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동연 지사, 미국서 첨단산업 한인 차세대 리더들과 만남…“제가 직접 소통하겠다”
  • 박정현 기자
  • 등록 2025-10-28 14:59:49

기사수정
  • 보스턴서 바이오·인공위성·휴먼로봇 분야 혁신 인재들과 간담회 개최
  • “경기도는 첨단산업 선도지역…판교·시흥·부천 등 AI혁신 클러스터 조성 중”
  • 협업 요청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통해 직접 보고받겠다”…현장형 리더십 강조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미국 보스턴을 방문해 바이오, 인공위성, 휴먼로봇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 활약 중인 한인 차세대 리더들과 만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그는 간담회 자리에서 “제가 직접 소통하겠다”며 현장의 목소리에 적극적으로 답변, 실질적 협력 추진 의지를 밝혔다.

 

현지시간 27일 오전 미국 보스턴 CIC(Cambridge Innovation Center)에서 열린 차세대 혁신 리더 간담회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의견청취 및 토론을 하고 있다.

김 지사는 27일(현지 시각) 미국 보스턴의 공유오피스 ‘케임브리지이노베이션센터(CIC)’에서 윤정효 노나테크놀로지 공동창립자, 이동엽 뉴잉글랜드 생명과학협회 보스턴 과학자 협회장, 이재교 하버드 의과대학 박사 등 현지 첨단산업 전문가들과 함께 ‘차세대 혁신 리더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경기도는 여러분이 종사하는 첨단산업 분야에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앞서 있고 가장 열심히 하는 곳”이라며 “AI·바이오·로봇 등 분야에서 세계 시장과 연결될 수 있는 경기도와의 협력 기회를 적극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경기도는 AI혁신클러스터 거점을 구축하고 있다”며 “판교 AI허브를 비롯해 시흥 AI바이오, 부천 AI로봇, 하남 AI서비스, 의정부 AI제조, 성남 AI피지컬 클러스터 등이 조성 중이며, 판교 제4테크밸리와 ‘판교+20’ 프로젝트를 통해 20곳 이상의 스타트업 허브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데이터센터 수처리 장비를 개발 중인 노나테크놀로지 윤정효 대표는 “경기도에는 산업단지가 많아 수처리 기술 수요가 높지만, 실제 협업을 추진하려 해도 연결 창구를 찾기 어렵다”고 건의했다. 이에 김 지사는 “제가 직접 다 하겠다. 성의 있게 직접 소통해야 협업이 빠르게 이뤄질 수 있다”며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장에게 직접 보고받도록 지시하겠다. 언제든 편히 연락해 달라”고 답했다.

 

또한 우정훈 BW바이오메드 대표가 “경기도, 서울, 인천 송도 등 수도권 내 연구단지 간 유기적 협업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자, 김 지사는 “아주 좋은 생각”이라며 “광역행정이 다르더라도 정치적 이유로 협력이 막혀선 안 된다. 인천이나 서울과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이번 간담회는 미국의 대표적인 혁신도시이자 17세기 신대륙 개척 정신의 발상지로 불리는 보스턴에서 개최됐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경기도의 첨단산업 비전과 혁신 인프라를 공유하고, 현지 인재와 기업이 경기도와 협력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모색했다.

 

간담회가 열린 케임브리지이노베이션센터(CIC)는 MIT 졸업생 티모시 로우(Timothy Rowe)가 1999년 설립한 공유사무실로, 1만1,000㎡ 규모에 달하는 보스턴의 대표적인 혁신 창업공간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뉴욕지사가 최근 이곳으로 이전하면서 국내 바이오기업 30여 곳도 함께 입주해 있다.

 

김 지사는 “현지에서 첨단기술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젊은 한인 과학자들이 대한민국과 경기도의 미래 성장동력”이라며 “이들의 경험과 역량이 경기도의 산업 생태계와 연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AI 영상 혁신 스타트업 ‘골포(Golpo)’, 410만 달러 시드 투자 유치 문서와 프롬프트를 인터랙티브한 설명 영상(Explainer Video)으로 변환하는 AI 기반 플랫폼 ‘골포(Golpo)’가 22일 410만 달러(USD)의 시드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발표했다.이번 라운드는 게이츠 재단(Gates Foundation)과 헤도소피아(Hedosophia)로부터 분사한 벤처 캐피털 ‘BNVT 캐피털(BNVT Capital)’이 주도했으며, 이머전스캐피털(Emergence Cap...
  2. LG유플러스, APEC 정상회의 위해 특별 통신망 지원 LG유플러스는 이달 말 경주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에 많은 인파가 몰릴 것을 대비해 경주시 일대 주요 시설에 추가 통신 장치를 구축하고, 전용 상황실을 운영한다.APEC 정상회의가 큰 불편 없이 성황리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적의 통신 품질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약 2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번 APEC 정상회의에...
  3. 한전, 내부는 태양광 단속…퇴직 임원은 재생에너지 자회사로 `직행` 한국전력공사가 내부 직원들의 태양광 발전사업 겸업을 강력히 단속해 수백 명을 징계하는 한편, 퇴직 임원들은 한전 출자 재생에너지 자회사에 대표로 재취업하는 구조가 반복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파주시을, 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은 22일 한전이 제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8년부터 2025년까지 .
  4. 하나은행, 2025년 3분기 누적 全 은행권 퇴직연금 적립금 증가 1위 달성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2025년 3분기 누적 은행권 퇴직연금 적립금 증가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탈 퇴직연금 비교공시에 따르면, 2025년 9월 말 하나은행의 퇴직연금 적립금은 총 44조 1,083억원으로, IRP 2조 6,583억원과 확정기여형(DC) 1조 1,586억원 증가에 힘입어 전년 말 대비 3조 8,349억원 증가했다.하나은행은 지난 2...
  5. 인천공항공사, `제2회 ICN 26(이륙) 영화제` 성료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지난 23일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강동석관에서 공사가 진행한 숏폼 영상 공모전인 `제2회 ICN 26(아이씨엔 이륙) 영화제`의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이번 시상식에서 공사 이학재 사장은 9편의 수상작을 함께 감상하고 수상자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공사의 `ICN 26(이륙) 영화제`는 대국민 숏폼...
  6. 우리은행 ‘우리WON 포트폴리오’ 출시 2개월… 1000억원 돌파 우리은행(은행장 정진완)은 지난 8월 출시한 비대면 포트폴리오 서비스 ‘우리WON 포트폴리오’가 출시 2개월 만에 펀드 판매액 1000억원을 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우리WON 포트폴리오’는 우리WON뱅킹에서 제공하는 비대면 자산관리 포트폴리오 서비스로 고객의 투자 목표와 성향에 따라 △전문가 △목표 달성 △하이브리드 △로보어드바...
  7. 안성 금광호수 `박두진문학길` 올해 관광객 30만명 돌파 안성시의 떠오르는 관광명소인 금광호수 박두진 문학길이 올해 누적 관광객 30만명을 돌파했다. 최근 하늘전망대, 수변화원 등 주요 관광 인프라가 완성되고, 푸드트럭존과 착한자판기 운영이 더해지며 관광객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금광호수 일대는 문학과 자연, 쉼과 나눔이 어우러진 복합 힐링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하늘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