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로마에도 용팔이가 있었다
  • 공희준 편집위원
  • 등록 2020-07-15 18:50:22

기사수정
  • 돈으로 산 황금만능의 리더십 : 크라수스 (10)

크라수스와 폼페이우스는 정치깡패들을 동원해 반대파를 무자비하게 탄압했다. (이미지 출처 : MBC 대하드라마 「제5공화국」)크라수스, 폼페이우스, 카이사르 3인의 회동은 삼두정치 반대파로부터 즉각적인 불신과 의혹을 샀다. 원로원 의원 마르켈루스는 로마로 돌아온 크라수스와 폼페이우스에게 집정관 선거에 나갈 의향이 있는지를 물었다. 폼페이우스는 오만한 태도로, 크라수스는 능글맞은 처세로 마르켈루스의 질문을 피해갔다.

 

두 사람이 집정관 선거 출마를 공식적으로 선언하자 다른 후보자들은 승산이 희박하다는 판단 아래 앞 다투어 후보직을 사퇴했다. 단, 도미티우스만은 예외였다. 동지이자 친척인 카토가 시민들의 자유를 지키는 신성한 싸움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며 선거 완주를 종용했기 때문이다. 도미티우스의 출마 강행은 삼두정치를 비판해온 인사들의 용기와 투지를 북돋았다. 그들은 도미티우스가 광장에 나타나자 그의 이름을 연호하며 크라수스와 폼페이우스를 큰소리로 맹렬히 비난했다.

 

크라수스와 폼페이우스는 분위기가 심상치 않게 돌아가고 있음을 감지하고서 일말의 주저함도 없이 물리력을 동원했다. 전두환 군사독재 정권의 정치공작에 필적할 ‘로마판 용팔이 사건’을 일으켰던 것이다. 크라수스와 폼페이우스의 사주를 받은 정치깡패들은 새벽부터 선거운동을 벌이고 있던 도미티우스 일행을 습격해 무차별적으로 폭행했다.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이 사건에서 후보자를 수행해 함께 유세 중이던 카토도 부상을 입었다.

 

완력으로 도미티우스를 주저앉힌 폼페이우스와 크라수스는 자신들이 집정관에 당선됐음을 선포하고서는 로마의 영토를 제멋대로 나눠가졌다. 크라수스는 시리아의 지배권을 차지했고, 폼페이우스는 이베리아를 본인 몫으로 챙겼다. 양인을 지원한 카이사르는 그 보상으로 갈리아 지역을 5년간 더 통치하게 됐다.

 

플루타르코스는 크라수스와 폼페이우스 간의 세력권 분배가 제비뽑기의 결과였다고 서술하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사전에 작성된 각본에 따른 짜고 치는 고스톱이었을 가능성이 크다. 크라수스는 수백 년 전의 알렉산드로스 대왕처럼 저 머나먼 인도와 중앙아시아까지 정복하겠다는 야심을 오래전부터 흉중에 품어온 터였고, 야심을 실천에 옮기려면 나라의 서쪽 지방을 무조건 근거지로 삼아야만 했기 때문이다.

 

로마 최고의 건설업자 크라수스가 인생 2모작의 터전을 알렉산드로스의 업적에서 구한 사태와 비교하면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대권도전 결정은 지극히 이성적이고 합리적 선택이었다. 이는 크라수스의 동방원정의 꿈이 그만큼 무모하고 뜬금없었다는 뜻이다.

 

대부분의 성공한 인물들은 한 가지 일에 미치면 헤어나기 어려운 성격을 갖고 있기 마련이다. 좋게 표현해 집중력이고, 나쁜 말로 광기이다. 크라수스의 사례가 바로 이러한 경우에 해당했다.

 

동쪽의 내로라하는 열방들을 차례로 석권하겠다는 목표를 일단 세우자 그가 가장 먼저 착수한 작업은 스스로의 성격부터 개조하는 일이었다. 크라수스는 신중하고 치밀한 장사꾼 기질을 미련 없이 버리고 담대하고 활달한 영웅적 면모의 군인처럼 행동하기 시작했다. 그는 예전에는 하지 않던 허장성세를 수시로 부림으로써 주변을 싸하게 만들기 일쑤였다.

 

크라수스의 원정 계획에 제일 먼저 전폭적 지지 의사를 표명한 사람은 카이사르였다. 명민한 전략가이자 냉철한 승부사인 카이사르가 크라수스의 황당무계한 동방 경략 구상이 참담한 실패로 귀결될 게 빤함을 모를 리 없었다. 영악한 카이사르는 자신의 손에 피를 묻히지 않고서 경쟁자를 제거하는 차도살인의 음흉한 속셈을 띠고 정적의 맹목적 폭주를 부추겼다.

