을 활용해 가수 황푸하의 특별공연도 열릴 예정이다.


 또, 7월 3일(수) ‘다른 나라 헌법, 어떻게 성공했을까?’, 7월 10일(수) ‘우리나라 헌법, 바로 세울 수 있을까?’를 주제로 오후 7시 금천구 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 두 번의 소규모 강의도 진행된다. 


 역사작가 심용환은 역사N교육연구소 소장, 성공회대학교 외래교수를 역임하고 있으며, tvN ‘어쩌다 어른’, KBS ‘역사저널 그날’, JTBC ‘말하는대로’ 등 다수 방송에 출연하며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스타강사로 맹활약하고 있다. 저서로는 ‘단박에 한국사’, ‘헌법의 상상력’ 등이 있다.


 안지성 금천구 마을공동체지원센터장은 “금천구는 서울 어느 자치구 보다 먼저 마을민주주의를 제도화하고 있는 자치구인 만큼 이번 강연은 구에 있어 그 의미가 크다”며, “이번 강연을 계기로 깨어있고 열려있는 새로운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 마을 민주주의가 한층 더 성숙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료제공=금천구청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작구, 주치의가 어르신댁으로 찾아갑니다 ‘효도 복지’ 동작구가 100세 시대를 맞아 관내 어르신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맞춤형 의료·돌봄서비스를 통해 효도 복지를 실현하고 있다.먼저 올해 구는 구비 5000만 원을 투입해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관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에게 ‘효도 한방의료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상자는 65세 이상 거동이 불편한 기초생활수.
  2. 현대자동차, 최초 제작 단편 영화 `밤낚시` 공개 현대자동차가 자동차의 시선으로 담아낸 단편 영화 `밤낚시`를 공개한다고 11일 밝혔다.`밤낚시`는 현대자동차에서 처음으로 제작한 단편 영화로 전기차 충전소를 배경으로 한 미스터리한 사건과 반전 스토리를 다룬 휴머니즘 스릴러다.`밤낚시`는 2013년 한국인 최초 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문병곤 감독이 11년 만에 메가폰을 잡아 기존에 ..
  3. SKT, ‘AI 개인비서’에 美 퍼플렉시티 ‘대화형 검색엔진’ 탑재...서비스 고도화 SKT가 전세계 빅테크들이 주목하고 있는 ‘생성형 AI 검색엔진’ 분야에 투자를 단행하고 강력한 사업협력도 추진한다. 향후 SKT의 ‘AI 개인비서’ 서비스 강화가 기대된다.SK텔레콤이 구글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는 미국의 생성형 AI 검색엔진 스타트업인 ‘퍼플렉시티’에 1천만 달러를 투자하고, 양사가 생성형 AI 검색엔진...
  4. 연수구 청학동 행정복지센터, 17일 신청사 업무 개시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청학동 행정복지센터가 이달 17일부터 연수구 비류대로 287(청학문화센터 옆)에 위치한 신청사에서 새롭게 업무를 시작한다.지역 주민들의 편익을 증진하고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건립된 청학동 행정복지센터 신청사는 지하1층∼지상3층 연면적 4,474.71㎡의 규모로, 지난 2021년 9월 착공해 올해 6월 .
  5. 이민근 안산시장, `상인대학` 졸업식 참석…"대부도 상권 활성화 마중물"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3일 대부문화센터에서 개최된 제13기 상인대학 졸업식에 참석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고 14일 밝혔다.`상인대학`은 경쟁력을 갖춘 소상공인 육성과 함께 상권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 및 대안을 제시해 경영 건전성 기반의 상인조직 강화로 소상공인 중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이...
  6. 안성시보건소, 시민 건강 수준 향상 위한 건강증진사업 토론회 실시 안성시보건소는 지난 13일 보건소 회의실에서 시민 건강 수준 향상을 위한 건강증진사업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토론회는 지역사회건강조사 통계를 바탕으로 지역 간 건강 격차를 줄이고 시민의 건강 증진 및 유지를 위해 건강증진사업 담당공무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열리게 됐다.토론회에서 이원...
  7. 인천 동구, 장애인복지 실태조사 최종보고회 개최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13일 동구청 갈매기홀에서 2024년 장애인복지 실태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보고회는 구청장, 관계 공무원, 구의원, 장애인복지 관련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참여자들은 동구 장애인복지 실태조사 최종결과 및 정책 제안 내용을 공유하고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이번 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