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언론사를 위해 중복·반복 기사 막아주는 AI 출시
  • 강기중 기자
  • 등록 2025-07-28 14:23:35

기사수정
  • 언론사 전용으로 개발, 40여 언론사 실전에서 검증된 똑똑한 AI 서비스
  • 보도자료 CMS 원클릭 송고… 편집국 워크플로 통합
  • 중소 언론사 전문 보도 기능 강화 기대

툰드라는 28일 기사 초안 자동화 서비스 ‘AI수습기자’에 CMS(콘텐츠관리시스템) 원클릭 송고 기능을 적용, 기사 작성부터 송고까지 전 과정을 한 화면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최근 다음카카오가 신규 언론사 입점을 10개 분야 전문 매체로 한정한 가운데 AI수습기자는 중소 언론사의 전문 보도 역량을 높일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AI수습기자` CMS 적용 화면. 기사 작성 및 송고 시스템 내에서 AI수습기자를 활용해 기사 초안을 만들고 송고할 수 있다

AI수습기자는 지난 분기 정식 서비스 출시 이후 대대적인 광고 없이 입소문만으로 40여 개 언론사와 유료 계약을 체결했다. 기자는 기사 입력창에 보도자료를 붙여 넣고 ‘생성’ 버튼을 누르면 10초 안에 제목·부제·본문·키워드가 포함된 기사 초안을 받아보고, 같은 화면에서 바로 송고할 수 있다. 현재 ND소프트, 다다미디어 등 모든 CMS 업체와 연동 지원이 가능하다.

 

툰드라 로그 분석에 따르면 보도자료 한 건당 평균 15분이 걸리던 작업이 2분으로 단축돼 87%의 시간 절감 효과가 확인됐다. 최소 3000만원 이상이 드는 자체 AI 구축 비용이 들지 않고, 월 사용료만 납부하면 1주일 만에 실무 적용이 가능하다. 현재 이용 중인 언론사들은 기사 초안 생성 속도와 품질 모두 만족스럽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요금 체계는 월 정액·무제한 이용 방식을 기본으로 한다. 지난 6월에는 사용량 예측이 어려운 편집국을 위해 사용 기간 무제한 회차권을 출시했으며, 최초 계약 언론사는 3개월 50% 또는 1년 30% 할인 혜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생성형 AI가 본문을 새로 작성하기 때문에 동일 보도자료를 여러 언론사가 활용해도 중복·반복 기사로 판정될 가능성이 매우 낮으며, 생성된 모든 초안은 버전 로그로 저장돼 데스크가 언제든 검수할 수 있다. ‘네이버·카카오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에 따르면 중복·반복 기사 전송을 1순위의 부정행위로 판단하고 있다. 2024년 4/4분기 베타 서비스 출시 이후 40여 개 언론사의 실전 사용을 통해 성능이 검증됐으며, 제휴 매체 등록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자경 더쇼츠타임즈 발행인은 “AI수습기자 도입 후 보도자료를 기사화하는 반복 업무 부담이 줄고, 하루 기사량이 대폭 늘었으며, 기자들이 취재 시간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게 됐다는 의견이 많다”고 말했다.

 

김태훈 툰드라 부대표는 “언론사의 AI 활용은 앞으로 필수가 될 것”이라며 “전국의 중소 언론사는 각자의 전문 분야를 살려서 전문 매체로 발전하는 방향이 맞다. AI에 기사 초안 작성을 맡기고 기자는 초안 오류 검수, 취재 아이템 선별, 현장 취재, 기사 기획에 집중하는 등 기자의 취재 방식이 몇 년 내 크게 바뀔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웹·SNS에서 공개된 전 세계 정보를 수집해 기사 아이템 후보를 추천하는 기능을 개발할 예정”이라며 “AI수습기자가 중소 언론사와 함께 발전해 가고 싶고, 언론사 전용 AI 서비스 중 최고 자리를 지킬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툰드라는 △최근 24시간·7일 인기 이슈 추천 △영어·스페인어 등 다국어 콘텐츠를 포함한 웹·SNS 자료 리서치 후 기사 아이템 추천 기능 등을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소방청 ‘119안심콜’ 정부혁신 왕중왕전 대통령상…재난안전망 강화 성과 소방청이 119안심콜 서비스를 재난 전 영역으로 확대한 혁신사례로 ‘2025년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소방청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올해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나의 첫 번째 안심보호자, 119안심콜’ 사례가 최고상인 대통령상(금상)에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정부혁신 왕중왕전은 매.
  2. 해양수산부, 8일부터 부산 이전 본격 착수…21일 완료 목표 해양수산부가 8일부터 약 2주간 세종청사에서 부산청사로 이전 작업을 시작해 21일까지 모든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해양수산부는 8일 “해양수도권 조성의 마중물이 될 부산 이전을 이날부터 본격 추진한다”며 이전 일정과 준비 상황을 공개했다. 이사업체는 지난 11월 CJ대한통운으로 확정됐으며, 5톤 트럭 249대와 하루 ...
  3. 정부,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추진…“좌석 확대·안전성 강화” 국토교통부가 고속열차 좌석 부족과 안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KTX와 SRT 통합을 골자로 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마련하고 2026년부터 단계적 통합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국토교통부는 코레일·SR 노사와 소비자단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이원화된 고속철도 체계를 하나의 경쟁력 있는 통합 구조로 전환하는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
  4. 경기도, 화물운수분야 평가 최우수에 의정부시…군부대 유휴지 주차장 조성 호평 경기도는 8일 올해 처음 실시한 ‘2025년 화물운수분야 시군 평가’에서 의정부시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하고 화물차 주차 해소와 불법행위 단속 등 7개 분야의 행정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경기도는 화물운수 행정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화물자동차 등록·관리, 주차환경 개.
  5. 서울 시민커뮤니티, 외로움 줄이고 지역 연결 강화…평생학습 안전망으로 확산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8일 ‘2025년 서울시민대학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이 79개 팀, 443명의 참여 속에 마무리되며 시민의 사회적 고립 완화와 지역 연결망 확대에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시민 주도의 자발적 학습공동체를 육성하는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을 통해 올해 사회적 고립 대응과 평생학습 기..
  6.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간소화를 위한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5일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업무 간소화를 지원하는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부터 가상계좌 기반의 자동 수납 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유료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엑셀로 수기 관리하는 기업의 업무를 간소화하는 것...
  7. KB스타뱅킹,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KB스타뱅킹에서 군 생활에 유용한 콘텐츠와 혜택을 제공하는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KB밀리터리 클럽’은 현역 병사들이 복무 기간 활용할 수 있는 금융·비금융 혜택과 참여형 챌린지를 즐길 수 있는 맞춤형 멤버십 서비스다. KB스타뱅킹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