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자수첩] “사람에 충성 않는다” 윤석열···민주당의 ‘자가당착’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10-23 15:11:46

기사수정
  • 윤석열 행보 7년 전과 똑같은데···야권 시절엔 극찬, 여권 되자 비판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허지우 기자)“저는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2013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검 국정감사에서 한 말이다. 자기 소신을 명료하게 드러낸 이 말은 그를 일약 스타덤에 오르게 했다. 이 말은 현재까지도 윤 총장을 상징하는 말로 쓰인다.

 

당시 윤 총장은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특별수사팀장 자리에 있었으나, 국정원 직원에 대한 압수수색 및 체포영장 청구 사실을 상부에 보고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수사팀에서 배제됐다.

 

그러자 윤 총장은 국정원 수사 과정에서 외압이 있었다고 폭로했다. 심지어 국정감사에서 “외압이 황교안 법무부 장관과도 관계있는 얘기냐”는 질문에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답하기도 했다.

 

이후 윤 총장은 현 여권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아 적폐청산의 칼이 됐다. ‘박근혜-최순실 특검’ 수사팀장을 맡았고, 이명박 전 대통령을 구속시켰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윤 총장은 지난해 검찰총장에 임명됐다.

 

당시 민주당은 “적폐청산과 국정농단 수사를 마무리하고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검찰 개혁을 이끌 적임자”라며 극찬했다. 박범계 의원은 트위터에서 “사람에 충성하지 않겠다는 후보자가 주권자인 국민에 충성하는 검찰조직으로 조직을 잘 이끌어줄 것”이라며 지지 의사를 드러냈다.

 

그러나 윤 총장을 향한 민주당의 지지는 오래가지 못했다.

 

양측의 갈등은 그가 검찰총장에 오른 후부터 시작됐다. ‘조직을 사랑하는’ 윤 총장과 ‘검찰개혁’을 기치로 내건 민주당의 대립이다.

 

그는 “살아있는 권력이라도 엄정하게 수사해달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말을 충실히 수행했다.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사건, 울산시장 하명수사 의혹,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입시특혜 의혹까지 건드렸다.

 

지난 7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 (서남투데이 자료사진)

여권에서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앞세워 검찰개혁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윤 총장은 수사지휘권을 박탈당하는 굴욕을 겪기도 했다.

 

양측의 갈등이 절정에 달한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윤 총장을 스타덤에 오르게 한 국정감사장이었다. 지난 22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윤 총장은 7년 전과 마찬가지로 거침없는 발언을 내뱉었다.

 

윤 총장은 “법리적으로 검찰총장은 장관은 부하가 아니다”며 추 장관을 비판했다. 수사지휘권 발동에 대해서도 “위법하고 근거와 목적이 보이는 면에서 부당한 게 확실하다”고 못박았다.

 

민주당도 윤 총장에게 맹공을 퍼부었다. 윤 총장 내정을 환영했던 박범계 의원은 “윤석열의 정의는 선택적 정의“라고 비판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23일 “윤 총장의 발언과 태도는 검찰 개혁이 왜, 그리고 얼마나 어려운지, 공직자 처신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역설적으로 드러내 공수처 설치의 정당성과 절박성을 입증했다”고 했다.

 

7년 전과 마찬가지로, 권력을 대하는 윤 총장의 태도는 한결같다. 당시 정권을 향해 칼을 들이댔고, 정권에 의해 배척당하고, 국정감사에서 법무부 장관을 비판했다. 7년 전에는 수사팀에서 배제됐으며, 이번 정권에서는 수사지휘권을 박탈당했다.

 

변한 것은 윤 총장을 대하는 민주당의 입장이다. ‘사람이 아닌 조직에 충성한다’는 윤 총장의 소신을 지지했던 민주당이 자가당착에 빠진 셈이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SKT, ‘월드 IT 쇼(WIS) 2024’에서 AI 기반 첨단 ICT 서비스 선보인다 SK텔레콤이 17일부터 사흘 간 서울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ICT 전시회 ‘월드 IT 쇼 2024(WIS 2024)’에서 AI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를 선보인다.SKT의 전시 테마는 ‘AI, Beyond Communication’, 즉 ‘AI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진화’이다.특히 SKT는 올해 창사 40주년을 맞아, 세대를 관통해 온 이동통신 기술의 발.
  2. 현대글로비스, 공급망 관리 경쟁력 입증… 글로벌 파트너 연달아 호평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파트너들로부터 우수 협력사로 선정되면서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공급망 관리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현대글로비스는 최근 미국 완성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가 선정한 ‘2023 올해의 우수 협력사(Supplier of the Year)’에 포함됐다고 19일 밝혔다.전 세계에서 모두 86개 회사가 선정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에 선...
  3. 강화군, 인천교육청과 농촌 유학 프로그램 업무협약 체결 강화군은 지난 16일, 인천광역시교육청과 인천 가족 체류형 농촌 유학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가족 체류형 농촌 유학 프로그램은 도시 학생들이 부모와 함께 일정 기간 농어촌 지역에 머무르면서 지역 학교로 등교하며 공동체 경험을 하는 등의 농어촌 생활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4년 하반기 5.
  4.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중앙‧지방‧ 기업・LH 상생협약 체결로 산단 조성에 박차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환경부는 4월 17일 오전 서울에서 경기도, 용인시, 평택시, 한국토지주택공사 및 삼성전자와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용인 국가산단)의 성공적 조성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이번 상생협약식은 지난해 조성하기로 발표한 용인 국가산단을 신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 관련 지자.
  5. 경기도, 일반 시내버스 비접촉(태그리스) 요금 결제 서비스 개시 경기도가 오는 19일부터 용인시와 의정부시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134개 노선 950여 대를 대상으로 버스 탑승 시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비접촉(태그리스) 요금 결제 서비스`를 시행한다.`비접촉(태그리스) 버스 요금 결제 서비스`는 차량에 설치된 비콘(Beacon)과 이용객 스마트폰 간 블루투스 무선통신으로 승·하차 여부 등을 판별하는 ...
  6. SKT, WIS ’임팩테크 대상’에서 AI 미디어 기술로 과기정통부장관상 받아 SK텔레콤이 ‘월드 IT쇼 2024(WIS 2024)’ 컨퍼런스장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임팩테크 대상’ 시상식에서 ‘AI 미디어 스튜디오’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AI 미디어 스튜디오’는 시청자가 방송 콘텐츠를 보다 편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SKT의 AI 기술을 활용해 드라마나 다큐멘터리 등의...
  7.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위임받아 수행하는 업무인 만큼 수능 감독교사의 휴무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을 들고 4월 12일 교육부와 협의를 시작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