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인이 사건`에 학대 부모·아동 분리 제도 주목받지만··· 수용시설, 전국 76곳 불과
  • 서진솔 기자
  • 등록 2021-01-05 15:17:09

기사수정
  • 아동복지법 개정안으로 3월부터 아동학대 두 번 신고되면 부모·아동 분리
  • 올해 쉼터 15개 추가 확충하지만, 3만 건 넘는 학대피해아동 보호엔 역부족
  • '원가정 보호원칙' 명시한 아동복지법 개정 움직임도

정인 양은 입양된 후 10개월 동안 학대를 받다 온몸에 멍이 든 채로 지난해 10월 13일 양천구 목동 한 병원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다 숨졌다. (사진=SBS 방송화면 캡쳐)10개월 동안 이어진 양부모 학대로 생후 16개월 만에 숨진 이른바 `정인이 사건`이 알려지면서, 학대가 의심될 경우 부모와 아동을 분리하는 ‘즉각 분리제도’가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학대 아동을 수용할 시설은 전국 76곳에 불과해 3만건이 넘는 학대피해아동을 감당하기엔 부족한 실정이다. 

 

지난해 10월 13일 정인 양은 입양된 후 10개월 동안 학대를 받다 온몸에 멍이 든 채로 양천구 목동 한 병원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다 숨졌다. 부검결과 사인은 ‘외력에 의한 복부 손상’이었다.

 

서울 영천경찰서는 지난해 5월부터 9월까지 어린이집 교사, 소아과 의사 등으로부터 아동학대 의심 신고를 3번이나 받았지만, 무혐의 종결 처리해 비판을 받고 있다. 당시 사건을 담당한 경찰관 12명 중 5명은 이달 중순 예정된 징계위원회에 회부됐고 나머지 7명은 ‘주의’와 ‘경고’ 등 경징계 처분을 받았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법사위원 간담회'에서 ”소아과 의사마저 112에 신고 할 정도로 상태가 심각한 지경인데도 경찰은 안이하게 방치했다. 이쯤 되면 방치 넘어서 방조범이자 공범"이라면서 "경찰과 국가가 이 사건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문제와 관련해 엄격한 책임 물어달라"고 말했다.

 

전국 73개 학대피해아동쉼터, 1044명 보호··· 그러나 같은 해 아동학대 사례 3만건

 아동단체들이 지난달 23일 홀트아동복지회 앞에서 부실한 입양절차에 대한 사과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김대희 기자)

지난달 2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아동복지법 개정안으로 1년 내 아동학대가 두 번 신고되는 등 학대가 의심될 경우 부모와 아동을 분리하는 ‘즉각 분리제도’가 3월부터 시행된다. 그러나 피해아동을 수용할만한 시설은 부족하다.


지난해 10월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아동학대 주요통계‘에 따르면 2019년 전국 73개의 학대피해아동쉼터는 총 1044명의 아동을 보호했다. 그러나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집계된 아동학대 사례는 3만45건에 달한다. 이 중 아동의 가정 내에서 발생한 사례가 2만3270건(77.5%)이다. 부모에 의한 학대는 2만2700건(75.6%)이며, 친부가 1만2371건(41.2%)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친모 9342건(31.1%), 계부 557건(1.9%), 계모 336건(1.1%) 순이다. 

 

쉼터를 확충하기 위한 정부 예산은 매년 늘고 있다. 지난달 2일 국회 의결을 거쳐 확정된 2021년도 보건복지부 예산을 보면 학대피해아동의 보호와 심리치료 등을 위한 쉼터 배정 예산은 86억 원이다. 지난해 76개소에서 올해 91개소로, 15개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쉼터당 정원은 5~7명에 불과해 여전히 한해 3만명이 넘는 학대피해아동을 보호하기엔 역부족이다. 

 

또, 학대피해아동쉼터에서 보호를 받고 퇴소한 아동들의 거주 기간을 보면 1개월 미만이 37.8%로 가장 높았으며, 쉼터에서 보호를 받은 아동 중 45.9%가 원가정으로 복귀했다. 현 아동복지법 4조에는 ’국가와 지자체는 아동을 가정에서 분리하여 보호할 경우 신속히 가정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는 원가정 보호원칙이 명시돼 있다.

