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통계청, 우리 경제 ‘경기 정점’ 선언 유보
  • 김창식 기자
  • 등록 2019-06-18 10:29:49

기사수정
  • “오는 9월경 경제통계분과위원회에서 재논의하여 결정” 밝혀

[서남투데이=김남주 기자] 통계청은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가통계위원회 산하 경제통계분과위원회 논의 결과에 따라 최근 경기순환기의 기준순환일 설정(안)을 보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통계청은 “향후 예정된 선행종합지수 개편 결과와 함께 오는 9월경 경제통계분과위원회에서 재논의하여 결정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통계청은 경기 정점 설정과 관련, “향후 예정된 선행종합지수 개편 결과와 함께 오는 9월경 경제통계분과위원회에서 재논의하여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진=통계청)


통계청의 설명은 ‘경기 정점 선언’을 유보하는 것으로 해석됐다. 아직 공식적으로 경기가 정점을 지나 하강하는 국면이 아니라는 것이다. 


경기 순환기는 ‘저점→정점→저점’을 사이클로 하는데, 현재 한국 경제는 공식적으로 2013년 저점을 찍은 뒤로 아직 정점까지 도달하지 않은 상태라는 설명이다. 


전문가들 사이에서 우리 경제가 2017년 2~3분기 정점을 찍고 내려가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지만 정부는 이 판단을 유보한 셈이다. 


통계청은 현재 경기 상태를 보여주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 가까운 미래(3~6개월)의 경기 상황을 나타내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가 최근 동반하락하자 정점 설정에 들어갔었다.


지표로만 보면 한국 경제의 경기 정점은 2017년 2~3분기로 추정된다.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2017년 3~5월(101.0)과 2017년 9월(101.0)에 최고치를 찍고 하락세다. 전년 동기 대비 GDP 상승률을 보면 2017년 3분기(3.8%)가 정점이다.


그러나 통계청은 이 판단을 유보했다. 오는 9월 재논의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통계청 관계자는 “제11순환기 경기 정점을 설정하는 데 걸리는 기간이 과거에 비해 짧은 점과 동행지수 순환변동치 대비 GDP 순환변동치의 변동이 미미한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화웨이, 지능형 혁신 위한 스마트 물류·창고 솔루션 출시 발표 화웨이가 ‘종합 교통 및 물류를 위한 디지털·지능형 기반 구축’을 주제로 열린 화웨이 커텍트 2025(HUAWEI CONNECT 2025) 교통 서밋에서 스마트 물류·창고 솔루션을 공개했다. 마웨(Ma Yue) 화웨이 부사장 겸 스마트 교통 BU CEO는 “화웨이는 기술 혁신에 끊임없이 매진하고 있으며, 통신 네트워크, 컴퓨팅 파워, 인공지능, 인재 육성 분야에서 공동 ...
  2. 안성시,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호평 일색…"올해는 이렇게 즐기세요" 가을 축제의 대명사,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가 지난 9일 개막식을 진행한 가운데 한층 성숙해진 모습으로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올해 바우덕이 축제는 웅장한 메인게이트를 시작으로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부스와 프로그램이 펼쳐져 눈길을 끈다.축제장 입구에 마련된 종합안내소를 통해 각종 문의가 가능하고, .
  3. 양천구, 고품격 평생학습 강좌 `양천 지식 브런치` 운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구민의 인문학적 소양을 넓히고 평생학습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서울대 교수진이 직접 출강하는 고품격 교양 프로그램 `양천 지식 브런치`를 오는 10월 말부터 7주간 해누리타운 해누리홀에서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양천 지식 브런치`는 2023년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과의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평생교육 진흥을 위...
  4.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 검단구 임시청사 모듈러 공장 방문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강범석 서구청장이 지난 2일 검단구 임시청사 모듈러 제작 공장(당진)에 방문해 제작된 모듈러를 직접 점검했다고 10일 밝혔다.2026년 7월 검단구 개청에 따라 검단구 임시청사는 서구 당하동 1325일대에 모듈러 임차 방식으로 약 22,000㎡ 규모의 구청사, 의회 및 보건소가 설치될 예정이다.강범석 서구청장은 이번 ..
  5. 인천시교육청, `제4회 세계를 품은 인천교육 한마당`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10월 28일부터 29일까지 송도 컨벤시아에서 `제4회 세계를 품은 인천교육 한마당`을 개최한다.이번 축제는 2022년 시작 이후 매년 이어져 올해로 4회를 맞았으며, 인천 학생·학부모·교직원·시민이 함께하는 전국 유일의 세계시민교육 축제로 자리매김했다.올해는 `읽걷쓰를 품고 세계로`를 슬...
  6. 정부 “부동산 추가대책 발표 여부, 정해진 바 없다” 정부가 최근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부동산 추가대책 발표설’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정부는 10일,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부동산 정책 관련 내용과 관련해 “부동산 대책 발표 여부 및 구체적인 내용은 정해진 바 없다”고 밝혔다. 이는 중앙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한겨레 등이 ‘정부가 이르면 다음주...
  7. 김민석 총리, “건설근로자 일자리·안전 위해 정부가 최선 다할 것” 김민석 국무총리가 서울 남구로 인력시장을 찾아 건설근로자들과 직접 소통하며 일자리 확대와 현장 안전 강화를 위한 정부의 의지를 밝혔다.김민석 국무총리는 10일 새벽, 서울 구로구 남구로 인력시장을 방문해 건설근로자들과 현장지원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현장의 고충을 청취했다. 이번 방문은 건설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현장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