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천시 재난기본소득 1인당 5만원 지급 결정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04-03 11:52:57

기사수정
  • 장덕천, 경기도 결정에 반대 10일만에 동참 전환

부천시는 3일 시민 1인당 5만원의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결정했다. 사진은 지난해 부천역 부천마루광장에서 민선7기 1주년 기념 시민과의 대화 토론회를 진행한 장덕천 부천시장. (사진=김대희 기자)

[서남투데이=안정훈 기자] 경기도 부천시가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1인당 5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3일 오전 부천시청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700억원 가량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장 시장은 “모든 시민에게 소득 기준 등의 조건 없이 1인당 5만원씩 총 414억원을 지원하겠따”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생활안정에 빠른 효과를 나타낼 것” 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부천시는 이와 별개로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과도 연계한 지원정책을 예고했다. 장 시장은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과 연계해 소득 하위 70% 이하 가구에 285억원 가량을 지원한다”며 “어려운 상황이지만 지원금이 시민의 가게 부담을 덜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길 기대한다”고 했다.

 

소득 하위 70% 이하의 부천시민은 4인 가구 기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부천시 지원금 등을 포함해 총 16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장 시장은 지난달 24일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에 대해 전 도민에게 10만원씩 지급하는 것보다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2만여 명에게 400만원씩 주는 게 낫다며 반대한 바 있다. 이에 경기도는 재난기본소득 부천시 제외 검토라는 강수를 뒀고, 장 시장은 “제 잘못이다”라며 사과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행안부 차관, 차세대지방세입시스템운영상황 점검 행정안전부 고기동 차관은 5월 13일(월) 오후 3시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 차세대지방세입시스템 운영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했다.이번 회의는 최근 위택스 접속 지연 조치상황 등 시스템 운영상황과 향후 정기분 세목 부과․고지를 위한 준비현황을 전반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개최했다. 한편, 고 차관은 지난 5월 9일에도 용인특례시청 세정..
  2. 건설자재 업계와 소통과 협력, 자재수급 안정화 방안 모색한다 국토교통부는 14일 오후 서울에서 건설자재 업계와 열한 번째 국토교통 릴레이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주요 건설자재인 골재, 레미콘, 시멘트, 철강업계를 비롯한 건설업계와 산업부, 기재부 등 관계부처가 참석, 건설경기 회복과 자재시장 안정화를 위한 업계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지원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최근 건...
  3. 행안부 소속 ‘미래지향적 행정체제개편 자문위원회’ 13일 출범 행정안전부는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지방행정체제의 새로운 발전방향을 검토하고, 향후 추진과제를 발굴할 ‘미래지향적 행정체제개편 자문위원회(미래위)’가 5월 13일 출범했다고 밝혔다.1995년 7월 민선자치제 출범 이후, 인구감소·지방소멸, 행정구역과 생활권의 불일치, 복잡한 행정수요 증가 등 행정환경의 급...
  4. 공공 사전청약 제도적 한계 고려, 신규 시행 중단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공공 사전청약(사전청약) 신규 시행을 중단하고, 기존 사전청약 당첨자들이 겪고 있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사전청약 시행단지 관리 방안을 추진한다.제도 도입 초기인 ’21.7월~’22.7월에 사전청약을 시행한 단지들의 본청약 시기가 본격 도래하고 있으나, 군포대야미와 같이 본청약 일정이 장기 ..
  5. 부천시, 돌봄 공백 없앤다…‘누구나 돌봄’ 서비스 본격 추진 부천시는 오는 20일부터 경기도와 함께하는 ‘누구나 돌봄 서비스’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누구나 돌봄 서비스’는 거동하기 어려워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렵고 돌봐 줄 가족이 없거나 공적 돌봄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등 돌봄 공백이 발생한 위기 대상자에게 맞춤형 5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생활 돌봄 ...
  6. 경기도, 첨단 반도체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경기도와 한국나노기술원이 2024년도 반도체 공정 및 장비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를 26일까지 모집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고 경기도가 지원하는 ‘나노기술 인력양성사업’은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중소기업에 필요한 현장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3년에 시작된 해당 교육 프로그램은 지금까...
  7. 한중 경제장관회의 개최, 회의 재개로 양국 간 협력의지 재확인 기획재정부와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 발개위)는 5월16일(목) 18:00(베이징 17:00), `제18차 한중 경제장관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했다. 국가발전개혁위원회(National Development and Reform Committee)는 중국의 거시・실물 경제를 총괄하는 수석부처이다. 2022년 8월 이후 약 2년 만에 개최된 18차 회의에는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정산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