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거래소, 메릴린치증권 서울지점 '허수주문' 제재조치
  • 김창식 기자
  • 등록 2019-07-17 11:13:33

기사수정
  • 허수성 거래 한 혐의로 회원제재금 1억7500만원 부과

[서남투데이=김남주 기자]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허수성 거래를 한 혐의로 메릴린치증권 서울지점에 회원제재금 1억7500만원을 부과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거래소에 따르면 미국 시타델증권의 초단타 매매 창구 역할을 한 메릴린치증권은 지난 2017년 10월부터 2018년 5월까지 7개월여 기간에 걸쳐서 위탁사인 시타델증권으로부터 430개 종목에 대해 6220회(900만주, 847억원)의 허수성 주문을 수탁해 처리했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허수성 거래를 한 혐의로 메릴린치증권 서울지점에 회원제재금 1억7500만원을 부과했다. 사진은 거래소 현관에 설치된 강한 주가 상승을 상징하는 황소 조형물. (사진=한국거래소)

이는 허수성 주문 수탁을 금지하는 거래소 시장감시 규정을 위반한 것이다. 


허수성 주문이 제재대상이 되는 건 일반 매수세를 유인해 높은 가격에 자신의 보유물량을 처분, 해당 매수주문을 취소하는 형태로 시장질서를 교란하는 불공정거래 행위이기 때문이다. 


거래소는 시타델증권은 메릴린치를 통해 컴퓨터 알고리즘에 따라 단기간 주문을 내놓는 거래 방식(초단타 매매)으로 대규모 허수성 주문을 쏟아냈다고 설명했다. 


고가로 허수성 매수주문을 내놓고 다른 투자자의 추격 매수세를 유인, 추격매수세가 가담해 시세가 오르면 보유물량을 매도해 시세차익을 얻고 이미 제출한 허수성 호가를 취소하는 방식을 반복했다. 


이를 통해 메릴린치는 약 80조원의 거래를 수탁했고, 시타델증권은 2200억원의 매매차익을 시현한 것으로 추정됐다. 


거래소는 메릴린치가 2017년 10월 부터 자체 모니터 시스템에서 시타델증권의 허수성 주문을 인지하고 해당 주문이 늘고 있다는 사실도 파악한 것으로 보고 있다. 


거래소는 같은해 11월 시타델증권 계좌를 허수성 호가에 따른 감리 대상 예상계좌로 선정하고 메릴린치에 통보했지만, 메릴린치는 이를 방치해 거래소 회원사로서 주의 의무를 다하지 않은 것으로 지적됐다.


허수성 주문을 메릴린치에 위탁한 시타델증권의 경우 일부 거래에서 자본시장법 위반소지(시세조종 혐의 등)가 있는 것으로 보고, 그에 따른 심리 결과를 6월 18일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단(자조단)에 통보했다고 거래소는 밝혔다. 


자조단 조사로 시타델증권의 알고리즘 매매가 자본시장법을 위반한 것으로 밝혀지면, 형사처벌 등의 행정 제재를 받게 된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화웨이, 지능형 혁신 위한 스마트 물류·창고 솔루션 출시 발표 화웨이가 ‘종합 교통 및 물류를 위한 디지털·지능형 기반 구축’을 주제로 열린 화웨이 커텍트 2025(HUAWEI CONNECT 2025) 교통 서밋에서 스마트 물류·창고 솔루션을 공개했다. 마웨(Ma Yue) 화웨이 부사장 겸 스마트 교통 BU CEO는 “화웨이는 기술 혁신에 끊임없이 매진하고 있으며, 통신 네트워크, 컴퓨팅 파워, 인공지능, 인재 육성 분야에서 공동 ...
  2. 안성시,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호평 일색…"올해는 이렇게 즐기세요" 가을 축제의 대명사,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가 지난 9일 개막식을 진행한 가운데 한층 성숙해진 모습으로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올해 바우덕이 축제는 웅장한 메인게이트를 시작으로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부스와 프로그램이 펼쳐져 눈길을 끈다.축제장 입구에 마련된 종합안내소를 통해 각종 문의가 가능하고, .
  3. 양천구, 고품격 평생학습 강좌 `양천 지식 브런치` 운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구민의 인문학적 소양을 넓히고 평생학습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서울대 교수진이 직접 출강하는 고품격 교양 프로그램 `양천 지식 브런치`를 오는 10월 말부터 7주간 해누리타운 해누리홀에서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양천 지식 브런치`는 2023년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과의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평생교육 진흥을 위...
  4.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 검단구 임시청사 모듈러 공장 방문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강범석 서구청장이 지난 2일 검단구 임시청사 모듈러 제작 공장(당진)에 방문해 제작된 모듈러를 직접 점검했다고 10일 밝혔다.2026년 7월 검단구 개청에 따라 검단구 임시청사는 서구 당하동 1325일대에 모듈러 임차 방식으로 약 22,000㎡ 규모의 구청사, 의회 및 보건소가 설치될 예정이다.강범석 서구청장은 이번 ..
  5. 인천시교육청, `제4회 세계를 품은 인천교육 한마당`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10월 28일부터 29일까지 송도 컨벤시아에서 `제4회 세계를 품은 인천교육 한마당`을 개최한다.이번 축제는 2022년 시작 이후 매년 이어져 올해로 4회를 맞았으며, 인천 학생·학부모·교직원·시민이 함께하는 전국 유일의 세계시민교육 축제로 자리매김했다.올해는 `읽걷쓰를 품고 세계로`를 슬...
  6. 정부 “부동산 추가대책 발표 여부, 정해진 바 없다” 정부가 최근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부동산 추가대책 발표설’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정부는 10일,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부동산 정책 관련 내용과 관련해 “부동산 대책 발표 여부 및 구체적인 내용은 정해진 바 없다”고 밝혔다. 이는 중앙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한겨레 등이 ‘정부가 이르면 다음주...
  7. 김민석 총리, “건설근로자 일자리·안전 위해 정부가 최선 다할 것” 김민석 국무총리가 서울 남구로 인력시장을 찾아 건설근로자들과 직접 소통하며 일자리 확대와 현장 안전 강화를 위한 정부의 의지를 밝혔다.김민석 국무총리는 10일 새벽, 서울 구로구 남구로 인력시장을 방문해 건설근로자들과 현장지원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현장의 고충을 청취했다. 이번 방문은 건설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현장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