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금융위원장 후임 인선에 하마평 ‘모락모락’
  • 김창식 기자
  • 등록 2019-07-19 15:36:00

기사수정
  • 최종구 위원장 지난 18일 사의 표명... 총선 출마설 제기

[서남투데이=김남주 기자] 금융당국의 최고 수장, 금융위원장 자리 교체가 가시권에 들어옴에 따라 후임 인선에 대한 하마평이 모락모락 피어나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 18일 "청와대에서 내각 개편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금융위원장의 임기는 3년이나, 이런 상황에서 인사권의 선택폭을 넓혀주기 위해 사의를 전달했다"고 전격 발표해 주위를 아연케 했다.


최 위원장 사의 표명 하루 뒤인 19일에는 후임으로 누가 올 것인지에 대해 금융권을 중심으로 자천 타천으로 인선 관련 루머가 터져 나오고 있다.


인선 하마평과 함께 최 위원장의 갑작스런 용퇴 배경에 관심이 높다.


일단 정치권 등에서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후임 금융위원장의 윤곽이 어느 정도 잡히면서 최 위원장이 사의를 밝힌 것으로 보고 있다. 최 위원장은 본인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총선 출마설이 계속 제기됐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의 표명 하루 뒤인 19일에는 후임으로 누가 올 것인지에 대해 인선 관련 루머가 쏟아지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후임으론 은성수 한국수출입은행 행장을 위시해서 김용범 전 금융위 부위원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윤종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 김광수 NH농협회장 등이 유력 후보군에 이름을 올려 놓고 있다.


그동안 금융위는 관료 출신들이 주로 수장을 맡아왔다. 은성수 행장은 행시 27회 출신으로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33회)보다 여섯 기수 선배다. 


일본의 수출 규제, 론스타와의 투자자-국가 분쟁 해결(ISD) 분쟁 등 굵직한 현안을 앞둔 상태에서 과거 기획재정부 국제금융국장 등을 역임한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한국투자공사(KIC) 사장을 맡기도 했다.


이동걸 회장의 경우 대우조선해양, GM대우, 아시아나항공 등 구조조정 이슈에서 성과를 거뒀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김용범 전 부위원장과 대해서는 여당 의원들의 반발 가능성이 변수다. 더불어민주당 내 의원 20여명이 김 전 부위원장의 교체를 요구한 바 있기 때문이다. 


윤종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도 화려한 경력을 배경으로 후보로 운위되고 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양천구, 공항소음대책 온라인 플랫폼 구축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공항소음피해지역 주민의 편의를 위해 `공항소음대책 종합지원센터 전용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다음 달 1일부터 공항이용료 지원 온라인 신청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지난해 4월 개소한 공항소음대책 종합지원센터는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센터 소개 및 역할, 공항소음방지법 개정 정보 등을 제공해 왔으나, ...
  2. 오세훈 시장, ``생활 밀착형 소프트웨어 혁신으로 약자동행 챙길 것`` “화합과 통합적인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우리 사회 약자 한 분, 한 분을 ‘생활 밀착형 소프트웨어’ 혁신을 통해 계속해서 약자와의 동행을 챙겨나가겠다.”오세훈 서울시장이 27일 오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 2관에서 열린 ‘2024 서울 약자동행 포럼’에서 특별대담에 참여해 지난 2년여 간의 ‘약자와의 동...
  3. 구로구, 고향사랑기부제 참여하시고 세액공제‧답례품 받으세요 구로구가 고향사랑기부제 참여 독려에 나섰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기부자가 속한 거주지를 제외한 다른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하면, 지방자치단체는 기부금을 주민복리증진 사업 등에 활용하는 제도이다.  개인은 주소지 외 지방자치단체에 연간 500만원까지 기부할 수 있으며 기부 금액의 30%이내의 답례품이 제공되고 10만원까지 전액, 10...
  4. 금천구, 안양천 어린이 물놀이장 6월 29일 개장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안양천 금천교 하부 둔치에 조성된 `금천 퐁당퐁당 어린이 물놀이장`을 오는 6월 29일부터 개장한다고 밝혔다.안양천의 명소 `금천 퐁당퐁당 어린이 물놀이장`은 폭 17m, 길이 195m, 3,303㎡ 규모로 풀장 2개소, 정화장치, 수경시설(분수) 등을 갖추고 있으며 무료로 운영한다.어린이뿐만 아니라 영유아도 안전하게 이용할...
  5. 평화 염원 담고 달리는 DMZ 평화열차 광명역에서 출발 광명에서 출발하는 DMZ 평화열차가 오는 29일부터 2024년 첫 운행을 시작한다. 28일 광명시에 따르면 경기도는 국민 평화 의식 함양 및 DMZ 생태와 평화적 가치의 재인식을 위하여 DMZ 평화열차를 운행한다. 이번에 운행되는 DMZ 평화열차는 KTX광명역을 기점으로 용산역, 일산역, 임진강역, 또는 도라산역에 도착 후 다시 KTX광명역으로 돌아오는 왕...
  6. 시흥대로(국도 39호선) 둔대~관곡 구간 왕복 8차로, 7월 1일 개통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시흥대로(국도 39호선) 둔대~관곡 구간 1.2km 왕복 8차로를 오는 7월 1일에 개통한다고 밝혔다. 국도 39호선 확장공사(둔대~하중)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장현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하나로 추진 중인 사업이다.  이는 시흥장현 공공주택지구 개발로 인한 교통량 증가와 차로 협소로 인한 불편 사항을 해소하기 ...
  7. "첨단기술, 약자 위해 최우선" 오세훈 시장,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탑승 오세훈 서울시장이 28일(금) 새벽 4시 누구보다 빨리 새벽을 여는 시민들과 함께 오는 10월 정식으로 운행될 예정인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를 탑승했다.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는 10월부터 도봉산역~영등포역(25.7km) 정식 운행을 앞두고 있으며, 시내버스 첫차보다 최대 30분 빠른 오전 3시 30분경 출발해 이른 아침을 여는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