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은평구, 정보 취약계층 위한 ‘찾아가는 도서관’… 특수학교·복지기관까지 확대
  • 서원호 기자
  • 등록 2025-07-18 16:36:11

기사수정
  • 도서관 접근 어려운 아동‧청소년 대상, 맞춤형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 그림책‧보드게임‧드론 체험 등 참여형 콘텐츠로 문화 접근성 향상
  • 11월까지 관내 특수학교·복지기관 등 다양한 현장서 운영

서울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은평구립도서관이 정보 접근이 어려운 지식정보 취약계층을 위해 ‘찾아가는 도서관 서비스’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은평구립도서관, 지식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도서관 서비스` 확대 운영

이번 사업은 신체적‧사회적 제약으로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아동‧청소년에게 책을 매개로 한 문화 접근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오는 11월까지 이어진다. 은평구립도서관은 그간 특수학교 및 복지기관과 협력해 정보 소외 이용자의 지식 격차를 해소하고 독서문화 향유 기회를 넓히는 데 주력해왔다.

 

올해는 기존의 은평대영학교, 명현학교에 더해 서부장애인복지관과 연천초등학교 특수학급까지 대상을 넓혀, 참여자 맞춤형 프로그램을 기관별로 운영 중이다.

 

서부장애인복지관에서는 7월 24일부터 8월 14일까지 여름방학 기간 동안 ‘그림책으로 통(通) 하다’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경계성 지능 및 자폐성 장애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보드게임과 그림책 활동을 결합해 규칙 이해, 소통, 협력 등 사회적 기술 습득을 돕는다.

 

은평대영학교에서는 ‘창의 쑥쑥 그림책 레고’ 프로그램을 운영해 그림책 읽기와 레고 활동을 통해 아동의 창의력과 상상력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명현학교에서는 ‘날아라 드론! 펼쳐라 그림책!’ 프로그램을 통해 드론 체험과 독서 활동을 결합, 미래 기술에 대한 흥미와 책 읽기의 즐거움을 함께 제공한다.

 

연천초등학교 특수학급은 ‘2025 은평청소년마을학교(은평에듀리더)’ 사업의 일환으로 ‘마음톡톡, 그림책 북아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림책을 읽고 느낀 감정을 북아트로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참여 아동의 정서 안정과 독서 흥미를 이끈다.

 

자세한 문의는 은평구립도서관 정기간행물 담당 전화(02-385-1671, 내선 218)를 통해 가능하다.

 

은평구립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찾아가는 도서관 서비스는 단순한 책 읽기를 넘어 정보 소외계층이 문화와 기술 자원에 능동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포용적 문화복지 실천”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대상과 기관으로 서비스를 넓혀 문화 형평성 실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최휘영 장관, 진천선수촌 방문…국가대표 새해 훈련 격려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7일 오전 충북 진천국가대표선수촌에서 열린 ‘2026 국가대표 훈련개시식’에 참석해 새해 훈련을 시작하는 국가대표 선수단을 격려하고 체육인들과 새해 인사를 나눴다.일 충북 진천 국가대표선수촌에서 열린 2026 국가대표 훈련개시식에 참석해 격려사를 하고 있다. 이날 훈련개시식에는 국가대표 선..
  2. 행안부 산하기관 업무보고…AI 민주정부·승강기 안전 강화 행정안전부는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한국지역정보개발원·한국승강기안전공단 등 디지털·안전 분야 산하기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AI 민주정부 구현과 정보시스템 안정성, 승강기 안전 강화를 중점 점검했다.이날 업무보고는 윤호중 주재로 진행됐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AI 민주정부 30..
  3. 네이버페이, IBK기업은행과 ‘나라사랑카드’ 첫 간편결제 제휴 네이버페이는 5일 IBK기업은행과 제휴해 간편결제 최초로 ‘New IBK나라사랑카드’ 연계 서비스를 출시하고, 현역 장병부터 전역 이후까지 폭넓은 할인·적립 혜택과 디지털 행정 연계를 제공한다고 밝혔다.이번 제휴로 선보인 ‘IBK나라사랑카드’는 현역 복무 중은 물론 제대 이후까지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강화한 것이 특.
  4. LS전선-한전, HVDC 자산관리 시스템 공동 사업 계약 체결 LS전선이 한국전력과 실시간 케이블 진단 기술을 통합한 자산관리 솔루션의 글로벌 사업화를 추진한다.  LS전선은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6에서 한전과 ‘케이블 상태 판정 기술(SFL-R) 사업화 및 글로벌 시장 공동 진출’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계약을 통해 국내 전력 산업의 제조 및...
  5. 안성시, `2026년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수상 안성시는 한국소비자포럼 주관`2026년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서 농특산물 브랜드`안성마춤`이 농수산물 공동브랜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지난 6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개최된 `2026년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시상식에서 농수산물 공동브랜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로써 20년 연속 선정돼 `퍼스트클래스`특별 대..
  6. 영등포구, 발달장애 청소년 대안교육 ‘꿈더하기학교’ 수료식 개최 영등포구가 발달장애 청소년을 위한 구립 대안교육기관 꿈더하기학교 수료식을 열고 교육 성과를 공유했다.6일 영등포구는 YDP미래평생학습관에서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인 꿈더하기학교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수료식은 지난해 12월 27일 열렸다. 꿈더하기학교는 발달장애 청소년의 교육권 보장을 위해 영등포구가 위탁 운영 중...
  7. 경기도, 2026년 가족돌봄수당 14→26개 시군 확대 시행…월 최대 60만 원 지급 경기도 가족돌봄수당 사업 참여 시군이 지난해 14개에서 올해 26개 시군으로 늘어남에 따라 더 많은 도민들이 돌봄사업 혜택을 받게 됐다.가족돌봄수당은 생후 24개월에서 36개월 사이 영유아를 돌보는 친인척 또는 이웃주민에게 아동수에 따라 월 최대 60만 원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가정의 양육 부담을 덜고 지역 기반 돌봄체계를 강화하기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