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어린이 기호식품 우수업소 지정은 엉터리다' 비판
  • 안정훈 기자
  • 등록 2019-07-02 14:16:21

기사수정
  • 홍진아 부천시의원 "기준치 6배 나트륨 든 치즈김밥 파는데 지정 문제"

홍진아 부천시의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어린이 기호식품 우수판매업소 지정·지원 사업이 "엉터리"라고 지적했다. (사진=김대희 기자)

[서남투데이=안정훈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벌이는 ‘어린이 기호식품 우수판매업소 지정, 지원 사업’이 엉터리라는 지적이 나왔다. 


홍진아 부천시의원은 경기도 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벌어진 중앙정부 정책이 엉터리라고 비판했다.


2일 부천시와 부천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 홍진아 의원에 따르면 부천시는 지금까지 36개 업소를 우수판매업소로 지정했고, 또 일부 업소에는 시설개보수금으로 50만 원씩 지원한다. 


실제로 부천시는 어린이 기호식품 우수판매업소라고 지정한 36개 업소 중 판매품목을 확인한 결과 김밥 등 분식을 파는 업소 21곳, 빵류 2곳, 학교 매점이 12곳, 기타 1곳이다. 


지난 행정사무감사 당시 홍진아 의원은 “우수판매업소 36곳 중 21곳이 김밥 등 파는 분식집이다. 일반적으로 김밥이나, 분식류는 고열량에 저영양 식품이란 인식이 있다. 그런데 어떻게 이 업소들이 어떻게 어른들도 아닌 어린이 기호식품 우수판매업소인지 이해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홍진아 부천시의원(사진 = 부천시의회)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공하는 ‘치즈김밥 영양성분 분석표’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4가지 판별기준이 있는데 이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고열량 저영양식품이라고 판별한다’고 돼 있다. 


치즈김밥의 영양성분을 보니 칼로리 1,395kcal, 나트륨 2,649mg이라면 판별기준인 칼로리는 500kcal의 3배, 나트륨 600mg에 6배가 넘는다. 


이 주장에 따르면 치즈김밥을 판매하는 식당은 ‘고열량 저 영양식품’을 판매해 어린이 기호식품 우수판매업소가 될 수 없다. 하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판별기준은 있으나 가공식품에만 적용하고 조리식품은 햄버거와 피자에만 적용하고 나머지는 적용하지 않고 있다.


홍 의원은 “가공식품만 판별하고 조리식품에는 판별도 거치지 않고 우수업소를 지정하는 것은 잘못이다. 우수업소 선정 전에 조리식품에 대한 표본이라도 성분이라도 조사해야 한다. 부천에서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 중에는 시에서 우수판매업소라고 선정된 업소를 확인하고 믿고 먹인 사람도 있을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또 “일일이 성분조사를 할 수 없다면 우수업소 지정을 하지 않는 것이 맞다. 무조건 중앙부처인 식약처 사업이라고 무조건 해야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와 관련 부천시 식품안전과 관계자는 “그 문제에 대해서 같은 인식을 하고 있다. 현실에 맞지 않는 부분은 관련 지침이나 규정 개정 등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LG전자, 중증 응급환자에 ‘닥터 헬기’ 출동… 전 사업장 생명안전망 구축 LG전자가 중증 응급환자 발생 시 닥터 헬기를 통해 환자를 신속히 이송하고 치료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전국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임직원들의 생명을 보다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LG전자는 최근 아주대학교병원과 ‘응급의료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중증 응급환자가 발생할 경우 아주대병원의 ..
  2. 시흥시, 2025년 재난취약시설 집중 안전점검 14일부터 실시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4월 14일부터 6월 13일까지 재난 발생이 우려되는 시설에 대해 `2025년 집중 안전점검`을 실시한다.이번 점검은 재난 발생 우려 시설에 대한 예방 활동의 일환으로, 정부, 공공기관, 국민이 함께 참여해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중요한 활동으로, 지난 2015년부터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매년 실시되고 있다.이번 점검 대상은 ..
  3. 군포시, 2025년 장애인 인식개선캠페인 진행 군포시(시장 하은호)는 관내 가온누리주단기보호센터와 군포시 장애인보호작업장 주관으로 4월 9일(수) 산본로데오거리 분수대광장에서 `장애인 인식개선캠페인`을 진행했다.이번 행사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장애에 대한 다름을 이해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인식을 공유함으로써 군포시민의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기획됐다.관내 .
  4. 4월 초 수출 13.7% 증가… 반도체·車 수출 견인, 무역수지 11억 달러 적자 관세청이 4월 11일 발표한 ‘2025년 4월 1일~10일 수출입 현황’에 따르면, 수출은 186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3.7% 증가했고, 수입은 197억 달러로 6.5% 늘어나 무역수지는 11억 달러 적자를 기록했다.조업일수를 감안한 일평균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0.3% 증가한 21.9억 달러로 집계됐다. 4월 초 수출 흐름은 3월(13,835억 달러)보다 개...
  5. 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 10주년 및 제45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10년의 동행, 진심을 담다’ 성료 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안은경)은 4월 10일 개관 10주년 및 제45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10주년의 동행, 진심을 담다’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복지관 강당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다소니&루멘챔버오케스트라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수원특례시 이재준 시장, 수원특례시의회 김정렬 부의장을 비롯해 윤경선 인사청문특별위원장, 김기...
  6. 중앙경찰학교 제315기 졸업… “국민 곁으로, 실력과 헌신으로” 중앙경찰학교 제315기 졸업식이 4월 11일 충북 충주시 수안보면 소재 교내 대운동장에서 열렸다. 9개월의 실전 중심 교육을 마친 신임 경찰 2,354명이 국민 곁으로 첫 발을 내딛으며, 새로운 치안 전문가의 탄생을 알렸다.이날 졸업식에는 이호영 경찰청장 직무대행, 국가경찰위원장 등 내빈과 졸업생 가족 등 9,000여 명이 참석해 졸업생들의 앞.
  7. 평택시 주거복지센터, 2025년 주거 취약계층 집중 발굴 홍보 평택시(시장 정장선) 주거복지센터가 올해 4월부터 9월까지 6개월간 집중 기간을 지정해 여인숙과 고시원 등 237개소를 대상으로 주거 취약계층 발굴을 위한 찾아가는 맞춤형 주거 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한 홍보를 추진한다.발굴 대상자는 고시원과 여인숙, 비닐하우스 등에 3개월 이상 거주하는 무주택세대 구성원으로, 소득, 자산 기준을 충...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