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의 강한 고삐에 가계부채 증가속도 '멈칫'
  • 김창식 기자
  • 등록 2019-07-10 15:20:05

기사수정
  • 한은, ‘2019년 1분기중 자금순환(잠정)’ 발표

[서남투데이=김남주 기자] 정부가 늘어나는 가계빚을 옥죄기 위해 강한 규제정책을 편 결과 가계부채 증가세가 주춤해지고 있다.


그동안 눈덩이처럼 불어난 가계부채는 우리경제의 또 다른 뇌관으로 작용하면서 정부의 경제운영에 큰 걸림돌이 돼 왔다.


올 1분기 가계 금융부채가 지난해 4분기(작년 말)에 비해 8조7000원 증가하는데 그쳤다. 

이는 전분기 대비 증가액으로는 2013년 1분기(6000억원) 이후 6년만에 최저치다. 정부가 대출 규제를 통해 가계빚을 강력 억지한 영향으로 해석되고 있다. 특히 부동산 투자 억제책에 따라 주택 투자를 위해 빚을 얻는 부분이 감소한 까닭으로 풀이된다. 


10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9년 1분기중 자금순환(잠정)’을 보면, 올해 3월말 현재 가계 비영리단체 부문의 금융부채는 1800조원으로 지난해 말에 견줘 8조7000억원 늘어나는데 그쳤다. 


올 1분기 가계빚이 작년 말에 비해 8조7000원 증가하는데 그쳤다.(자료=한국은행)

지난해엔 매 분기당 평균 25조8750억원씩 늘어났으나, 올해 들어 증가폭이 크게 둔화된 것이다. 


반면, 가계 금융자산은 83조2000억원 늘어났다. 이에 따라 순금융자산은 74조4000억원 늘어난 2015조4000억원으로 집계됐다. 


가계부채의 안정성을 보여주는 지표인 금융부채 대비 금융자산 비율도 지난해 1분기 2.17배에서 2분기 2.15배, 3분기 2.14배, 4분기 2.08배로 작년 내내 나빠졌으나, 올해 1분기에는 2.12배로 소폭 개선됐다. 


한은 관계자는 가계빚 감소와 관련, “작년 하반기 이후 부동산시장이 안정화되면서 가계 부문의 신규 주택투자 규모가 감소한 게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평택시, AI 혁명 시대 대비 공무원 역량 집중 강화 평택시(시장 정장선)가 지난 23일 인공지능(AI) 시대에 대비하는 공무원 역량 강화 교육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이번 교육은 AI 혁명의 시대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첫 번째 강연자로 나선 김광수 성균관대 인공지능융합원장은 `Game Changer, AI`를 주제로 AI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사회적 파급력에 대해 심도 있는 강연을 진...
  2. 국힘, 권영세 비대위원장 후보 지명… "국정 안정과 당 화합 이끌 것" 국민의힘은 12월 24일 의원총회에서 권영세 의원을 비상대책위원장 후보로 지명하고, 국정 안정과 당의 쇄신을 위한 중책을 맡기겠다고 발표했다. 권성동 당 대표 권한대행은 민주당의 탄핵과 특검 강행을 강하게 비판하며, 당의 단결과 보수 진영 수호를 위한 단호한 대응을 촉구했다.권성동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2월 2...
  3. 인천 연수구, 지역경제 및 공중·식품위생 기여 유공자 표창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19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지역경제와 공중·식품위생 발전에 이바지한 유공자 49명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이번 수여식은 지역경제와 다양한 분야의 사회 발전 주역들을 적극 발굴하고 격려하기 위해 마련되었다.이번에 선정된 유공자는 유형별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13명 ▲청년 네트워크 우수활동 7..
  4. 국토부, 고령자 맞춤형 주거복지 정책 점검… 주거 안정 및 삶의 질 향상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은 12월 24일 서울 강북구 번동 고령자복지주택을 방문해 주요 시설을 점검하고 주민과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며, 고령자 맞춤형 주거복지 정책의 지속적 추진과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은 서울 강북구 번동에 위치한 번동주공3단지 고령자복지주택을 찾아 치매안심센터, 경로식...
  5. 광명시, `안양천 맨발 뚜벅 길` 새 단장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시민 건강증진을 위해 안양천 제방 산책로를 `맨발 뚜벅 길`로 새로 단장했다고 24일 밝혔다.이번에 선보인 `안양천 맨발 뚜벅 길`은 기존 안양천 제방길을 활용해 사성교에서 금천교까지 3.3km 구간에 조성됐다. 이와 함께 제방 녹지대에 황토길 50m와 황토볼길 65m도 새로 만들었다.아울러 노후 벤치 50개소를 철거하...
  6. 현대건설, 국내 최초 층간소음 없는 조용한 아파트 선보인다 현대건설이 층간소음 1등급 바닥구조를 상용화하며 층간소음 없는 조용한 아파트를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현대건설은 자체 개발한 층간소음 차단기술인 ‘H 사일런트 홈 시스템Ⅱ’를 내년 상반기 준공 예정인 ‘디에이치 대치 에델루이’에 최초로 적용하고, 층간소음 차단 1등급 바닥구조의 공동주택 적용을 점차 확대해 나..
  7. `시흥교육캠퍼스 쏙(SSOC)` 제4회 경기도 평생학습대상 시군 부문 `대상` 수상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배움·소통·참여 온오프라인 학습공간 `시흥교육캠퍼스 쏙(SSOC)` 운영을 통해 지난 23일 경기도 화성시 푸르미르호텔 사파이어홀에서 열린 `제4회 경기도 평생학습대상` 시군 부문에서 대상을 받았다.`제4회 경기도 평생학습대상`은 평생학습 참여와 실천으로 평생학습 문화 활성화에 기여한 개인, 기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