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토부 장관 후보자, 토지임대부·분양원가공개 등 시행해야 국민 신뢰받을 것”
  • 서진솔 기자
  • 등록 2020-12-22 18:12:07

기사수정
  • [인터뷰] 김헌동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

김헌동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이 18일 서울 종로구 경실련 회관에서 진행된 <서남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토지임대부 주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영선 기자)지난 4일 문재인 정부 출범부터 국토교통부를 이끌어온 김현미 장관이 교체됐다. 3년 5개월 동안 24번의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지만, 시장을 안정시키기엔 역부족이었다. 여론도 여전히 회의적이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3~5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에게 향후 1년간 집값 전망을 물은 결과 59%가 '오를 것', 13%는 '내릴 것', 18%는 '변화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집값 상승 전망은 2018년 9월 50%, 2019년 12월 55%, 올해 7월 초 61%로 현 정부 출범 후 매년 경신됐다.

 

이에 문 대통령은 구원투수로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을 낙점했다. 변 후보자는 세종대 행정학과 교수로 재직했고, 이후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국가균형발전위원 등을 거쳤다. 

 

변 후보자는 교수 시절부터 공공자가주택의 필요성을 주장해 왔다. 공공자가주택은 토지는 공공이 소유하고 건물만 분양하는 ‘토지임대부 주택’과 분양받은 뒤 공공에만 되팔 수 있게 하는 ‘환매조건부 주택’을 일컫는다. 그는 18일 국토부 출입기자단 온라인 간담회에서 “분양과 임대 두 형태의 주택으로는 모든 수요를 맞추기 어렵다"며 ”다양한 유형의 공공자가주택이 필요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헌동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은 18일 서울 종로구 경실련 회관에서 진행된 <서남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변 후보자에 대해 “3년 넘게 공기업 사장으로 재직하면서 시민운동 할 때 주장했던 정책을 한 가지도 시행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또, 토지임대부 주택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7억원 아파트 옆에 3억원 아파트를 공급하면 집값은 반드시 하락한다”고 말했다. 이어 변 후보자가 23일로 예정된 국회 청문회에서 이와 함께 분양원가공개, 분양가 상한제, 후분양제 등을 공언하고, 이행한다면 국민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날 인터뷰는 최근 제기되고 있는 구의역 사고 발언 등 변 후보자에 대한 논란이 아닌 부동산 정책에만 집중해서 진행했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10월 8일 국회 국토위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다음은 일문일답.

 

-국토부 장관이 3년 5개월 만에 교체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신년 기자회견에서 임기 초 수준으로 집값을 안정시키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흐름을 보면 4월 총선까지만 집값이 안정됐다. 이후 5월 용산 미니신도시, 6월 잠실 MICE 개발 발표 등을 통해 공급 확대 대책을 발표했고 용산, 마포, 여의도, 송파, 강남 집값이 폭등했다. 이 때문에 문재인 정권이 부동산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의심을 받기 시작했다. 이후 여러 차례 대책을 발표했지만, 효과가 없었다. 11월 19일 호텔, 상가, 사무실을 개조해서 공공주택을 늘린다고 밝혔고, 여론의 질타를 받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국면 전환용으로 장관교체를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

 

-변창흠 후보자는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킬 수 있다고 보는가. 

 

“LH 사장 1년 7개월 동안 잘했다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 민간 건설업체보다 월등히 싸고 질 좋은 아파트를 꾸준히 공급하는 등 서민 주거 안정에 기여해 박수를 받은 인물이어야 지명을 잘했다고 할 수 있다. 

 

‘건물만 분양하는 토지임대부 주택은 좋은 정책이다’라고 말했지만, 3년 넘게 공기업에 있으면서 한 채도 적용하지 않았다. 분양원가도 공개하지 않아서 경실련이 소송 중이다. 이는 노무현 정부 때도 시행했던 부분이고, 법안 개정 없이 공기업 사장의 의지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정책이다.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 국회의원이 물었더니, 국토부와 협의해서 허가하면 가능하다고 답했다. 국토부 눈치만 보고 있는 셈이다.”

 

변 후보자는 21일 국회 인사청문회 서면 질의답변 자료에서 "LH에서 근무하면서 분양원가의 공개는 적정성 논란 등 소모적인 문제가 크다는 것을 이해하게 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4월 LH는 경실련이 12개 단지에 대해 설계내역서·도급내역서·하도급내역서 등에 요청한 정보공개청구를 거부했다. 이에 경실련은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지난 4월 1심에서 승소했지만, LH가 항소했다.

 

김헌동 경실련 본부장은  18일 <서남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변창흠 국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3년 넘게 공기업 사장으로 재직하면서 시민운동 할 때 주장했던 정책을 한 가지도 시행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사진=이영선 기자)

-그렇다면 변 후보자가 어떤 대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예상하는가.

 

“사실상 임기가 1년 반밖에 남지 않았는데 기존 주택이 아닌 새집을 빨리 공급하는 면피용 대책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 이번 정권의 부동산 정책도 임기 말이나 다음 정권으로 넘어가면 강화했던 세제 정책이 완화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또, 오른 집값에 비해 보유세는 얼마 되지 않는다. 임대사업자는 그동안 면세 혜택도 있었다. 세금 정책에는 한계가 있다. 다주택자들이 집값이 반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위기감을 느껴야 ‘집을 팔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변 후보자가 내세우고 있는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은 2011년 서초 우면지구, 2012년 강남 세곡지구에 각각 358세대, 402세대가 공급되기도 했다. 어떻게 평가하는가.

