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재명 “내란 극복이 첫 사명…민주주의 반드시 회복”
  • 성창한 기자
  • 등록 2025-06-04 08:53:57

기사수정
  • 새벽 1시 10분 당선 소감…“군사 쿠데타 없는 나라 만들겠다”
  • “두 번째 사명은 경제와 민생 회복”…국민 고통 조속히 덜겠다 밝혀
  • “생명·안전 책임지는 국가 구현…평화로운 한반도 실현 노력”

이재명 제21대 대통령 당선인은 4일 새벽 당선 소감에서 첫 번째 사명으로 내란 극복과 민주주의 회복을, 두 번째 사명으로 경제와 민생 회복을 꼽으며 국민이 맡긴 책무를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 당선인은 제21대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이 확실시된 직후인 4일 새벽 1시 15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당 개표 방송 행사에서 국민 앞에 직접 나서 당선 소감을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 당선인은 제21대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이 확실시된 직후인 4일 새벽 1시 15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당 개표 방송 행사에서 국민 앞에 직접 나서 당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이 나라의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민주공화정 공동체 안에서 국민이 주권자로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직 당선자로 확정되지 않았지만 대통령으로 당선될 가능성이 높다”며, “여러분이 제게 기대하시고 맡긴 사명을 한순간도 잊지 않고 반드시 확실하게 이행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당선인은 특히 “작년 12월 3일 내란의 밤부터 지금까지 시민들이 증명해낸 민주주의의 힘을 계승해, 다시는 총칼로 국민을 겁박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첫 번째 사명으로 “내란을 확실히 극복하고, 군사 쿠데타 없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밝히며,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증오와 혐오가 아닌 존중과 협력으로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두 번째 사명으로는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회복하는 것”을 꼽으며 “당선되는 순간부터 고통스러운 국민의 삶을 빠르고 확실하게 회복시키겠다”고 했다. 이어 세 번째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국가를 만들겠다”며, “대규모 참사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국가의 기본 의무를 완벽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당선인은 또한 “확고한 국방력에 기반해 싸움 없는 평화를 만들어야 한다”며 “한반도 정세를 신속히 안정화하고, 코리아 리스크를 최소화해 안보로 인해 국민 민생이 악화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남녀, 지역, 세대, 계층 간의 분열을 넘어서서 진정한 공동체를 만들겠다”며, “정치는 갈등이 있을 수 있지만, 국민은 하나의 공동체로 존중과 협력을 기반으로 살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정치가 분열을 일으켜도 국민은 통합되어야 하며, 대통령으로서 국민 통합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당선인은 “이제는 새로운 출발의 시간”이라며, “입장과 생각은 다를 수 있지만 우리는 모두 위대한 대한민국의 국민”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재명 당선인은 2025년 6월 3일 실시된 제21대 대통령 선거에서 총 1,728만7,513표(49.42%)를 얻어 당선을 확정지었다.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1,439만5,639표(41.15%),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는 8.34%를 각각 기록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소방청 ‘119안심콜’ 정부혁신 왕중왕전 대통령상…재난안전망 강화 성과 소방청이 119안심콜 서비스를 재난 전 영역으로 확대한 혁신사례로 ‘2025년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소방청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올해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나의 첫 번째 안심보호자, 119안심콜’ 사례가 최고상인 대통령상(금상)에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정부혁신 왕중왕전은 매.
  2. 해양수산부, 8일부터 부산 이전 본격 착수…21일 완료 목표 해양수산부가 8일부터 약 2주간 세종청사에서 부산청사로 이전 작업을 시작해 21일까지 모든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해양수산부는 8일 “해양수도권 조성의 마중물이 될 부산 이전을 이날부터 본격 추진한다”며 이전 일정과 준비 상황을 공개했다. 이사업체는 지난 11월 CJ대한통운으로 확정됐으며, 5톤 트럭 249대와 하루 ...
  3. 정부,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추진…“좌석 확대·안전성 강화” 국토교통부가 고속열차 좌석 부족과 안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KTX와 SRT 통합을 골자로 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마련하고 2026년부터 단계적 통합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국토교통부는 코레일·SR 노사와 소비자단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이원화된 고속철도 체계를 하나의 경쟁력 있는 통합 구조로 전환하는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
  4. 경기도, 화물운수분야 평가 최우수에 의정부시…군부대 유휴지 주차장 조성 호평 경기도는 8일 올해 처음 실시한 ‘2025년 화물운수분야 시군 평가’에서 의정부시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하고 화물차 주차 해소와 불법행위 단속 등 7개 분야의 행정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경기도는 화물운수 행정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화물자동차 등록·관리, 주차환경 개.
  5. 서울 시민커뮤니티, 외로움 줄이고 지역 연결 강화…평생학습 안전망으로 확산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8일 ‘2025년 서울시민대학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이 79개 팀, 443명의 참여 속에 마무리되며 시민의 사회적 고립 완화와 지역 연결망 확대에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시민 주도의 자발적 학습공동체를 육성하는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을 통해 올해 사회적 고립 대응과 평생학습 기..
  6.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간소화를 위한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5일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업무 간소화를 지원하는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부터 가상계좌 기반의 자동 수납 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유료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엑셀로 수기 관리하는 기업의 업무를 간소화하는 것...
  7. KB스타뱅킹,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KB스타뱅킹에서 군 생활에 유용한 콘텐츠와 혜택을 제공하는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KB밀리터리 클럽’은 현역 병사들이 복무 기간 활용할 수 있는 금융·비금융 혜택과 참여형 챌린지를 즐길 수 있는 맞춤형 멤버십 서비스다. KB스타뱅킹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