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엑시트’엔 ○○○가 없다, 신파 클리셰 탈출하자 진부함이 사라졌다
  • 김영찬 기자
  • 등록 2019-07-17 16:33:35

기사수정

영화 ‘엑시트’는 재난탈출액션이라는 독특한 장르를 표방한다. 얼핏 재난영화라고 볼 수 있는데, 일반적인 재난영화 장르에서 예상할 수 있는 장면들을 과감히 뺀 것이 특징이다.


영화 ‘엑시트’는 유독가스로 뒤덮인 도심을 탈출하는 청년백수 용남과 대학동아리 후배 의주의 기상천외한 용기와 기지를 그린 재난탈출액션 영화다. 


31일 개봉을 앞두고 있는 영화 ‘엑시트’(제공/배급: CJ엔터테인먼트)는 재난 영화 하면 얼핏 떠오르는 진부하고 예측이 가능한 이야기 전개, 클리셰에서 ‘탈출’했다. ‘엑시트’가 기존 재난영화와 차별화되는 포인트를 짚어본다.  


영화 ‘엑시트’ 스틸 (사진=CJ엔터테인먼트 제공)

영화 ‘엑시트’ 스틸 (사진=CJ엔터테인먼트 제공)

첫 번째는 바로 신파 코드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엑시트’는 비장미 넘치고 진지한 대다수 재난 영화와 달리 액션과 코미디를 재기발랄하게 버무려 시작부터 끝까지 짜릿하고 유쾌하게 즐길 수 있다. 


특히 후반부에 등장해 억지 감동을 유발하는 신파 장면도 없어 ‘엑시트’만의 유쾌, 상쾌, 통쾌한 에너지를 선사한다. 


영화 ‘엑시트’ 스틸 (사진=CJ엔터테인먼트 제공)

영화 ‘엑시트’ 스틸 (사진=CJ엔터테인먼트 제공)

두 번째로 존재하지 않는 것은 바로 ‘분노 유발 캐릭터’다. 


이기적인 행동으로 모두를 위험에 빠지게 하는 악역이나 사건을 방치하는 무능한 정치인 등 ‘재난 영화의 또 다른 재난’이라고 부를 수 있을 만한 분노 유발 캐릭터가 ‘엑시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엑시트’에선 용남과 의주는 물론, 용남의 가족, 짧게 등장하는 캐릭터까지 각양각색 활약을 선보이며 관객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영화 ‘엑시트’ 스틸 (사진=CJ엔터테인먼트 제공)

영화 ‘엑시트’ 스틸 (사진=CJ엔터테인먼트 제공)

마지막으로 천재지변 앞에 천재일우 기회를 바라거나 구조만 기다리는, 다소 무기력하거나 수동적인 주인공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 


‘엑시트’는 절체절명 재난 상황 속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위기를 헤쳐나가는 주인공 캐릭터가 영화 전반에 걸쳐 가장 돋보인다. 


특히 짠내 폭발 콤비가 유독가스를 피해 주변 물건들을 활용해 재난 상황을 탈출해가는 장면은 관객들에게 현실 공감을 선사하며 그들을 저절로 응원하게 한다.


배우 임윤아는 “캐릭터들이 직접 탈출하는 방법을 찾아가고, 탈출에 있어서 필사적으로 뛰어다니는 능동적인 모습이 가장 차별화된 부분이 아닐까 싶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상근 감독 역시 “재난상황에 주를 두기보다는 어떤 캐릭터들이 생존하는 방식에 완전히 포커스를 맞춘 점이 다른 영화들과 차별화된 점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하며 ‘엑시트’만이 가진 강점을 제시했다.


영화 ‘엑시트’는 오는 7월 31일 IMAX 및 2D 개봉한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우드맥킨지, 에너지 전환을 정의하는 5개 도표 공개 탈탄소화, 전기화, 지정학적 변화로 에너지 지형이 빠르게 달라지고 있는 가운데, 우드맥킨지가 호라이즌(Horizon) 보고서 최신판을 통해 에너지 분야를 형성하는 핵심 동향을 보여주는 5개의 설득력 있는 도표를 공개했다.보고서 ‘컨버세이션 스타터: 화두가 되어줄 5개 에너지 도표(Conversation Starters: Five Energy Charts to Get You Talking)’에 ...
  2. 11월 ICT 수출, 205억 달러 돌파…13개월 연속 상승 2024년 11월 정보통신산업(ICT) 수출액이 전년 동월 대비 13개월 연속 증가하며 205억 달러를 기록, 반도체와 컴퓨터·주변기기가 주요 품목으로 자리 잡았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4년 11월 ICT 수출이 205억 달러, 수입이 124억 달러로 집계돼 무역수지 흑자 80.6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반도체와 컴퓨터·주변기기 수출 호조..
  3. 국토교통부, 해외건설 수주 지원 강화…"민관합동으로 고부가가치 시장 공략" 국토교통부는 19일 서울 해외건설협회에서 해외건설시장 동향 점검회의를 열고, 기업의 수주 현황과 애로사항을 점검하며, 민관합동 수주지원단 운영 및 투자개발사업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국토교통부는 19일 오전 진현환 차관 주재로 서울 해외건설협회에서 ‘해외건설시장 동향 점검회의’를 열고, 국내 건설기업의 해외 수주 동..
  4. LG생활건강, 세상 포근한 아기 빨래 위한 ‘베비언스 센서티브 베이비 섬유유연제 시그니처’ 출시 LG생활건강의 베이비&키즈 전문 브랜드 베비언스에서 성분은 물론, 부드러움까지 생각한 ‘베비언스 센서티브 베이비 섬유유연제 시그니처’를 출시했다.베비언스 센서티브 베이비 섬유유연제 시그니처는 기존 섬유유연제 양의 1/3만으로도 같은 효과를 내는 3X 초고농축 포뮬러[1]가 돋보이는 제품이다. 적은 양으로도 포근한 향기...
  5. 가재울청소년센터, 2024년 청소년활동 디지털 전환을 위한 연구결과 보고회 성료 재울청소년센터(관장 김용대)는 지난 12월 12일(목) ‘청소년활동 디지털 전환’을 주제로 연구결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청소년활동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미래지향적이고 지속가능한 청소년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를 위해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청소년·청년 발달 연구실(책임자: 김현경 교수).
  6. 평택~오산 등 전국 8개 구간 도로, 16일부터 순차 개통 경기 경기 평택~오산, 충북 증평~음성 등 전국 8개 일반국도 구간이 12월 16일부터 순차적으로 개통된다. 국토교통부는 도로 교통정체 해소와 사고 위험 지역 개선을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으며, 총 사업비 7,737억 원을 투입해 61.6km의 도로 신설 및 확장을 완료했다.이번 개통 도로는 지역별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물류 효율성을 높이며, 사고...
  7. 헬스장·수영장 이용료, 2025년부터 소득공제 시행 2025년 7월부터 헬스장과 수영장 시설 이용료가 문화비 소득공제 대상에 포함되어, 총급여 7천만 원 이하 국민은 연간 300만 원 한도 내에서 이용료의 30%를 소득공제로 받을 수 있게 된다.문화체육관광부는 2025년 7월 1일부터 헬스장(체력단련장)과 수영장 시설 이용료를 문화비 소득공제 대상으로 포함한다고 12월 15일 밝혔다. 이 제도는 지난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