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르포] 52년 걸린 북악산 북측길 개방, 여전히 극복해야 할 '금지'는 남아있다
  • 서진솔 기자
  • 등록 2020-11-09 15:46:14

기사수정
  • 31일 문 대통령 직접 방문해 북악산 북측로 일부 구간 개방
  • 당시 남북 간 교전했던 총탄 자국 소나무와 성벽에 남아
  • 1.21사태 이후 예비군 창설 및 교련 훈련 시행··· 완전한 병영 사회로 진입

북악산 북측 탐방로에서 바라본 남산타워 모습. 북악산에는 여전히 군사시설이 자리잡고 있고 촬영을 금지한다는 경고문이 붙어있다. (사진=서진솔 기자)지난 주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방문해 52년 만에 북악산 북측로 일부 구간을 개방한 데 대한 관심은 뜨거웠다. 4일 오전 북악산 탐방로는 청소년부터 어르신까지 찾아온 시민들로 북적였다. 산책로 중간에서 통제하는 군 관계자들에게 개방한 구간에 대해 물어보는 탐방객들을 쉽게 만날 수 있었다.

 

지난 1일 정부가 시민들에게 개방한 구간은 청운대와 곡장 사이 통행로다. 성곽 안쪽 목재로 만든 출입문의 자물쇠는 열고, 바깥쪽 철조망은 거둬냈다.

 

북악산 북측 탐방로에선 남북 간 교전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1968년 1월 21일 북한 124부대 소속 김신조 등 31명은 청와대 습격을 목적으로 서울에 침투했다. 경찰과 교전 후 북악산과 인왕산으로 도주했고, 그 당시 우리 군경과 교전했던 총탄 자국이 일부 소나무와 성벽에 남았다. 

 

14일간 이어진 전투 끝에 31명 중 28명은 사살됐으며, 2명은 도주했다. 1명은 생포했는데 그가 바로 김신조 씨다. 김 씨는 이후 한국으로 귀순해서 개신교 목사로 생활하고 있다. 그는 지난 1일 JTBC와의 인터뷰에서 “서울에서 제일 경치가 좋은 곳이 북악산인데 나로 인해 (폐쇄된 것에) 늘 미안한 마음을 가졌었다. 빨리 풀렸으면 좋겠다 (생각)했는데 다행이다”라고 말했다.

 

지금도 군사적 긴장감은 여전하다. 시민들은 탐방객을 구분하기 위한 출입증을 목에 걸고 다녀야 한다. 군사시설은 해당 방향으로 촬영을 금지한다는 경고문과 함께 곳곳에 자리 잡고 있다. 군 관계자는 직접 “CCTV 쪽을 촬영하면 안 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탐방로를 걷다 보면 시민들이 정치를 주제로 나누는 대화도 종종 들을 수 있다. 이승만, 전두환 등 역대 대통령 평가부터 미국 대선 결과 예측까지 다양하다. 북악산에 남아있는 역사의 숨결은 그들의 대화에서 정치를 이끌어 내고 있었다. 

 

1968년은 50여 년이 지난 지금도 유효하다

 지난 1일 정부는 청운대와 곡장 사이 통행로에 위치한 성곽 안쪽 목재로 만든 출입문의 자물쇠를 열었다. (사진=서진솔 기자)

1968년은 세계, 그리고 한국 현대사의 시대적 흐름을 결정짓는 상징적인 해다. 

 

프랑스에서 시작된 '미국의 베트남 침공' 반대 운동이 68혁명의 목소리가 되어 전 세계에서 울려 퍼졌다. 반전의 메시지는 권위주의, 성차별 등 '모든 억압으로부터의 해방'으로 확장되어 이후 유럽과 북미, 일본 등의 사회 문화를 변혁시켰다. 정치 권력의 전복이 없었음에도 혁명으로 불리는 이유다. 청년들은 거리에 나와 "금지를 금지하라"고 외쳤다.

 

그러나 68혁명도 대한해협 만은 건너지 못했다. 반공이라는 국시가 견고하게 방어했기 때문이다. 

 

한국은 베트남전쟁에 지상군을 파병한 유일한 나라다. 이를 견제하기 위해 북한은 끊임없이 공작원을 남파했고 1968년에만 남북 간 무려 308회의 크고 작은 무력충돌이 발생했다. 그해 4월 예비군이 창설됐고 다음 해 교련 훈련이 고등학교 필수과목으로 지정됐다. 반공 웅변대회, 주민등록증 등도 생겨났다. 완전한 병영 사회로 들어서면서, 세계 흐름과는 정반대로 금지와 억압이 강화된 것이다. 이에 68혁명이 비집고 들어갈 틈은 사라졌다.

 

50여년이 지난 지금에도 1968년은 여전히 유효하다. 교련은 사라졌지만, 예비군이 존재한다.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군 용어도 자연스럽다. 위계와 서열화가 바탕이 된 기업, 학교 등의 조직 문화가 군대와 크게 다르다고 말하기 어려운 것이 지금 우리의 모습이다.

