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황교안과 차명진, 박근혜와 최순실을 불러내다
  • 공희준 편집위원
  • 등록 2020-04-17 16:10:23

기사수정

미래통합당 선대위 관계자들이 해단식에서 고개를 숙여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 김대희 기자)

차명진 사태는 야당판 조국 사태


차명진 후보(이하 차명진)의 막말 파문은 두 가지 이유에서 야당의 수도권 선거 완패의 결정적 도화선으로 작용했다. 차명진은 듣기 민망한 막말을 공적인 자리에서 무절제하게 뱉어냈다. 이뿐만이 아니다. 당이야 어떻게 되든 말든 상관없이 본인이 선거만 완주하면 장땡이라는 식의 무책임한 이기주의를 서슴없이 드러냈다. 보수의 가치는 품격과 헌신에 있다. 차명진은 품격을 짓밟고, 헌신을 망각했다.

 

더 중요하고 치명적 타격은 차명진의 막말 사태에 대처하는 미통당 지도부의 소심하고 미숙하며, 위선적이고 구태의연한 온정주의적 반응에서 비롯되었다.

 

화난 자영업자를 포함한 수도권 중도층 유권자들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막무가내로 계속 싸고도는 문재인 대통령을 지켜보며 현 정권에 커다란 회의와 불만의 감정을 품게 되었다. 이들은 차명진을 단호히 내치지 못하는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의 우유부단하고 무원칙한 행태에서 조국 사태의 기시감을 느꼈다. 차명진에게 솜방방이 징계를 내린 미래통합당 윤리위원회는 조국 전 장관의 장관 자격 검증 작업을 하는 둥 마는 둥했던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영락없는 판박이였다.

 

황교안은 심각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며 국민들의 공분을 산 자당(自黨)의 후보자 하나 제대로 깔끔하게 정리하지 못하고, 차명진에게 시종일관 쩔쩔매기만 했다. 유권자들은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지금과 같은 총체적인 국가적 비상시국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과감하고 책임감 있는, 바람직한 정치지도자의 인상을 황교안으로부터 도무지 발견할 수가 없었다.

 

선거는 합법적인 화풀이의 장

 

선거는 힘없고 가난한 평범한 인민대중이 유권자의 신분으로 갈아타고 세상에 합법적으로 화풀이를 해댈 수 있는 유일한 기회다. 그러므로 선거에서 이기려면 유권자들의 분노를 효과적으로 자극해야만 한다. 황교안 체제의 미래통합당은 유권자들의 분노를 일단 자극은 했다. 문제는 유권자의 화를 돋우긴 돋웠는데, 어리석게도 스스로가 국민들의 화풀이 대상이 됐다는 점이다.

 

지도자는 딱 두 가지 유형 가운데 하나여야만 국민들의 폭넓은 지지와 신뢰를 성공적으로 받을 수 있다. 한없이 자애로워 보이거나, 또는 한없이 잔인하게 보이거나. 차명진 하나 신속히 처리하지 못해 갈팡질팡, 오락가락, 우왕좌왕, 좌고우면을 거듭하는 황교안을 바라보며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중도 성향의 부동층 유권자들은 “그나마 문재인이 낫다”는 심정으로 집권여당의 국회의원 입후보자들 이름 옆에 기표소에서 도장을 마지못해 찍을 수밖에 없었다.

 

강남과 영남은 호남과 달리 고립에 대한 두려움이 없다. 영남은 고립되기에는 너무나 숫자가 많다. 강남은 보수와 진보, 좌파와 우파를 아우르는 21세기 한국사회의 당당한 주류 집단이다. 따라서 강남과 영남이 자기네 동네가 미래통합당이 당색인 핑크빛으로 지도에서 일제히 칠해졌다고 해서 왕따가 되면 안 된다는 걱정스런 마음에 파란색으로 편을 바꿀 가능성은 거의 없다.

 

강남과 경상도를 지지기반으로 수복한 야당에게 승패의 관건은 화난 자영업자들을 이제 지지층으로 끌어들일 수 있느냐에 달렸다. 그러자면 미래통합당은 화난 자영업자들이 화이트칼라 못잖게 품격 있는 정치인을 선호함을 깨달아야 했다. 동시에 자신의 책임 아래 문제를 명쾌히 해결하는 결단의 리더십 없이는 선거 막판까지 결정을 망설이는 부동층의 마음을 붙잡을 수 없다는 점을 당 수뇌부가 알아야만 했다.

 

도로 박근혜냐, 도로 문재인이냐


미래통합당은 또다시 새출발을 다짐했다. 허나 진짜 새로운 출발을 할지는 미지수이다. (사진 김대희)공포가 만연하고 불안감이 팽배한 시대와 세태일수록 일반 대중은 카리스마적 리더의 등장을 본능적으로 갈망한다. 차명진 사태에서 황교안을 위시한 미래통합당 지도부가 노정한 모습은 매너 없는 진상손님 앞에서 “어떡해?”만 연신 읊조리며 무기력하게 발만 동동 구르는 초짜 알바생의 그것이었다.

