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6일)부터 1인당 1주에 마스크 구매가 2매까지만 가능하다. 다음 주부터는 출생연도 마지막 자리 숫자에 따른 마스크 구매 5부제도 시행된다.
정부는 5일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마스크 대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스크 3대 구매 원칙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1인당 일주일에 약국, 우체국, 농협 등 공적 판매처를 통해 살 수 있는 마스크가 2매로 한정된다. 수요량 대비 마스크 생산량이 충분하지 못한 현 상황을 감안하여 내려진 조치다.
다음주부터는 마스크 구매 5부제도 시행된다. 공적 판매처를 통한 마스크 구매는 본인들의 출생연도 끝자리에 맞춰 정해진 요일에만 구매할 수 있다. 출생연도의 마지막 자리 숫자가 1과 6이면 월요일, 2와 7이면 화요일, 3과 8일이면 수요일, 4와 9면 목요일, 5와 0이면 금요일에 구매할 수 있으며, 주말에는 주민번호 끝자리와 상관없이 가능하다.
마스크 구매 이력은 체크 관리되어 1인이 일주에 2매 이상 구매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된다. 또, 해당 주에 마스크를 구매하지 않아도 다음 주로 이월되지 않는다. 공적 마스크를 구매하기 위해선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공적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이런 구매 원칙은 오늘부터 시행된다. 다만 6일에서 8일까지 3일간은 1인 2매만 구매할 수 있고 이 기간에 5부제는 적용되지 않는다.
중복 구매확인 시스템이 구축되기 전까지 우체국 등에서는 1인당 1매만 구매할 수 있으며 시스템 구축 후에는 약국, 우체국 등 통합으로 구매 원칙이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