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안산선 '시흥사거리역' 출구변경 놓고 지역주민 갈등 '심화'
  • 김선화 기자
  • 등록 2019-06-13 17:28:58

기사수정
  • '시흥사거리와 연계성 중요'vs'착공 지체돼선 안돼', 팽팽한 대립

신안산선 시흥사거리역의 출구변경을 두고 금천구민들 사이에 갑론을박이 심화되고 있다.


신안산선의 시흥사거리 역 출구가 시흥사거리와 90m 떨어진 홈플러스 부근으로 변경되자, 이를 두고 주민들이 첨예한 대립을 이루고 있다. 사진=김대희 기자 

안산과 시흥에서 출발해 여의도역까지 운행하는 신안산선은 경기 서울의 서남부권에 교통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많은 기대를 모았다. 금천구 내에서는 ‘시흥사거리역’과 ‘신독산역’이 지어질 예정이다.


한편, 시흥사거리역의 출구가 4개에서 2개로 축소되고 출구 위치가 변경되면서 이에 따른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애당초 예상지역이었던 시흥사거리에서 약 90m 이전한 하나은행과 홈플러스 부근으로 출구가 변경됐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현재 공사중인 포스코ICT타워가 출구 발표 전에 미리 초역세권이라고 홍보한 바 있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신안산선 사업주인 포스코건설은 사업비 절감을 이유로 출구를 변경했다고 밝혔으나, 시흥사거리역이 아니라 ‘포스코ICT역’으로 지정하는 것이 낫지 않겠냐는 의견이 동조를 얻었다. 이들은 시흥사거리역의 연계성과 확장성을 저해하는 포스코의 출구변경안을 반대하는 입장이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반대는 신안산선의 착공을 더욱 미룰 수 있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게 제기 되면서 서로 다른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또한 신안산선의 조기개통을 원하는 시흥, 안산, 영등포, 안양 등의 타지역 주민들은 금천구의 시흥사거리역 출구 논란이 지역이기주의로 신안산선 착공을 방해한다며 비판했다.


신안산선은 복선전철민간투자사업은 2002년 11월 정부가 첫 사업 추진 발표 이후 2011년 설계비로 100억 원이 반영되면서 2012년 말까지 기본 설계 및 실시설계를 거쳐 당초 계획대로 2013년 착공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민자사업으로 변경 추진되는 과정에서 사업기간이 장기간 연기됐다. 국토교통부는 2017년 12월 12일 신안산선사업에 대한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을 고시했으며, 지난해 10월 포스코건설 컨소시엄과 분야별 실무협상을 완료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르면 오는 8월 신안산선을 착공할 예정이다. 실시계획도 곧 승인될 것으로 보인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또한 지난 달 23일 “취임 직후부터 신안산선 사업에 심혈을 기울여왔다”고 밝힌 바 있어 이같은 예상에 힘을 더하고 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민근 안산시장, 독일 현지 기업체 대상 연이은 투자유치 행보 이민근 안산시장이 독일 현지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기업 투자유치 활동에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안산시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9일(현지시간) 우호 협력 도시인 아헨특구시를 방문, 독일 현지 기업체 및 아헨특구시 관계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안산 사동(ASV)지구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홍보를 위한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하고 잠재..
  2. 인천시, 제조업 분야 소공인에 최대 1억 5천만 원 특례보증 인천광역시는 국가경쟁력의 근간이 되는 제조업 분야 성장지원을 위해 ‘2024년도 인천시 소공인 지원 특례보증’을 24일부터 접수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총 100억 원의 융자규모로 수행기관인 인천신용보증재단과 신용보증 협약을 체결한 은행(신한, 농협, 하나, 국민, 우리, 카카오)에서 대출을 실행한다.지원대상은 고물가 고.
  3. 1인 자영업자‧프리랜서도 출산휴가 간다...서울시, 전국 최초 지원 나 작년 한 해 난임시술비 소득기준 폐지, 산후조리경비 지원, 다자녀 기준 완화 같은 선도적인 ‘오세훈표 저출생 대책’을 차례로 선보이며 저출생 극복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건 서울시가 이번엔 그동안 저출생 대책에서 소외돼있던 사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서울시는 지난해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일환...
  4. 삼성전자, 에버랜드에 ‘갤럭시 AI’ 체험 공간 ‘갤럭시 스튜디오 Photo’ 운영 삼성전자가 갤럭시 S24의 강력한 ‘갤럭시 AI’ 기반 카메라 성능을 체험할 수 있는 ‘갤럭시 스튜디오 Photo’를 에버랜드에서 19일부터 5월 26일까지 운영한다.‘갤럭시 스튜디오 Photo’는 이색적인 사진 체험부터 갤럭시 S24 대여 서비스까지 1020세대의 관심사를 반영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테마파크 콘셉.
  5. ‘세계 책의 날’, 더 많은 책과 함께 더 넓은 세계로 문화체육관광부는 출판계, 서울도서관 등 전국 공공도서관과 함께 4월 23일, ‘세계 책의 날*(공식 명칭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맞이해 서울 광화문 ‘책마당(해치마당, 세종라운지)’을 비롯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독서문화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한다.세계 책의 날은 스페인 카탈루냐 지방에서 책을 사는 사람...
  6. 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 17년 만에 착공할 수 있게 됐다 인천광역시가 미추홀구 용현동 604-7번지 일원 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실시계획인가를 4월 22일(월) 고시했다.사업 면적은 128,185㎡로 1구역(97,932㎡, 수용 또는 사용방식)과 2구역(30,253㎡, 환지방식)으로 추진하게 되며 부지조성, 도로 및 공원 기반시설 등은 2026년 하반기까지 완료할 예정이다.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
  7. 서울 강서구, `까치익스프레스` 사업 확대 실시...취약계층 이사비용 지원 서울 강서구는 취약계층에게 최대 100만 원의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까치익스프레스` 사업을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까치익스프레스` 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가구 등 취약계층의 주거 이전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최대 100만 원의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022년 처음 도입됐다.이 사업으로 구는 지난 2월 서울시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