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태영호 “이인영, 주체사상 전향했나”···청문회 ‘사상검증’ 논란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07-23 13:06:56

기사수정
  • 이인영 “남쪽 민주주의 이해도 떨어지는 것”···전향 여부 질의 계속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의 주체사상을 버렸냐는 질문에 "제가 매일 아침 김일성 사진을 놓고 충성을 맹세하고, 주체사상을 신봉했던 기억이 없다"고 반박했다. (사진=김대희 기자)[서남투데이=안정훈 기자]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사상 검증’의 장이 됐다.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이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게 “‘나는 언제 주체사상을 버렸다, 더는 신봉자가 아니다’라고 한 적이 있느냐”고 물은 게 원인이다.

 

태 의원은 23일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이 후보자가 과거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1기 의장을 지냈던 점 거론하며 주체사상을 신봉하는지 물었다.

 

태 의원은 1980년대 자신이 북한에 있었을 때를 언급하며 “그때 북한에서 뭐라고 가르쳤는가 하면, 남한의 주체사상 신봉자가 대단히 많다. 그리고 전대협이라는 조직이 있는 조직원들은 매일 아침 김일성 초상화 앞에서 남조선을 미제의 식민지로부터 해방하기 위한 충성의 교리를 다진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이번에 (청문회를) 준비하면서 후보자의 삶의 궤적을 많이 들여다봤는데 언제, 어디서, 또 어떻게 사상 전향을 했는지를 찾지 못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자신의 귀순 후 사진을 들어보이며 “저는 대한민국 만세라고 불렀다. 이 후보자도 ‘나는 언제 주체사상을 버렸다, 더는 신봉자가 아니다’라고 하신 적 있느냐”라고 물었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북쪽에서 잘못 알고 있었던 것으로 생각한다. 그런 일은 없었다고 제가 알기로는 말씀드릴 수 있다”며 “제가 매일 아침에 김일성 사진을 놓고 거기에서 충성 맹세를 하고, 주체사상을 신봉했다는 기억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전향이라는 것은 태 의원님처럼 북에서 남으로 오신 분에게 전형적으로 해당하는 이야기”라며 “제가 남에서 북으로 갔거나, 북에서 남으로 온 사람이 아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은 23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게 "국민 앞에서 솔직하게 '나는 주체사상을 버렸다', 그게 그렇게 힘든가"라고 물었다. (사진=김대희 기자)

이 후보자는 태 의원의 질문에 “저에게 사상전향을 역으로 묻는 건 아무리 청문위원이라 해도 온당하지 않다”며 “남쪽의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도가 아직 떨어지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태 의원은 “아직도 주체사상 신봉자인가 아닌가, 국민 앞에서 솔직하게 ‘나는 주체사상을 버렸다’(고 말하는 게) 그렇게 힘든 일인가”라고 했다.

 

이 후보 역시 목소릴 높이며 “그 당시도 주체사상 신봉자가 아니었고, 지금도 아니라는 점은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했다. 그는 “그럼에도 이런 이야기가 태 의원이 저에게 사상 전향을 끊임없이 강요하거나 추궁하는 행위로 오인되지 않길 바란다”며 사상검증에 불쾌한 심경을 드러냈다.

 

태 의원의 질의가 끝난 후에도 ‘사상검증’ 질의는 계속됐다.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태 의원을 겨눠 “대한민국 출신의 4선 국회의원에게 ‘주체사상을 포기하라, 전향했느냐’ 이런 말을 하는 것은 국회를 모욕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윤건영 의원 역시 “천박한 사상검증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지지했다.

 

이에 김기현 통합당 의원은 “이 후보자가 김일성 주체사상파인 전대협 의장을 하지 않았나. 그건 대한민국 국민 다 안다”며 “사상에 대해 묻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 생각하고, 특히 같은 국회의원이 발언하는 내용에 대해 부적절하다 따지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민근 안산시장, 독일 현지 기업체 대상 연이은 투자유치 행보 이민근 안산시장이 독일 현지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기업 투자유치 활동에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안산시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9일(현지시간) 우호 협력 도시인 아헨특구시를 방문, 독일 현지 기업체 및 아헨특구시 관계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안산 사동(ASV)지구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홍보를 위한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하고 잠재..
  2. 인천시, 제조업 분야 소공인에 최대 1억 5천만 원 특례보증 인천광역시는 국가경쟁력의 근간이 되는 제조업 분야 성장지원을 위해 ‘2024년도 인천시 소공인 지원 특례보증’을 24일부터 접수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총 100억 원의 융자규모로 수행기관인 인천신용보증재단과 신용보증 협약을 체결한 은행(신한, 농협, 하나, 국민, 우리, 카카오)에서 대출을 실행한다.지원대상은 고물가 고.
  3. 1인 자영업자‧프리랜서도 출산휴가 간다...서울시, 전국 최초 지원 나 작년 한 해 난임시술비 소득기준 폐지, 산후조리경비 지원, 다자녀 기준 완화 같은 선도적인 ‘오세훈표 저출생 대책’을 차례로 선보이며 저출생 극복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건 서울시가 이번엔 그동안 저출생 대책에서 소외돼있던 사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서울시는 지난해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일환...
  4. 삼성전자, 에버랜드에 ‘갤럭시 AI’ 체험 공간 ‘갤럭시 스튜디오 Photo’ 운영 삼성전자가 갤럭시 S24의 강력한 ‘갤럭시 AI’ 기반 카메라 성능을 체험할 수 있는 ‘갤럭시 스튜디오 Photo’를 에버랜드에서 19일부터 5월 26일까지 운영한다.‘갤럭시 스튜디오 Photo’는 이색적인 사진 체험부터 갤럭시 S24 대여 서비스까지 1020세대의 관심사를 반영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테마파크 콘셉.
  5. 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 17년 만에 착공할 수 있게 됐다 인천광역시가 미추홀구 용현동 604-7번지 일원 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실시계획인가를 4월 22일(월) 고시했다.사업 면적은 128,185㎡로 1구역(97,932㎡, 수용 또는 사용방식)과 2구역(30,253㎡, 환지방식)으로 추진하게 되며 부지조성, 도로 및 공원 기반시설 등은 2026년 하반기까지 완료할 예정이다.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
  6. ‘세계 책의 날’, 더 많은 책과 함께 더 넓은 세계로 문화체육관광부는 출판계, 서울도서관 등 전국 공공도서관과 함께 4월 23일, ‘세계 책의 날*(공식 명칭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맞이해 서울 광화문 ‘책마당(해치마당, 세종라운지)’을 비롯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독서문화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한다.세계 책의 날은 스페인 카탈루냐 지방에서 책을 사는 사람...
  7. 서울 강서구, `까치익스프레스` 사업 확대 실시...취약계층 이사비용 지원 서울 강서구는 취약계층에게 최대 100만 원의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까치익스프레스` 사업을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까치익스프레스` 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가구 등 취약계층의 주거 이전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최대 100만 원의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022년 처음 도입됐다.이 사업으로 구는 지난 2월 서울시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