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차명진과 김문수에게 남은 자산은
  • 공희준 편집위원
  • 등록 2020-08-27 16:28:35

기사수정
  • 운동권 출신 인사들은 어떻게 민폐가 되는가

차명진, 완주하니까 보전받는다

 

차명진 전 의원은 나는 살고 당은 죽는 이기적 정치의 진수를 보였다. (사진출처 : 김문수 유튜브 계정)

아픈 사람 비판하는 건 참으로 몰인정한 짓일 수가 있다. 더욱이 환자가 걸린 질병이 몹쓸 병들 가운데에서도 특히나 몹쓸 병이라는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라면 비판에 더더욱 신중하고 조심스러워지기 마련이다.

 

필자의 성미가 너무나 짓궂고 고약한 탓인지 몰라도 이번 경우에는 상대방이 환자임에도 불구하고 독설을 퍼붓는 데 별다른 거리낌과 미안함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왜냐면 해당 환자가 살신성인의 자세로 나라를 구하려다 병상에 드러누운 건 아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신종 코로나 19 바이러스 감염자가 돼버린 문제의 환자는 나라를 구하기는커녕, 정적(Enemy)들에게 치명적 타격을 가하기는 고사하고, 자기편을 대상으로 완벽한 팀길(Team Kill)만 자행하고 말았다. 이쯤 되면 주인공이 누구인지 웬만한 사람들은 다들 짐작하고도 남았으리라. 바로 차명진 전 의원이다.

 

그는 올해 21대 총선에서 소속당인 미래통합당의 전체적 판세를 유리한 방향으로 전환시키려면 자발적으로 이른바 드롭, 즉 후보사퇴를 해야만 했음에도 당의 제명 결정에 불복해 법원까지 달려가는 추태를 불사한 끝에 기어이 국회의원 선거를 완주했다.

 

그 결과 차명진은 선거비용을 국고에서 보전 받게 되었고, 미래통합당은 총선의 승부처인 수도권에서 심각한 출혈을 겪었다. 차명진이 고집스럽게 선거를 완주한 행위는 당이야 어떻게 되든 말든 상관없이 나 혼자만 살면 장땡이라고 생각하는 극단적 이기주의의 발로로 해석될 수도 있는 행동이었다.

 

필자가 차명진 전 의원과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최근 광화문집회에서 함께 찍었다는 사진을 찾으려고 차 전 의원의 페이스북 계정에 접속한 순간 한 가지 인상적 장면이 시야에 포착됐다. ‘서울대학교’

 

그는 서울대학교를 다녔다는 점을 프로필 제일 윗줄에 올려놓았다. 물론 본인으로서는 상당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대목일 게다. 차명진 전 의원은 서울대 운동권 학생이었다. 그가 최초로 몸담은 정당은 민중당이다. 그는 선배이자 사수인 김문수 전 경기지사를 따라서 보수정당으로 정치적 정체성을 바꾸었다.

 

필자는 운동권 출신이거나 또는 진보좌파 세력에 몸담았던 인사들이 보수진영으로 옮겨가는 일을 별로 강하게 질타하고 싶지가 않다. 출세와 성공을 간절히 바라는 본능적 욕망은 거의 모든 사람들의 인지상정인 법이다. 민주당의 울타리를 지켜왔다며 요란하게 입에 거품을 무는 인물들이 근자에 드러내는 모습은 그들 역시 근본적으로 출세와 성공을 목적으로 소속 정당에 머물렀다는 비루하고 추레한 사실을 국민들에게 확연하게 알려주고 있을 뿐이다.


이를테면 김부겸 전 행정자치부 장관과 추미애 현 법무부 장관이 자신들이 소신과 원칙을 지키려고 더불어민주당의 울타리 안에 있다는 이야기를 한다면 그야말로 삶은 소대가리가 앙천대소할 노릇이리라.

 

관건은 사회에 기여하고 국민에게 봉사하며 성공을 좇느냐에 달렸다. 아니, 사회에 기여하고 국민에게 봉사하지 못하면서도 출세하기를 꿈꾼다면 최소한 아군에게 피해는 주지 말아야만 한다. 사회에 기여하지도 못하고 국민에게 봉사하지도 않으면서, 아군에게 피해까지 주는 짓거리가 다름 아닌 ‘민폐’다. 그리고 바늘도둑이 나중에 소도둑 되듯이 민폐가 쌓여 ‘적폐’가 된다.


운동권 출신들, 국민들 눈에는 죄다 한통속

 

운동권 출신 인사들이 보수 정당에 들어가는 일은 원론적으로는 바람직한 상황 전개다. 보수 정당에 결핍된 서민적 감수성과 민중적 문제의식을 그들이 불어넣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전문가와 기술관료(Technocrat)들이 진보정당에 대거 합류하는 일도 장려하면 장려했지, 결코 막아서는 안 되는 흐름이다. 합리적 대안과 검증된 실무경험을 진보정당에 전수해줄 수 있는 이유에서이다.

 

사단은 보수정당에 입당한 운동권 출신들이 서민적 감수성을 잃어버릴 때, 민주적 문제의식을 망각했을 적에 발생한다. 비유하자면, 김문수와 차명진의 대표이력인 ‘서울대 운동권’에서 ‘운동권’은 사라지고 ‘서울대’만 남는 식이다. 이러한 망실과 탈구가 차명진과 김문수로 하여금 남조선 인민대중의 눈살을 연신 찌푸리게 만드는 시대착오적 권위주의와 구제불능의 특권의식을 목불인견의 수준으로 계속 노출시키도록 이끄는 배경이다. 그러므로 서울대 나온 게 두고두고 가문의 영광일 양반 차명진과, 국회의원 세 번 해먹은 것이 족보에서 영원히 빛날 사대부 김문수가 안하무인의 오만방자한 인간들이 된 건 필연이자 과학인 셈이다.

