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금천구, 2020년 조직 개편 시행
  • 성창한 기자
  • 등록 2020-01-02 17:26:02

기사수정
  • 2020년 개소하는 시흥3동 보건지소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박미지소운영팀’ 신설

금천구가 구정 핵심전략과제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행정기구 및 조직 개편을 추진하고, 새해 1월 1일자로 본격 가동했다.


새롭게 바뀐 금천구 조직은 구 본청 현행 5국, 1단, 1담당관, 1소 34과 체제에서 1단이 폐지되고, 1국이 새롭게 신설돼 6국, 1담당관, 1소 34과 체제로 개편됐다. 팀은 180팀에서 181팀으로 1개 팀이 증가했다.


금천구는 이번 조직개편으로 임시조직이었던 미래발전추진단을 폐지하고 지역경제과, 일자리창출과, 도시재생과, 청소행정과, 환경과로 구성된 ‘경제환경국’을 신설했다. 경제 활성화 및 친환경 정책을 집중하기 위해서다. 


2020년 1월 1일자 금천구 행정기구 및 조직 개편도

가산디지털산업단지를 중심으로 기업과 민생경제의 성장을 주도하고 좋은 일자리창출과 도시재생 및 주민이 살기 좋은 환경 조성에 집중력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2020년 개소 예정인 시흥3동 보건지소의 효과적인 운영 및 관리를 위해 보건의료과 내 ‘박미지소운영팀’을 신설했다. 구는 건강취약지역 인프라 구축을 통해 지역의료 보건과 건강 증진을 위한 서비스 형평성을 제고함은 물론, 지역특성 및 주민 수요를 반영한 지역 밀착형 예방적 통합 건강증진·관리서비스를 제공해 주민 건강을 향상시키겠다는 구상이다.


국 및 부서 명칭도 수요자중심으로 변경했다. 국 명칭을 소속부서 이동에 따라 주민이 알기 쉽도록 ‘복지가족국’, ‘기획재정국’, ‘도시안전국’, ‘교통건설국’으로, ‘도시안전과’는 주민 안전 업무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안전도시과’로 명칭을 바꿨다.


국 개편에 맞춰 부서도 조정했다. 복지교육국 소속 ‘교육지원과’는 행정문화국, 기획경제국 ‘지역경제과’는 경제환경국, 도시환경국 ‘환경과’는 경제환경국, 도시환경국 ‘부동산정보과’는 기획재정국, 안전건설국 ‘도시안전과’는 도시안전국 안전도시과로, 행정문화국 ‘청소행정과’는 경제환경국으로 이동했다.


이외에도 지역경제과 ‘유통지도팀’을 ‘생활유통팀’으로 명칭을 변경해 수요가 증가하는 동물관련 현장민원과 동물복지사업, 생활유통 업무를 보강했다.


마을자치과 ‘마을사업팀’도 ‘마을생태계팀’으로 바꿨다. 시민참여 확대를 통한 시민 주도의 지속가능한 마을‧자치 생태계 조성 및 지원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유성훈 구청장은 “이번 민선7기 두 번째 조직 개편은 주민을 중심으로, 주민에게 혜택이 되는 방향으로 추진하였으며, 앞으로도 안정적인 제도 정착과 지속적인 구정 혁신으로 주민을 위한 구정을 펼쳐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LG전자, `24년형 LG 무선 올레드 TV 글로벌 출시 LG전자가 더욱 진화한 무선 전송 기술을 탑재한 `24년형 무선 올레드 TV를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 본격 출시한다.LG전자가 지난해 세계 최초로 출시한 무선 올레드 TV는 TV 주변의 복잡한 연결선에 불편함을 느끼는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개발한 제품이다. 콘솔기기, 셋톱박스 등 외부기기를 케이블이 아닌 무선 전송 솔루션으로 연결해 깔.
  2. SKT ‘채팅+ PC버전’, AI 메시지 서비스로 진화 SK텔레콤의 채팅+(플러스) PC버전이 AI기술을 만나 고객 이용 편의성을 더욱 높인다.SKT는 채팅플러스 PC버전에 메시지 유형별로 쉽게 구분이 가능한 태깅(tagging) 기능을 제공하는 ‘AI태그(Tag)’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1일 밝혔다.지난해 12월 출시한 채팅플러스 PC버전은 ▲메시지 읽음 확인 ▲보내기 취소 등 진화된 문자 기능을 PC(윈도우 ...
  3. 마포직업소개소, 청년·경력단절 여성 취창업 성공의 열쇠 마포구(구청장 박강수)의 마포직업소개소가 일하고 싶은 청년과 경력단절 여성을 위해 집중 취·창업 지원사격에 나섰다.지난해 구청 2층 통합민원실 내 구인·구직 상담 창구 형태였던 `일자리플러스센터`를 현 위치인 1층으로 확대·이전하고 명칭을 `마포직업소개소`로 변경해 어르신과 장애인 등의 접근성을 향상한 마포구..
  4. 관악구, 신속취업지원 TF 구성해 빈일자리 해소 나선다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신속취업지원 TF를 구성하고 지역 고용 활성화와 구인애로업종 빈일자리 해소에 나선다.구는 지난 6월 19일 고용노동부 서울관악지청에서 ▲서울관악지청 ▲구로구 ▲금천구 ▲동작구와 지역 일자리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고용 활성화와 빈일자리 해소를 위한 공동 대응에 나섰다.먼저 ..
  5. 오세훈 시장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 특별함이 일상되는 ‘일상혁명’ 비전 제시 오세훈 서울시장은 “국민의 삶을 바꾸는 것은 거대한 프로젝트나 시설물이 아니다”라며 “누구나 어디서나 차별 없이 매일 누릴 수 있는 일상의 변화를 축적하는 ‘소프트웨어의 혁신’이 한 사람의 삶을 바꾸고, 성장시킬 수 있으며 이것이 바로 ‘일상혁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의 2년은 더 놀.
  6. 삼성 OLED 게이밍 모니터, 2분마다 1대씩…글로벌 판매 2만대 돌파 삼성전자 게이밍 모니터 신제품 ‘오디세이 OLED’ 시리즈가 전세계 주요 국가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오디세이 OLED 신제품 2종(G80SD·G60SD)은 지난달 4일 한국을 비롯해 북미∙유럽∙동남아 등 주요 국가에서 동시에 판매를 시작해 출시 한 달여 만에 총 2만대 이상이 판매됐다. 출시 이후 2분마다 1대씩 판매된 셈이다.이번 OLED 신제품...
  7. 2024 인천시 환경보건포럼, 3일 송도컨벤시아서 개최 인천광역시는 오는 7월 3일 오후 송도 컨벤시아에서 `2024 인천시 환경보건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포럼은 그동안 인천시가 환경보건센터와 협력·추진한 취약(가능)지역 환경노출 및 모니터링, 환경성질환 시민 안심진료 등에 대한 사업 추진 경과를 전문가, 학계 등과 공유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환경보건정책 발전 방향을 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