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모택동의 중국에게서 펠로피다스의 테베를 보다
  • 공희준 편집위원
  • 등록 2020-06-01 16:30:34

기사수정
  • 애국과 우정의 리더십 : 펠로피다스와 에파미논다스 (12)

모택동(왼쪽)은 소중한 장남 모안영(오른쪽)의 묘를 한반도에 조성함으로써 북한이 중국의 속국이라는 점을 부각시키려 시도했다.

펠로피다스는 현재는 그리스 중부 지방에 해당하는 키노스케팔라이에서 알렉산드로스의 군대와 마주쳤다. 고대 희랍의 북쪽 경계선은 지금의 그리스 공화국 국경과 견주어 훨씬 남쪽에 그어져 있었다. 키노스케팔라이는 서력으로 기원전 197년에 로마와 마케도니아 사이에 치러진 대회전으로 더 유명하다. 두 강국의 전면적 무력충돌에서 로마군을 승리로 인도한 티투스 플라미니누스 또한 「플루타르코스 영웅전」의 등장인물임은 당연하다.

 

펠로피다스가 참여한 키노스케팔라이 전투의 규모는 후세에 이곳에서 벌어진 또 다른 쟁투와 비교하면 소박한 규모였다. 그럼에도 이 싸움은 그리스의 패권국가로 급부상한 테베의 전성기에 급작스럽게 마침표를 찍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결코 과소평가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제 펠로피다스의 이야기로 다시 돌아가보자. 펠로피다스는 테살리아 현지에서 급하게 모집한 병력으로 모자란 머릿수를 채웠으나 알렉산드로스의 군세에 비하면 그가 거느린 부대는 여전히 중과부적이었다. 그렇지만 그는 조금도 주눅 든 기색이 없이 “쳐부술 적군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는 식으로 호기를 부렸다.

 

싸움의 양상은 처음에는 펠로피다스의 의도대로 흘러가는 듯했다. 그의 기병대가 기선을 제압하는 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알렉산드로스가 우세한 병력과 유리한 지형을 효과적으로 이용해 반격에 나서자 전세는 테베 측에 불리한 형국으로 전개되기 시작했다. 분위기 반전이 요구됨을 절감한 펠로피다스는 완전무장을 하고서 싸움터 한복판에 직접 뛰어들었다.

 

펠로피다스의 존재감은 아군에게는 활력과 자신감을, 적군에게는 충격과 공포심을 불어넣었다. 독재자의 병사들이 슬금슬금 뒤꽁무니를 빼기 시작하자 펠로피다스는 승세를 몰아 알렉산드로스를 확실히 제거하기로 마음을 먹고서 적군을 더욱 세차게 몰아붙였다.

 

플루타르코스는 바로 이 순간 펠로피다스가 쓸데없는 격정과 불필요한 흥분에 사로잡혔다며 안타까워했다. 펠로피다스가 지휘관으로서의 본분과 책임감을 망각하고서 일개 졸병처럼 적진을 향해 돌격한 탓이었다. 이때, 펠로피다스가 그토록 처치하기 원했던 악당 알렉산드로스는 그의 호위병들 사이에 벌써 안전하게 깊숙이 몸을 숨긴 상태였다. 펠로피다스 개인의 용맹무쌍함만으로는 북방의 건달패 두목을 응징하기가 도저히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적병들은 홀로 무모하게 돌진해오는 펠로피다스를 겨냥해 무수히 장창을 날렸고, 날카로운 창날이 펠로피다스에게 치명상을 안겼다. 대장이 심각한 위험에 빠진 광경을 목격한 부하병사들이 언덕에서 헐레벌떡 뛰어내려와 펠로피다스의 용태를 살폈을 때는 그가 이미 절명한 후였다. 머나먼 페르시아 제국의 구석구석에까지 위명을 떨쳤던 테베의 영웅은 짧은 유언조차 남기지 못한 채 허망하게 세상을 하직하고 말았다. 테베의 영웅은 혼자서 외로이 가지 않았다. 그는 3천 명의 적병들을 황천길의 동반자로 삼았으니, 전투는 표면적으로 테베의 대승으로 끝났다. 허나 이번 승리는 펠로피다스의 목숨값으로 얻어낸 영락없는 피로스의 승리일 뿐이었다.

 

펠로피다스는 테베를 스파르타의 부당한 간섭에 시달리는 비참한 반(半)식민지 신세로부터 그리스 세계를 호령하는 영광스러운 패권국가의 지위로 단기간에 도약시킨 위대한 불세출의 영웅이었다. 테베 시민들은 그를 부모이자 은인이자 스승으로 생각했으니, 펠로피다스가 전투 중에 목숨을 잃었다는 소식은 그의 동료와 동포들에게는 마른하늘에 날벼락 같은 비보 중의 비보였다.

