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라임, 옵티머스자산운용 등 사모펀드 사태와 관련해 금융권 전수조사 방식 나왔다
  • 김창식 기자
  • 등록 2020-07-29 09:40:06

기사수정

라임, 옵티머스자산운용 사태와 관련해 사모펀드에 대한 금융당국의 전수조사 방식의 구체적인 윤곽이 나왔다. 


29일 금융당국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투업계가 자체 사모펀드 전수점검을 하고 금융당국이 현장검사를 진행하는 방식은 그대로 가되, 업계 자체 점검과 현 사모펀드 운용에 대한 행정지도를 금융당국이 발표해 시행한다.


라임자산운용이나 옵티머스자산운용의 사기에서 보듯 사모펀드는 현재 투자자 보호나 사기 근절 차원에서 제도개선이 시급하지만, 법 개정 등에 시간이 걸리는 데다 금융당국이 당장 모든 사모펀드를 조사하는 것도 아니어서 점검절차에 대한 역할분담이 필요한 상황이다.


전날 금융당국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사모펀드 감독 강화 및 전면점검 관련 행정지도 추진안'을 발표했다. 이 안은 크게 '업계 자체 전수점검'과 '사모펀드 건전 운용'에 대한 행정지도로 나뉘는데, 아직 의견 수렴과 금융위 심의·의결이 남아 있다.


먼저 업계 전수점검에 대해 당국이 행정지도안을 내놓은 건 사모펀드 판매사 등 최근 사태의 장본인인 업계가 스스로 점검을 하는 것에 대해 시장 의구심이 큰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그만큼 골자는 판매사‧운용사‧수탁기관‧사무관리회사의 자체 점검 체계와 범위, 점검 시 준수 사항이다.


행정지도안에 따르면 사모펀드 전수조사는 판매사와 운용사, 수탁기관, 사무관리회사가 상호 협조를 통해 이뤄진다. 점검 세부사항 등은 이들 4자의 대표가 참여하는 점검 협의체에서 상호 합의해 정한다.


지난 5월 말 기준 운용 중인 전체 사모펀드를 대상으로, 사무관리회사와 수탁기관의 자산명세 일치 여부, 자산의 실재 여부, 투자설명자료·집합투자규약과 펀드운용의 정합성 등이 점검된다.


신탁사는 펀드 자산종목에 대해 계약서 등으로 실제 발생사실을 확인하고, 판매사는 펀드 명세상 자산이 점검기준일 현재 실제 존재하는지 운용사 증빙자료 등을 통해 점검해야 한다. 


1개 펀드가 여러 판매사를 통해 판매되는 경우 점검기준일 기준 판매금액이 가장 큰 판매사가, 예탁자산 등 금융기관 발행증빙으로 확인 가능한 자료는 신탁사가 이를 실시한다.


판매사는 펀드별로 ▲실제 운용내역이 투자설명자료와 일치하는지 확인 ▲투자설명자료와 집합투자규약의 정합성을 점검한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화웨이, 지능형 혁신 위한 스마트 물류·창고 솔루션 출시 발표 화웨이가 ‘종합 교통 및 물류를 위한 디지털·지능형 기반 구축’을 주제로 열린 화웨이 커텍트 2025(HUAWEI CONNECT 2025) 교통 서밋에서 스마트 물류·창고 솔루션을 공개했다. 마웨(Ma Yue) 화웨이 부사장 겸 스마트 교통 BU CEO는 “화웨이는 기술 혁신에 끊임없이 매진하고 있으며, 통신 네트워크, 컴퓨팅 파워, 인공지능, 인재 육성 분야에서 공동 ...
  2. 안성시,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호평 일색…"올해는 이렇게 즐기세요" 가을 축제의 대명사,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가 지난 9일 개막식을 진행한 가운데 한층 성숙해진 모습으로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올해 바우덕이 축제는 웅장한 메인게이트를 시작으로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부스와 프로그램이 펼쳐져 눈길을 끈다.축제장 입구에 마련된 종합안내소를 통해 각종 문의가 가능하고, .
  3. 양천구, 고품격 평생학습 강좌 `양천 지식 브런치` 운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구민의 인문학적 소양을 넓히고 평생학습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서울대 교수진이 직접 출강하는 고품격 교양 프로그램 `양천 지식 브런치`를 오는 10월 말부터 7주간 해누리타운 해누리홀에서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양천 지식 브런치`는 2023년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과의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평생교육 진흥을 위...
  4.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 검단구 임시청사 모듈러 공장 방문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강범석 서구청장이 지난 2일 검단구 임시청사 모듈러 제작 공장(당진)에 방문해 제작된 모듈러를 직접 점검했다고 10일 밝혔다.2026년 7월 검단구 개청에 따라 검단구 임시청사는 서구 당하동 1325일대에 모듈러 임차 방식으로 약 22,000㎡ 규모의 구청사, 의회 및 보건소가 설치될 예정이다.강범석 서구청장은 이번 ..
  5. 인천시교육청, `제4회 세계를 품은 인천교육 한마당`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10월 28일부터 29일까지 송도 컨벤시아에서 `제4회 세계를 품은 인천교육 한마당`을 개최한다.이번 축제는 2022년 시작 이후 매년 이어져 올해로 4회를 맞았으며, 인천 학생·학부모·교직원·시민이 함께하는 전국 유일의 세계시민교육 축제로 자리매김했다.올해는 `읽걷쓰를 품고 세계로`를 슬...
  6. 정부 “부동산 추가대책 발표 여부, 정해진 바 없다” 정부가 최근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부동산 추가대책 발표설’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정부는 10일,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부동산 정책 관련 내용과 관련해 “부동산 대책 발표 여부 및 구체적인 내용은 정해진 바 없다”고 밝혔다. 이는 중앙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한겨레 등이 ‘정부가 이르면 다음주...
  7. 김민석 총리, “건설근로자 일자리·안전 위해 정부가 최선 다할 것” 김민석 국무총리가 서울 남구로 인력시장을 찾아 건설근로자들과 직접 소통하며 일자리 확대와 현장 안전 강화를 위한 정부의 의지를 밝혔다.김민석 국무총리는 10일 새벽, 서울 구로구 남구로 인력시장을 방문해 건설근로자들과 현장지원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현장의 고충을 청취했다. 이번 방문은 건설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현장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