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구로구, 개봉역 스마트도서관 개관
  • 성창한 기자
  • 등록 2019-12-19 12:33:00

기사수정
  • 천왕역, 신도림역에 이어 3호관 마련… 연중무휴 지하철역 운영시간 중 개방
  • 무인시스템으로 손쉽게 대출·반납… ‘지혜의 등대’ 회원증 소지자 이용 가능

구로구가 18일 개봉역 스마트도서관을 개관했다.


구로구는 “평소 도서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주민들이 쉽게 책을 빌려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하철역 스마트도서관 조성사업을 펼치고 있다”며 “지난 7월 천왕역, 9월 신도림역에 이어 개봉역에 3호관을 열고 운영에 들어간다”고 19일 밝혔다.


‘스마트도서관’은 책을 대출하고 반납할 수 있는 자판기 형태의 무인자동화기기다. 최대 600권 안팎의 장서가 비치된다.

 구로구, 개봉역 스마트도서관 개관

개봉역 스마트도서관은 유동인구가 많은 개봉역사 맞이방에 마련됐으며 지하철역 운영시간에 개방된다.


구로구 통합도서관 ‘지혜의 등대’ 회원증을 소지한 주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민카드앱을 통해 회원증을 등록해두면 실물 회원증 없이 휴대전화만으로도 대출이 가능하다.

 

기기 화면의 대출 버튼을 누른 뒤 도서검색, 회원증인식 절차를 거쳐 책을 수령할 수 있다. 반납은 반납 버튼을 누르고 책을 인식시킨 뒤 투입구에 넣으면 된다.


스마트도서관에서는 즉시 대출과 반납이 가능하며 원하는 책이 없는 경우 ‘지혜의 등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관내 구립도서관에 있는 책도 예약할 수 있다.


1인당 2권 이내로 대출 가능하며 대출기간은 14일이다. 1회에 한해 7일 연장할 수 있다. 스마트도서관에서 빌린 도서는 해당기기에서만 반납 가능하다.


18일 개관식에는 이성 구청장과 지역주민 100여명이 참석했다. 축하인사, 제막식, 스마트도서관 이용 안내, 도서대출 시연 등이 진행됐다.


구로구 관계자는 “스마트도서관을 통해 바쁜 일상에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할 수 있는 독서의 기회를 마련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주민과 책이 가까운 책읽는 구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작구, 주치의가 어르신댁으로 찾아갑니다 ‘효도 복지’ 동작구가 100세 시대를 맞아 관내 어르신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맞춤형 의료·돌봄서비스를 통해 효도 복지를 실현하고 있다.먼저 올해 구는 구비 5000만 원을 투입해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관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에게 ‘효도 한방의료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상자는 65세 이상 거동이 불편한 기초생활수.
  2. 현대자동차, 최초 제작 단편 영화 `밤낚시` 공개 현대자동차가 자동차의 시선으로 담아낸 단편 영화 `밤낚시`를 공개한다고 11일 밝혔다.`밤낚시`는 현대자동차에서 처음으로 제작한 단편 영화로 전기차 충전소를 배경으로 한 미스터리한 사건과 반전 스토리를 다룬 휴머니즘 스릴러다.`밤낚시`는 2013년 한국인 최초 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문병곤 감독이 11년 만에 메가폰을 잡아 기존에 ..
  3.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상·하한액 7월부터 4.5% 인상 보건복지부는 2024년 7월 1일부터 국민연금 보험료의 산정 기준인 기준소득월액 상한액이 590만 원에서 617만 원으로, 하한액은 37만 원에서 39만 원으로 상향 조정된다고 밝혔다.국민연금 보험료 산정의 기준이 되는 기준소득월액은 법령에 따라 매년 조정하고 있으며,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의 최근 3년간 평균소득(A값) 변동률을 반영하여 기준...
  4. SKT, ‘AI 개인비서’에 美 퍼플렉시티 ‘대화형 검색엔진’ 탑재...서비스 고도화 SKT가 전세계 빅테크들이 주목하고 있는 ‘생성형 AI 검색엔진’ 분야에 투자를 단행하고 강력한 사업협력도 추진한다. 향후 SKT의 ‘AI 개인비서’ 서비스 강화가 기대된다.SK텔레콤이 구글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는 미국의 생성형 AI 검색엔진 스타트업인 ‘퍼플렉시티’에 1천만 달러를 투자하고, 양사가 생성형 AI 검색엔진...
  5. 이민근 안산시장, `상인대학` 졸업식 참석…"대부도 상권 활성화 마중물"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3일 대부문화센터에서 개최된 제13기 상인대학 졸업식에 참석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고 14일 밝혔다.`상인대학`은 경쟁력을 갖춘 소상공인 육성과 함께 상권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 및 대안을 제시해 경영 건전성 기반의 상인조직 강화로 소상공인 중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이...
  6. 연수구 청학동 행정복지센터, 17일 신청사 업무 개시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청학동 행정복지센터가 이달 17일부터 연수구 비류대로 287(청학문화센터 옆)에 위치한 신청사에서 새롭게 업무를 시작한다.지역 주민들의 편익을 증진하고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건립된 청학동 행정복지센터 신청사는 지하1층∼지상3층 연면적 4,474.71㎡의 규모로, 지난 2021년 9월 착공해 올해 6월 .
  7. 안성시보건소, 시민 건강 수준 향상 위한 건강증진사업 토론회 실시 안성시보건소는 지난 13일 보건소 회의실에서 시민 건강 수준 향상을 위한 건강증진사업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토론회는 지역사회건강조사 통계를 바탕으로 지역 간 건강 격차를 줄이고 시민의 건강 증진 및 유지를 위해 건강증진사업 담당공무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열리게 됐다.토론회에서 이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