 

현재 문재인 정권과 더불어민주당은 차명진과 김문수를 부지런히 욕하며 박빙의 비교우위를 만끽하는 중이다. 이는 단기적으로는 남는 장사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제 손으로 자기 무덤 파는 격이다. 단적으로 국민들이 보기에는 김문수와 차명진, 유시민과 조국 전부가 근본은 다 똑같은 운동권인 것이다.

 

운동권은 21세기 남한사회에서 특권과 반칙의 동의어가 되었다. 세금에 빨대 꽂고 호의호식하는 탐욕스러운 부류의 주류도 알고 보면 운동권이고, 국가권력 등에 업고서 국민들에게 갑질하는 족속들의 대다수고 따지고 들어가면 운동권이다. 그러니 국민들 입장에서는 운동권이라면 정말 이가 갈릴 만큼 지긋지긋한 실정이다.

 

미꾸라지 한 마리로 진한 육수를 끓여낼 수는 없다. 허나 미꾸라지 한 마리로 말미암아 맑은 물이 단숨에 흙탕물이 될 수는 있다. 이제 한국의 학생운동은, 교육운동은, 노동운동은, 시민운동은, 언론운동은, 인권운동은, 환경운동은 얼큰하고 시원한 육수의 재료는 돼주지 못하면서 탁하고 더러운 흙탕물의 원인으로는 작용할 수 있는 거대한 미꾸라지 양식장으로 전락한 지 이미 오래다.

 

차명진 전 의원이 뜨거운 추어탕 국물이라도 한 대접 마시고서 빨리 건강을 되찾기 바란다. 건강을 회복하면 더 있어봤자 팀킬 밖에는 달리 할 일이 없는 여의도 정치권을 떠나 평범한 중년의 생활인으로 조용히 돌아가주시라. 그가 할 수 있는 마지막 의미 있는 운동이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달의 기능한국인’에 포스텍 이수영 대표 선정 광통신 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온 포스텍 이수영 대표가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선정됐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기술인의 자긍심 고취와 숙련기술인이 인정받는 사회 형성을 위해 ‘이달의 기능한국인’을 선정하고 있으며, 이수영 대표는 정보통신 네트워크 분야에서 광통신 ...
  2. 군포시치매안심센터 시청 앞으로 이전, 개소식 열어 군포시는 지난 12일 전문적인 치매관리와 돌봄을 위한 군포시치매안심센터를 확장 이전하고 개소식을 개최했다.이날 개소식에는 하은호 군포시장과 이길호 군포시의회의장, 시·도의원, 관련단체 기관장, 치매환자·가족 등 100여명이 참석해 치매통합관리의 컨트롤타워로 성공적인 운영을 다짐했다.2018년 당동 새마을금고 3층을 빌...
  3. 인천시교육청, 제44회 장애인의날 맞이 `출근길 공감 음악회`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앞두고 장애인 예술가 연주단체 국민엔젤스앙상블과 함께하는 `출근길 공감 음악회` 행사를 15일 개최했다.장애인의 날(4월 20일)은 장애인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깊게 하고, 장애인의 재활 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제정됐다. 인천시교육청은 15일 음악회를 시작으로 20일까지 장애공감.
  4. 시흥시, 단독 주최하는 `역대 최대 2024년 K-시흥 채용박람회` 오는 17일 개최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주최하는 `역대 최대 2024년 K-시흥 채용박람회`가 오는 17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서해선 신천역 앞에 있는 대야삼2 어린이공원(비둘기공원1길 6)에서 열린다.이번 채용박람회는 시흥시가 최초로 단독으로 주최하는 대규모 행사로, 총 68개 기업이 참가한다. 이 중 52개 기업이 현장 면접을 진행하고, 16개 기업이 서류접..
  5. 경기도, 판교테크노밸리 청년 임직원에 주택임대보증금 무이자 지원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제1·2판교테크노밸리내 중소·중견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 임직원을 대상으로 1인당 최대 3천만 원까지 주택 임대보증금을 무이자로 지원한다.경기도는 15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4년 판교테크노밸리 입주기업 임대보증금 지원사업`을 한다며 지원자 모집을 시작했다.이 사업은 판교테크노밸리에..
  6. 한국마사회, 컬러레이스 오는 5월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서 개최 2024 컬러레이스가 오는 5월 25일(토)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에서 열린다. `컬러레이스`는 참가자들이 흰색 티셔츠를 착용하고 레드·옐로우·그린·블루 등 4개의 준비된 컬러 존에서 다양한 컬러 파우더(옥수수 전분)를 온 몸에 맞아가며 이어 나가는 이색 마라톤이다.단순한 기록경쟁에서 벗어나 디제잉 및 댄스 공연을 즐기며 참.
  7. 미래 창업가 발굴 `2024년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개최 교육부는 17개 시도교육청 및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과 함께 ‘2024년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 대회는 청소년 창업가정신 함양 및 청소년 우수 창업동아리 발굴을 위해 마련된 청소년 축제의 장이다. 본 대회는 2015년부터 시작된 이래로 우수 창업동아리 273개 팀을 발굴하는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