 

“2010년대 초 강남 주변 아파트 시세가 8억인데 LH가 건물만 30평 2억원, 토지까지 3억원에 분양했다. 주변 시세도 덩달아 하락했다. 이명박 정부는 이런 (보금자리) 주택을 200만 채 공급한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당시 민간 분양 아파트는 100만 채 이상이 미분양됐다. 그러나 이전 LH 사장이 펼쳤던 정책을 변 후보자는 하지 않았다. 2006년 시민 운동할 당시에는 좋은 정책이라고 말하다가 이명박 정부에서 시행하니까 문제가 있는 정책이라고 말을 바꿨다.”

 

-그렇다면 토지는 공공이 소유하고 건물만 분양하는 방안이 해답이 될 수 있나.

 

“그렇다. (아파트 건물만) 분양하고, 원가를 공개하면 된다. 7억원 아파트 옆에 3억원 아파트를 공급하면 집값은 반드시 하락한다. LH, SH 등 공기업은 토지수용권, 토지용도 변경권, 독점 개발권 등 3대 권력을 가지고 있다. 새 아파트를 주변 시세의 반값에 계속 공급하라는 뜻이다.”

 

-부동산 시장에서 공공의 역할을 강화하는 것에 대한 야당이나 보수언론의 우려도 있다.

 

“토지임대부 주택은 2006년 국민의힘 전신인 한나라당의 당론이다. 2009년 이명박 정부 당시 주호영 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대표 발의해서 관련 법안을 만들고 보금자리 주택을 공급했다. 그러나 2016년 박덕흠 의원 등이 이 법안을 없앴다. 그러고 변창흠 후보자를 공격한다. 건설업자와 재벌이 싫어하기 때문이다.”

 

-변 후보자가 긍정적 평가를 받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가. 

 

“2006년 야당 서울시장이 분양원가공개, 분양가상한제, 후분양제를 약속했고, 다음 해 마곡지구 인근 발산에 33평 아파트 원가는 2억원, 송파에 33평 아파트는 2억 5000만원도 안 된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변창흠 후보자도 LH 사장 재임 시절 이러한 정책을 시행했다면 기대할 수 있겠지만, 현재는 회의적이다. 청문회에서 과거 LH가 공급한 아파트 분양원가를 공개하겠다고 공언한다면 (부동산 시장 안정에 대한) 의지가 있다고 판단할 것이다. 여기에 더해 토지임대부 아파트까지 시행해야 집값이 잡히고 국민들은 안심한다. 주택 정책이 재벌과 건설업자가 아닌 무주택자와 청년을 위할 때 거품은 빠질 것이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원욱 의원, “개혁신당 돌풍은 동탄에서” 총선 후보 등록 완료 개혁신당 이원욱 의원(경기 화성정: 동탄1·2·3·5동, 반월동)이 22일(금), 선거관리위원회에 경기 화성(정) 후보자로 등록을 마치고 총선 승리 의지를 다졌다.이원욱 의원은 이번 총선으로 개혁신당이 양극단 혐오정치를 끝내고, 대한민국의 정치개혁을 이뤄낼 것이라고 자신했다. 본후보 등록을 마친 이원욱 의원은 “지난 21.
  2. 서울시, 잠실종합운동장 방문객 대중교통 이용 당부 서울시체육시설관리사업소(사업소)는 3월 23(토)부터 24일(일)까지 잠실종합운동장에서`2024 프로야구 공식 개막전` 및 `2023~2024 프로농구`가 개최되어 많은 관람객들이 운집할 것으로 예상 되므로 잠실종합운동장을 찾는 시민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잠실야구장에서는 2023 한국시리즈 우승팀인 LG와 미국 메이저리그 생활을 .
  3. "토요일은 서울 곳곳 누비며 우리 가족 역사 만나러 가는 날" 토요일 주말, 자녀와 함께 교과서 속 역사 현장으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서울역사편찬원은 `엄마아빠와 함께하는 교과서 역사기행(이하 교과서 역사기행)`을 마련하고 참여자를 모집한다.교과서 역사기행은 초·중·고 역사 교과서에 나오는 문화유산을 부모님과 자녀가 함께 직접 걸어보며 체험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각 답사...
  4. 차지호 선거사무소 개소식, “오산이 이끄는 미래 경기시대 열겠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오산시 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차지호 후보가 23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세몰이를 시작했다.`오산 미래가 되다, 따뜻한 미래설계자 차지호’를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날 개소식에는 많은 내·외빈이 참석하며 야당의 촉망받는 후보임을 입증했다.또한 시민사회 각계각층과 지지자들이 ..
  5. 박성중 부천을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부천벨트’ 만들 것" 박성중 국민의힘 경기 부천을 후보는 23일, 부천시 중동에서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부천의 발전과 4.10 총선 승리를 위한 본격적인 출정에 돌입했다.이날 개소식에는 부천시민과 당원들이 대거 참석해 인산인해를 이뤘고,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인천계양을 후보), 권성동 의원과 박희태 전 국회의장, 이사...
  6. 부승찬 용인시병 후보 ‘시민과 함께’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 열려 부승찬 용인시병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는 23일 ‘시민과 함께’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체제에 돌입했다. 부 후보는 “나라를 망치고 있는 윤석열 정권 심판에 앞장서고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라며 “그리고 여기 계신 모든 분들과 함께 힘을 합쳐 수지가 발전하고 동네 곳곳에 온기가 스.
  7. 尹 대통령, 제2연평해전 전승비와 천안함 46용사 추모비 참배하고 유가족 만나 위로 윤석열 대통령은 3월 22일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개최된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데 이어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에 있는 제2연평해전 전승비와 천안함 추모비를 방문해 서해수호 용사들에 대한 헌화와 참배를 하고 유가족을 만나 위로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이 끝난 뒤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 충무 동산으로 이동해 제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