 

차명진이 미래통합당에 강요한 출혈은 개표까지 완료된 이후에도 멈추지 않았다. 그가 내놓은 해명성 사과의 요지는 부천에서는 더 이상 출마하지 않겠다는 게 전부였다. 소속 정당의 참패에 책임을 지고 정치권을 떠나겠다는 최소한의 기본적인 선당후사의 자세조차 차명진은 끝내 거부하는 모양새였다.

 

차명진이 보여준 극도의 고집불통과 경악스러울 정도의 이기심은 박근헤의 아집과 최순실의 탐욕을 국민들의 뇌리에서 소환시키기에 충분했다. 차명진은 수도권의 화난 자영업자들로 하여금 박근혜 정권의 악몽을 떠올리게 했고, 차명진 막말 파문에 미온적으로 대응하는 황교안의 태도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오만과 도선이 하늘을 찌르던 시절, 입 꾹 닫고서 청와대 눈치만 살피며 스스로의 안위와 보신에만 급급해하던 국무총리 황교안의 재림이었다.

 

필자는 태어나기만 충청도에서 태어났을 따름이지, 실질적인 정치사회적 정체성을 기준으로 재단하자면 전형적인 서울 사람이다. 삼남지방으로 불려온 영남과 호남과 충청의 민심의 동향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왈가왈부할 입장이 못 된다. 반면에,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여론의 흐름에 관해선 약간의 식견이 있다고 자부해왔다.

 

차명진의 막말은 일종의 기폭제였다. 그의 막말은 황교안을 미래통합당 대표에서 박근혜 정부의 2인자로 완전히 돌려놓는 시발점이 되었다. 그 결과 수도권 중도층 유권자들 앞에는 “도로 박근혜냐? 아니면 도로 문재인이냐?”는 아주 고약하고 거북스러운 선택지만이 남았다.

 

화난 자영업자로 대표되는 수도권 부동층은 도로 박근혜로 가느니 차라라 도로 문재인을 택했다. 차명진의 막말은 시작은 미약했으나 끝은 너무도 창대했으니, 그 종착점은 미래통합당의 수도권 출마자들을 덮쳐버린 거대한 산사태였다. 이 산사태는 더불어민주당의 총선 압승(Landslide)을 낳고 말았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SKT, ‘월드 IT 쇼(WIS) 2024’에서 AI 기반 첨단 ICT 서비스 선보인다 SK텔레콤이 17일부터 사흘 간 서울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ICT 전시회 ‘월드 IT 쇼 2024(WIS 2024)’에서 AI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를 선보인다.SKT의 전시 테마는 ‘AI, Beyond Communication’, 즉 ‘AI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진화’이다.특히 SKT는 올해 창사 40주년을 맞아, 세대를 관통해 온 이동통신 기술의 발.
  2. 현대글로비스, 공급망 관리 경쟁력 입증… 글로벌 파트너 연달아 호평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파트너들로부터 우수 협력사로 선정되면서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공급망 관리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현대글로비스는 최근 미국 완성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가 선정한 ‘2023 올해의 우수 협력사(Supplier of the Year)’에 포함됐다고 19일 밝혔다.전 세계에서 모두 86개 회사가 선정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에 선...
  3. 강화군, 인천교육청과 농촌 유학 프로그램 업무협약 체결 강화군은 지난 16일, 인천광역시교육청과 인천 가족 체류형 농촌 유학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가족 체류형 농촌 유학 프로그램은 도시 학생들이 부모와 함께 일정 기간 농어촌 지역에 머무르면서 지역 학교로 등교하며 공동체 경험을 하는 등의 농어촌 생활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4년 하반기 5.
  4.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중앙‧지방‧ 기업・LH 상생협약 체결로 산단 조성에 박차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환경부는 4월 17일 오전 서울에서 경기도, 용인시, 평택시, 한국토지주택공사 및 삼성전자와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용인 국가산단)의 성공적 조성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이번 상생협약식은 지난해 조성하기로 발표한 용인 국가산단을 신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 관련 지자.
  5. 경기도, 일반 시내버스 비접촉(태그리스) 요금 결제 서비스 개시 경기도가 오는 19일부터 용인시와 의정부시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134개 노선 950여 대를 대상으로 버스 탑승 시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비접촉(태그리스) 요금 결제 서비스`를 시행한다.`비접촉(태그리스) 버스 요금 결제 서비스`는 차량에 설치된 비콘(Beacon)과 이용객 스마트폰 간 블루투스 무선통신으로 승·하차 여부 등을 판별하는 ...
  6.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위임받아 수행하는 업무인 만큼 수능 감독교사의 휴무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을 들고 4월 12일 교육부와 협의를 시작했..
  7. SKT, WIS ’임팩테크 대상’에서 AI 미디어 기술로 과기정통부장관상 받아 SK텔레콤이 ‘월드 IT쇼 2024(WIS 2024)’ 컨퍼런스장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임팩테크 대상’ 시상식에서 ‘AI 미디어 스튜디오’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AI 미디어 스튜디오’는 시청자가 방송 콘텐츠를 보다 편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SKT의 AI 기술을 활용해 드라마나 다큐멘터리 등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