 

크라수스의 계획이 실패하면 크라수스 혼자만 사막의 고혼이 되는 것이 아니었다. 함께 원정을 떠난 수많은 시민들도 불귀의 객이 될 게 명백했다. 민중호민관 아테이우스는 이제껏 로마와 별다른 불협화음을 빚지 않아온 파르티아를 괜히 자극할 필요가 없다며 크라수스의 계획에 강력하게 제동을 걸었다. 아테이우스의 주장에 동조한 다수의 시민들이 크라수스를 에워싸고서 격렬한 반전 시위를 전개했다.

 

크라수스는 동방의 강국 파르티아를 무찌르겠다고 공개적으로 기염을 토해놓은 마당이었다. 그런 크라수스가 시위대의 기세가 두려워 폼페이우스에게 다급히 구원을 청한 것 자체부터가 해괴하고 엽기적인 코미디였다. 도움 요청을 받은 폼페이우스는 크라수스가 도시 바깥으로 안전하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인파 사이에 직접 길을 터주었다.

 

아테이우스는 집요했다. 그는 파르티아와의 승률 낮은 전쟁에서 무수한 로마인들이 애꿎게 생명을 잃을 것이라면서 크라수스를 붙잡고 늘어졌다. 논리적 설득으로는 도저히 만류가 되지 않자 아테이우스는 호민관으로서의 정당한 권한을 발동시켜 크라수스를 체포하려 시도했다.

 

동료 호민관들의 방해 탓에 검거가 무산되자 그는 크라수스가 통과하려는 성문 앞에 서서 지독한 저주를 퍼부었다. 혼란스럽고 격변하는 하수상한 시국으로 말미암아 가뜩이나 흉흉해질 대로 흉흉해진 로마의 민심은 호민관이 집정관에게 무시무시한 저주를 내린 전대미문의 사건까지 겹치면서 무겁고 음산한 공포감의 심연 속으로 완전히 가라앉고 말았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현대글로비스, 공급망 관리 경쟁력 입증… 글로벌 파트너 연달아 호평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파트너들로부터 우수 협력사로 선정되면서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공급망 관리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현대글로비스는 최근 미국 완성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가 선정한 ‘2023 올해의 우수 협력사(Supplier of the Year)’에 포함됐다고 19일 밝혔다.전 세계에서 모두 86개 회사가 선정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에 선...
  2. SKT, ‘월드 IT 쇼(WIS) 2024’에서 AI 기반 첨단 ICT 서비스 선보인다 SK텔레콤이 17일부터 사흘 간 서울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ICT 전시회 ‘월드 IT 쇼 2024(WIS 2024)’에서 AI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를 선보인다.SKT의 전시 테마는 ‘AI, Beyond Communication’, 즉 ‘AI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진화’이다.특히 SKT는 올해 창사 40주년을 맞아, 세대를 관통해 온 이동통신 기술의 발.
  3. 강화군, 인천교육청과 농촌 유학 프로그램 업무협약 체결 강화군은 지난 16일, 인천광역시교육청과 인천 가족 체류형 농촌 유학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가족 체류형 농촌 유학 프로그램은 도시 학생들이 부모와 함께 일정 기간 농어촌 지역에 머무르면서 지역 학교로 등교하며 공동체 경험을 하는 등의 농어촌 생활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4년 하반기 5.
  4.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중앙‧지방‧ 기업・LH 상생협약 체결로 산단 조성에 박차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환경부는 4월 17일 오전 서울에서 경기도, 용인시, 평택시, 한국토지주택공사 및 삼성전자와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용인 국가산단)의 성공적 조성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이번 상생협약식은 지난해 조성하기로 발표한 용인 국가산단을 신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 관련 지자.
  5.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위임받아 수행하는 업무인 만큼 수능 감독교사의 휴무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을 들고 4월 12일 교육부와 협의를 시작했..
  6. 경기도, 일반 시내버스 비접촉(태그리스) 요금 결제 서비스 개시 경기도가 오는 19일부터 용인시와 의정부시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134개 노선 950여 대를 대상으로 버스 탑승 시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비접촉(태그리스) 요금 결제 서비스`를 시행한다.`비접촉(태그리스) 버스 요금 결제 서비스`는 차량에 설치된 비콘(Beacon)과 이용객 스마트폰 간 블루투스 무선통신으로 승·하차 여부 등을 판별하는 ...
  7. SKT, WIS ’임팩테크 대상’에서 AI 미디어 기술로 과기정통부장관상 받아 SK텔레콤이 ‘월드 IT쇼 2024(WIS 2024)’ 컨퍼런스장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임팩테크 대상’ 시상식에서 ‘AI 미디어 스튜디오’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AI 미디어 스튜디오’는 시청자가 방송 콘텐츠를 보다 편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SKT의 AI 기술을 활용해 드라마나 다큐멘터리 등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