 

개방된 북악산 탐방로에서 1968년의 슬로건을 떠올리다

 1968년 1월 우리 군경과 교전했던 총탄 자국이 일부 소나무와 성벽에 남아있다. 군 당국은 총탄 자국을 표시하고 안내문을 설치했다. (사진=서진솔 기자)

북악산 북측로가 열렸지만, 폐쇄 구간은 남아있다. 북악산 남측면은 2022년 상반기가 돼서야 개방될 예정이다. 이러한 물리적인 금지와 분리는 우리 현대사를 뒤덮고 있는 이념으로부터 시작된다.

 

SBS는 9월 24일 예능 방송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에서 1.21사태를 소개하며 '무장공비'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특정 이념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덮어씌우는 그 당시의 관습을 지상파 방송사조차 답습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에게 평화가 없다면, 그것은 우리가 서로에게 속해있다는 것을 잊었기 때문이다"라는 마더 테레사의 말처럼, 서로를 구분해 두려움과 혐오를 양산하는 이념적 이분법은 평화와의 거리를 좁히지 못하게 한다. 이념으로부터 자유로워져 그 낯섦을 극복했을 때 물리적 장벽들도 무너뜨릴 수 있다.

 

2020년 11월 개방된 북악산 북측 탐방로에서 1968년 외쳤던 슬로건을 떠올린다. ‘모든 억압으로부터의 해방’, ‘모든 금지를 금지하라’


북악산 북측로가 열렸지만, 폐쇄 구간은 남아있다. 북악산 남측면은 2022년 상반기가 돼서야 개방될 예정이다. 사진은 북악산 북측 탐방로 모습. (사진=서진솔 기자)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군포시치매안심센터 시청 앞으로 이전, 개소식 열어 군포시는 지난 12일 전문적인 치매관리와 돌봄을 위한 군포시치매안심센터를 확장 이전하고 개소식을 개최했다.이날 개소식에는 하은호 군포시장과 이길호 군포시의회의장, 시·도의원, 관련단체 기관장, 치매환자·가족 등 100여명이 참석해 치매통합관리의 컨트롤타워로 성공적인 운영을 다짐했다.2018년 당동 새마을금고 3층을 빌...
  2. ‘이달의 기능한국인’에 포스텍 이수영 대표 선정 광통신 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온 포스텍 이수영 대표가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선정됐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기술인의 자긍심 고취와 숙련기술인이 인정받는 사회 형성을 위해 ‘이달의 기능한국인’을 선정하고 있으며, 이수영 대표는 정보통신 네트워크 분야에서 광통신 ...
  3. 시흥시, 단독 주최하는 `역대 최대 2024년 K-시흥 채용박람회` 오는 17일 개최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주최하는 `역대 최대 2024년 K-시흥 채용박람회`가 오는 17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서해선 신천역 앞에 있는 대야삼2 어린이공원(비둘기공원1길 6)에서 열린다.이번 채용박람회는 시흥시가 최초로 단독으로 주최하는 대규모 행사로, 총 68개 기업이 참가한다. 이 중 52개 기업이 현장 면접을 진행하고, 16개 기업이 서류접..
  4. 경기도, 판교테크노밸리 청년 임직원에 주택임대보증금 무이자 지원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제1·2판교테크노밸리내 중소·중견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 임직원을 대상으로 1인당 최대 3천만 원까지 주택 임대보증금을 무이자로 지원한다.경기도는 15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4년 판교테크노밸리 입주기업 임대보증금 지원사업`을 한다며 지원자 모집을 시작했다.이 사업은 판교테크노밸리에..
  5. 인천시교육청, 제44회 장애인의날 맞이 `출근길 공감 음악회`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앞두고 장애인 예술가 연주단체 국민엔젤스앙상블과 함께하는 `출근길 공감 음악회` 행사를 15일 개최했다.장애인의 날(4월 20일)은 장애인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깊게 하고, 장애인의 재활 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제정됐다. 인천시교육청은 15일 음악회를 시작으로 20일까지 장애공감.
  6. 한국마사회, 컬러레이스 오는 5월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서 개최 2024 컬러레이스가 오는 5월 25일(토)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에서 열린다. `컬러레이스`는 참가자들이 흰색 티셔츠를 착용하고 레드·옐로우·그린·블루 등 4개의 준비된 컬러 존에서 다양한 컬러 파우더(옥수수 전분)를 온 몸에 맞아가며 이어 나가는 이색 마라톤이다.단순한 기록경쟁에서 벗어나 디제잉 및 댄스 공연을 즐기며 참.
  7. 미래 창업가 발굴 `2024년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개최 교육부는 17개 시도교육청 및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과 함께 ‘2024년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 대회는 청소년 창업가정신 함양 및 청소년 우수 창업동아리 발굴을 위해 마련된 청소년 축제의 장이다. 본 대회는 2015년부터 시작된 이래로 우수 창업동아리 273개 팀을 발굴하는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