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청소년도 구정 나서···구로구 제1기 청소년의회 발대식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07-03 11:16:02

기사수정
  • 청소년 45명으로 구성···만 13~18세 관내 소재 학교 재학해야

구로구는 제1기 청소년의회를 개원하고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서남투데이 자료사진)

[서남투데이=안정훈 기자] 구로구 구정에 청소년이 함께한다.

 

구로구는 제1기 청소년의회를 개원하고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구로구는 “청소년들의 참여권과 자치권을 확대해 지역사회에 필요한 정책을 스스로 발굴하고 제안도 할 수 있도록 청소년의회를 개원했다”고 설명했다. 

 

청소년의회 의원은 만 13세부터 18세까지의 관내 거주 또는 관내 소재 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 45명으로 구성됐다. 공개모집과 청소년 유관 기관 추천을 거쳐 선발됐으며 임기는 1년이다. 연임 제한은 없다. 

 

청소년 관련 ▲의제 발굴 및 정책 제안 ▲의원 연수 ▲전문 의정 교육 ▲의회탐방 등의 활동을 한다. 의원증, 배지, 우수활동자 포상, 자원봉사활동 시간 인정 등의 혜택도 있다.

 

청소년의회는 의장단, 상임위원회, 자문단, 지원단, 사무국으로 이뤄진다. 상임위원회는 교육, 문화, 생활, 진로, 인권, 동아리 등 주제별로 구성된다. 

 

자문단은 구로구의회 소속 상임위 구의원이 비슷한 주제의 청소년 상임위원회의 활동에 대해 조언한다. 지원단은 청소년부문 민․관 협치 워킹그룹으로 구성돼 운영된다. 

 

매월 1회 간담회 개최를 통해 안건 상정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정책의견 수렴․조율 등의 역할을 한다. 사무국은 청소년 전문 기관인 구로청소년문화의집이 맡아 전반적인 운영을 담당한다.

 

구청 강당에서 진행된 이번 발대식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행사장 수시 소독 ▲마스크 착용 ▲참석자 발열체크 ▲명단 작성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했다. 

 

본 행사에는 청소년의회 의원 45명과 이성 구청장, 박동웅 구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다.

 

수여식 이후 청소년의회 의원들은 의회를 이끌어 갈 상임위원회를 최종 결정했다. 상임위원회별 계획을 수립하고, 위원장과 간사도 선출했다. 

 

구로구는 8월 정기회의, 9월 자문단 만남, 10월 모의의회 정례회, 11월 정기회의 등 의회 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 5, 6월에는 오리엔테이션 교육을 실시하기도 했다. 

 

구로구 관계자는 “미래의 민주시민인 청소년들이 스스로 정책을 수립하고 결정하는 과정을 통해 민주주의를 배우고 개인의 역량도 강화하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달의 기능한국인’에 포스텍 이수영 대표 선정 광통신 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온 포스텍 이수영 대표가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선정됐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기술인의 자긍심 고취와 숙련기술인이 인정받는 사회 형성을 위해 ‘이달의 기능한국인’을 선정하고 있으며, 이수영 대표는 정보통신 네트워크 분야에서 광통신 ...
  2. 군포시치매안심센터 시청 앞으로 이전, 개소식 열어 군포시는 지난 12일 전문적인 치매관리와 돌봄을 위한 군포시치매안심센터를 확장 이전하고 개소식을 개최했다.이날 개소식에는 하은호 군포시장과 이길호 군포시의회의장, 시·도의원, 관련단체 기관장, 치매환자·가족 등 100여명이 참석해 치매통합관리의 컨트롤타워로 성공적인 운영을 다짐했다.2018년 당동 새마을금고 3층을 빌...
  3. 경기도, 판교테크노밸리 청년 임직원에 주택임대보증금 무이자 지원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제1·2판교테크노밸리내 중소·중견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 임직원을 대상으로 1인당 최대 3천만 원까지 주택 임대보증금을 무이자로 지원한다.경기도는 15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4년 판교테크노밸리 입주기업 임대보증금 지원사업`을 한다며 지원자 모집을 시작했다.이 사업은 판교테크노밸리에..
  4. 시흥시, 단독 주최하는 `역대 최대 2024년 K-시흥 채용박람회` 오는 17일 개최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주최하는 `역대 최대 2024년 K-시흥 채용박람회`가 오는 17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서해선 신천역 앞에 있는 대야삼2 어린이공원(비둘기공원1길 6)에서 열린다.이번 채용박람회는 시흥시가 최초로 단독으로 주최하는 대규모 행사로, 총 68개 기업이 참가한다. 이 중 52개 기업이 현장 면접을 진행하고, 16개 기업이 서류접..
  5. 인천시교육청, 제44회 장애인의날 맞이 `출근길 공감 음악회`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앞두고 장애인 예술가 연주단체 국민엔젤스앙상블과 함께하는 `출근길 공감 음악회` 행사를 15일 개최했다.장애인의 날(4월 20일)은 장애인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깊게 하고, 장애인의 재활 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제정됐다. 인천시교육청은 15일 음악회를 시작으로 20일까지 장애공감.
  6. 한국마사회, 컬러레이스 오는 5월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서 개최 2024 컬러레이스가 오는 5월 25일(토)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에서 열린다. `컬러레이스`는 참가자들이 흰색 티셔츠를 착용하고 레드·옐로우·그린·블루 등 4개의 준비된 컬러 존에서 다양한 컬러 파우더(옥수수 전분)를 온 몸에 맞아가며 이어 나가는 이색 마라톤이다.단순한 기록경쟁에서 벗어나 디제잉 및 댄스 공연을 즐기며 참.
  7. 미래 창업가 발굴 `2024년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개최 교육부는 17개 시도교육청 및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과 함께 ‘2024년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 대회는 청소년 창업가정신 함양 및 청소년 우수 창업동아리 발굴을 위해 마련된 청소년 축제의 장이다. 본 대회는 2015년부터 시작된 이래로 우수 창업동아리 273개 팀을 발굴하는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