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공공운수노조, 항공업계 ‘9월 실업대란 극복’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연장 촉구
  • 이유진 기자
  • 등록 2020-08-11 13:16:38

기사수정
  • 9월 15일 지급 기간 만료···‘대규모 실업’ 대란 우려
  • “기한 종류 앞두고 노동자들에게 무급휴직·희망퇴직 권고하는 상황”

인천공항·항공·면세점 노동자들이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회의실에서 9월 15일 만료되는 특별고용지원업종 기한 연장 및 확대 등을 촉구하는 '9월 실업대란 극복 1만 서명, 청와대 전달'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이유진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한 인천공항·항공·면세점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위해 특별고용지원업종과 지원 기간을 늘릴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공공운수노조 공항항공노동자고용안정쟁취투쟁본부와 서비스연맹 백화점 면세점판매서비스노조는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공공운수노조 회의실에서 인천공항·항공·면세점 노동자 ‘9월 실업대란 극복’ 1만 서명 청와대 전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특별고용지원업종 대상인 인천공항·항공·면세점 노동자들에게 닥칠 9월 실업대란을 심각하며 우려하며 정부에 ▲특별고용지원업종 기한 연장 ▲인천공항 사각지대 하청노동자, 특별고용지원업종에 포함 ▲고용유지지원금 사용자 의무신청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3월부터 여행·관광·항공업계 등 코로나 19로 직격타를 맞은 업종에 대해 특별고용지원업종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을 지급했다. 단, 지급 기간은 최장 6개월로 다음 달 15일 만료돼 이에 따른 대규모 실직 사태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김태인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영종특별지부장)은 “코로나 위험이 노동자들의 고용·생계 위기로 번진 지 6개월이 지났다. 이제 곧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원이 9월 15일에 종료된다”면서 “그동안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은 사용자 의지에 달려있어 우리는 인천공항·항공·면세점 노동자들에게 닥칠 9월 실업대란을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수현 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조 교선국장은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사태로 면세점 노동자들은 여러 어려움에 처해있다. 특히 인천공항의 경우 하늘길이 막히며 여객기의 비행편수는 전년대비 약 25%에 그쳤다”면서 “출국객은 올해 7월까지 1099만여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3.3%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김 국장은 “정부는 경제대공항에 맞먹는 코로나19 상황에 대처하고자 고용유지지원제도를 확대했지만, 많은 업체들은 이 제도를 활용한 고용유지의 노력보다 직원들을 권고사직 또는 해고시키는 손 쉬운 방법을 택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면세점업의 경우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됐지만, 정작 면세점 직원 90%에 달하는 협력업체(하청)노동자들의 경우 도·소매업으로 분류돼 아무런 혜택을 받을 수 없다”며 “고용노동부는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는지 모르는지 추가적 대책을 내놓고 있지 않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마무리 기자회견을 문을 통해 “코로나로 멈춰선 인천공항, 하청 노동자들에게는 근로기준법도 정부 대책도 작동하지 않은 6개월이었다. 인천공항의 수많은 업종 노동자들이 고용·생계 불안을 호소했음에도, 위기의 폭은 더 넓어지고 있다”라며 “특별고용지원업종이 9월 15일 종료를 앞두고 있는데 벌써부터 사용자들은 무급휴직 신청에 돌입하고 있고, 희망퇴직을 또다시 요구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미 상당한 고통을 감내하고 온 6개월이었다. 1만명의 요구를 정부가 외면하는 것을 고용포기를 선언하는 것과 같다”라며 “인천공항·항공·면세점 노동자들의 3대 요구수용을 정부에게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보쉬, 하노버 산업 박람회 2024서 공장 자동화·수소 경제·AI 위한 지속가능한 솔루션 제시 산업 제조업은 모든 경제의 동력이다. 일자리를 창출하고 번영을 보장하며 무역을 통해 성장을 보장한다. 올해 ‘하노버 산업 박람회 2024(Hannover Messe 2024)’에 다시 모인 산업 제조 업체들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공장의 지속가능성과 자원 보존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는 공동의 주요 도전 과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보쉬는 공...
  2. 신한카드, 2024년 1분기 결제 총 취급액 전년 대비 6.1% 증가한 48조 기록 신한카드의 올해 1분기 결제 취급액이 48조를 넘어서며 연간 200조 달성 가능성을 높였다. 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2024년 1분기 결제 취급액이 역대 최대인 48조1153억을 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한 수치로 개인/법인의 신용·체크카드 등 일시불/할부를 모두 포함한 국내외 결제의 총 취급액이다. 이와 함께 금융 ...
  3. KB금융, MSCI ESG평가서 2년 연속 최상위 등급 ‘AAA’ 획득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6일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이 실시한 ‘2023년 MSCI ESG평가’에서 국내 금융회사 최초로 2년 연속 최상위 등급인 ‘AAA’ 등급을 획득하며, 글로벌 ESG경영 선도기업임을 대외적으로 다시 한번 인정 받았다. 세계적인 투자정보 제공 기관인 MSCI는 매년 전 세계 약 8500개 상장기업...
  4. 인천 동구, 노후·위험 간판 무상 철거 나서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오는 5월 7일부터 6월 5일까지 광고주와 건물주의 신청을 받아 노후·위험 간판 무상 철거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깨끗하고 안전한 거리를 조성하고 간판 철거에 대한 광고주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추진된다.무상 철거 대상은 폐업 등의 사유로 주인 없이 오랫동안 방치된 간판과 무...
  5. BC카드, 중기부와 소상공인 매출 증대 위한 ‘동행’ 나서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와 함께 소상공인 매출 증대 지원 목적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BC카드는 중기부가 주관하고 있는 ‘동행축제’ 기간 동안 전국 전통시장에서 영업 중인 소상공인과 30년 이상 꾸준히 가맹점을 꾸려온 ‘백년가게’의 매출 증대...
  6. 시흥시, 노을이 머무는 시간까지 `오아시스` 연장 운영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낙조를 감상하러 오이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아름다운 일몰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4월 26일부터 8월 말까지 오아시스 개방 시간을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후 9월부터는 일몰 시각에 맞춰 개방 시간이 변경될 전망이다.`오아시스(OASIS_Oido Art Space In Siheung)는 지난 2022년에 오이도에서 함상 전..
  7.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 예창패·초창패 기업 지원 ‘선순환’ 만든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창업지원단(단장 김종선)은 2023년 예비·초기창업 패키지 수혜기업들이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 발전기금 300만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이 스타트업의 사업화를 지원하고, 수혜 기업은 다시 학교 측에 기여하는 선순환이 이뤄진 것이다. 서울과기대는 2023년 서울권에서 유일하게 예비창업패키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