 

이에 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현행 아동복지법은 학대 가해 부모가 요구할 경우 학대당했던 가정으로 다시 돌려보내는 이른바 원가정 보호원칙을 명시하고 있다. 이에 대한 개정이 시급하다”며, “모든 아동은 가정이 아니더라도 언제 어디서나 안전한 양육 및 보호를 받아야 할 권리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날 새로 선임된 홍익표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학대피해아동을 보호자로부터 분리·보호하기 위한 학대피해아동쉼터를 증설해 신속한 보호가 가능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며, “현재 334명에 불과한 아동보호전담요원을 확충하고 아동보호전문기관에 대한 지원을 통해 전문 인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민근 안산시장, 독일 현지 기업체 대상 연이은 투자유치 행보 이민근 안산시장이 독일 현지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기업 투자유치 활동에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안산시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9일(현지시간) 우호 협력 도시인 아헨특구시를 방문, 독일 현지 기업체 및 아헨특구시 관계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안산 사동(ASV)지구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홍보를 위한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하고 잠재..
  2. 인천시, 제조업 분야 소공인에 최대 1억 5천만 원 특례보증 인천광역시는 국가경쟁력의 근간이 되는 제조업 분야 성장지원을 위해 ‘2024년도 인천시 소공인 지원 특례보증’을 24일부터 접수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총 100억 원의 융자규모로 수행기관인 인천신용보증재단과 신용보증 협약을 체결한 은행(신한, 농협, 하나, 국민, 우리, 카카오)에서 대출을 실행한다.지원대상은 고물가 고.
  3. 1인 자영업자‧프리랜서도 출산휴가 간다...서울시, 전국 최초 지원 나 작년 한 해 난임시술비 소득기준 폐지, 산후조리경비 지원, 다자녀 기준 완화 같은 선도적인 ‘오세훈표 저출생 대책’을 차례로 선보이며 저출생 극복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건 서울시가 이번엔 그동안 저출생 대책에서 소외돼있던 사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서울시는 지난해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일환...
  4. 삼성전자, 에버랜드에 ‘갤럭시 AI’ 체험 공간 ‘갤럭시 스튜디오 Photo’ 운영 삼성전자가 갤럭시 S24의 강력한 ‘갤럭시 AI’ 기반 카메라 성능을 체험할 수 있는 ‘갤럭시 스튜디오 Photo’를 에버랜드에서 19일부터 5월 26일까지 운영한다.‘갤럭시 스튜디오 Photo’는 이색적인 사진 체험부터 갤럭시 S24 대여 서비스까지 1020세대의 관심사를 반영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테마파크 콘셉.
  5. 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 17년 만에 착공할 수 있게 됐다 인천광역시가 미추홀구 용현동 604-7번지 일원 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실시계획인가를 4월 22일(월) 고시했다.사업 면적은 128,185㎡로 1구역(97,932㎡, 수용 또는 사용방식)과 2구역(30,253㎡, 환지방식)으로 추진하게 되며 부지조성, 도로 및 공원 기반시설 등은 2026년 하반기까지 완료할 예정이다.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
  6. ‘세계 책의 날’, 더 많은 책과 함께 더 넓은 세계로 문화체육관광부는 출판계, 서울도서관 등 전국 공공도서관과 함께 4월 23일, ‘세계 책의 날*(공식 명칭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맞이해 서울 광화문 ‘책마당(해치마당, 세종라운지)’을 비롯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독서문화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한다.세계 책의 날은 스페인 카탈루냐 지방에서 책을 사는 사람...
  7. 서울 강서구, `까치익스프레스` 사업 확대 실시...취약계층 이사비용 지원 서울 강서구는 취약계층에게 최대 100만 원의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까치익스프레스` 사업을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까치익스프레스` 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가구 등 취약계층의 주거 이전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최대 100만 원의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022년 처음 도입됐다.이 사업으로 구는 지난 2월 서울시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