 

그를 따라 키노스케팔라이로 종군한 테베의 병사들은 큰 죄를 지은 죄인이 된 심정이 되었다. 그들은 갑옷을 벗지 않았고, 식사를 하지 않았으며, 한밤의 산야를 엄습하기 마련인 추위를 쫓아줄 모닥불도 피우지 않았다. 급보를 전달받은 테베 본국은 물론이고 동맹국들에서는 빈부귀천을 막론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달려와 고인의 영전에 조의와 애도를 표하며 망자의 장례식을 준비했다.

 

펠로피다스의 시신은 고향인 테베로 운구되지 않았다. 테살리아 사람들이 자기네가 상주 역할을 맡아 펠로피다스를 장사지내겠다고 눈물로써 간절하게 호소했기 때문이다. 펠로피다스의 돌연한 죽음은 테살리아를 페라이의 폭군 알렉산드로스의 사나운 발톱과 탐욕스러운 침탈에서 지켜줄 든든한 보호막이 사라졌다는 사실을 뜻했다. 테살리아의 절망과 비탄이 테베의 통곡과 한숨에 어금지금한 연유였다.

 

테베 민중은 테살리아 인민의 간청을 흔쾌히 들어주기로 했다. 이러한 결정은 펠로피다스의 불의의 사망에도 불구하고 테살리아에 대한 종주권만은 절대 포기할 수 없다는 테베의 단호한 국가적 의지의 분명한 발현이기도 했다. 모택동이 6‧25 전쟁 당시 미군의 폭격을 받고 전사한 큰아들 모안영의 무덤을 북한 땅에 일부러 남겨둔 일이 한반도가 중국의 세력권 안에 영원불변하게 남아 있도록 명토박아두겠다는 노골적 결의의 확고부동한 표시였듯이….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SKT, ‘월드 IT 쇼(WIS) 2024’에서 AI 기반 첨단 ICT 서비스 선보인다 SK텔레콤이 17일부터 사흘 간 서울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ICT 전시회 ‘월드 IT 쇼 2024(WIS 2024)’에서 AI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를 선보인다.SKT의 전시 테마는 ‘AI, Beyond Communication’, 즉 ‘AI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진화’이다.특히 SKT는 올해 창사 40주년을 맞아, 세대를 관통해 온 이동통신 기술의 발.
  2. 현대글로비스, 공급망 관리 경쟁력 입증… 글로벌 파트너 연달아 호평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파트너들로부터 우수 협력사로 선정되면서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공급망 관리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현대글로비스는 최근 미국 완성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가 선정한 ‘2023 올해의 우수 협력사(Supplier of the Year)’에 포함됐다고 19일 밝혔다.전 세계에서 모두 86개 회사가 선정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에 선...
  3. 강화군, 인천교육청과 농촌 유학 프로그램 업무협약 체결 강화군은 지난 16일, 인천광역시교육청과 인천 가족 체류형 농촌 유학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가족 체류형 농촌 유학 프로그램은 도시 학생들이 부모와 함께 일정 기간 농어촌 지역에 머무르면서 지역 학교로 등교하며 공동체 경험을 하는 등의 농어촌 생활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4년 하반기 5.
  4.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중앙‧지방‧ 기업・LH 상생협약 체결로 산단 조성에 박차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환경부는 4월 17일 오전 서울에서 경기도, 용인시, 평택시, 한국토지주택공사 및 삼성전자와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용인 국가산단)의 성공적 조성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이번 상생협약식은 지난해 조성하기로 발표한 용인 국가산단을 신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 관련 지자.
  5. 경기도, 일반 시내버스 비접촉(태그리스) 요금 결제 서비스 개시 경기도가 오는 19일부터 용인시와 의정부시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134개 노선 950여 대를 대상으로 버스 탑승 시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비접촉(태그리스) 요금 결제 서비스`를 시행한다.`비접촉(태그리스) 버스 요금 결제 서비스`는 차량에 설치된 비콘(Beacon)과 이용객 스마트폰 간 블루투스 무선통신으로 승·하차 여부 등을 판별하는 ...
  6. SKT, WIS ’임팩테크 대상’에서 AI 미디어 기술로 과기정통부장관상 받아 SK텔레콤이 ‘월드 IT쇼 2024(WIS 2024)’ 컨퍼런스장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임팩테크 대상’ 시상식에서 ‘AI 미디어 스튜디오’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AI 미디어 스튜디오’는 시청자가 방송 콘텐츠를 보다 편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SKT의 AI 기술을 활용해 드라마나 다큐멘터리 등의...
  7.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위임받아 수행하는 업무인 만큼 수능 감독교사의 휴무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을 들고 4월 12일 교육부와 협의를 시작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