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자수첩] ‘부모 되긴 쉬워도 부모답긴 어렵다’···자질부터 키워야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1-01-05 16:15:48

기사수정

정인 양은 입양된 후 10개월 동안 학대를 받다 온몸에 멍이 든 채로 지난해 10월 13일 양천구 목동 한 병원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다 숨졌다. (사진=SBS 방송화면 캡쳐) ’부모 되기는 쉬워도 부모답기는 어렵다‘는 말이 있다. 자녀를 가진 어른들이 마땅히 가져야 할 책임의 무게를 심플하게 설명한 문장이다.

 

2021년 첫 이슈는 정인이라는 16개월짜리 어린아이다. 1살을 갓 넘긴 아이는 성인도 겪어보지 못했을 폭행을 당하고, 그렇게 죽어갔다. 양어머니 장씨는 정인이를 쇄골, 늑골이 부러질 정도로 상습 폭행해 숨지게 한 혐의(아동학대치사)로 구속기소됐으며, 양아버지 방씨는 아동복지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참담한 아동학대 사건에 일반인은 물론 정치인들까지 분개했다. 사건을 담당한 양천경찰서는 한때 홈페이지가 마비됐고, 양부모를 엄벌해 달라는 내용의 진정서도 폭주하는 상황이다.

 

입에 담기도 참담한 아동학대 사건이 일어난 게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16년 부천에서는 한 부부가 7살 아들을 폭행해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해 유기한 사실을 적발당한 바 있다. 여중생이 아버지의 폭행으로 사망하고, 1년 뒤 백골로 발견된 사건도 있다.

 

두 사건이 발생한 2016년 당시 여당이던 새누리당의 원유철 원내대표는 “당정은 올해를 ’아동학대 제로의 해‘로 삼아 아동학대 근절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대안 마련에 나섰다. 그러나 아동학대는 계속되고 있다. 지난해에는 동거남의 9살 아들을 여행용 가방에 가둬 숨지게 한 40대 여성이 덜미를 잡히기도 했다.

 

가정에서의 아동학대는 다른 아동범죄와는 결이 다르다. 아무리 제도적으로 제재하고 규제해도 허점이 생길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모니터링을 아무리 강화한다 한들 가정이라는 개인적 공간을 정부가 모니터링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미국은 부모의 아동학대나 방임을 예방하기 위한 제도적 제재와 함께 ‘널처링 패런팅 프로그램’ 등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부모에 일반적인 양육 지식을 가르치는 한편 가족의 특수한 문제에 대응해 맞춤형 교육을 제시해 가족구성원 간의 문제를 해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세계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 ‘인크레더블 이어스’는 0세부터 12세 사이 아동을 둔 부모를 대상으로 세분화된 교육을 실시한다.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의 훈육 방법, 지도 방법 등을 알려주는 이 프로그램은 미국에서 개발되어 20여개국에서 활용하고 있다.

 

해외에서 이같은 부모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 주목받는 이유는 가정 내 부모 교육이 가정 회복의 해결책이기 때문이다. 아동폭력 가해자를 격리하는 후속대처만큼이나 아동폭력을 근절시키는 선제적 대응도 필수적이다.


결국 부모 스스로가 ’내 자녀를 학대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인지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정부는 부모가 아이를 갖기 전부터 자식을 낳은 후까지 반복적인 교육을 통해 ’부모다운 부모‘가 되도록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원욱 의원, “개혁신당 돌풍은 동탄에서” 총선 후보 등록 완료 개혁신당 이원욱 의원(경기 화성정: 동탄1·2·3·5동, 반월동)이 22일(금), 선거관리위원회에 경기 화성(정) 후보자로 등록을 마치고 총선 승리 의지를 다졌다.이원욱 의원은 이번 총선으로 개혁신당이 양극단 혐오정치를 끝내고, 대한민국의 정치개혁을 이뤄낼 것이라고 자신했다. 본후보 등록을 마친 이원욱 의원은 “지난 21.
  2. 서울시, 잠실종합운동장 방문객 대중교통 이용 당부 서울시체육시설관리사업소(사업소)는 3월 23(토)부터 24일(일)까지 잠실종합운동장에서`2024 프로야구 공식 개막전` 및 `2023~2024 프로농구`가 개최되어 많은 관람객들이 운집할 것으로 예상 되므로 잠실종합운동장을 찾는 시민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잠실야구장에서는 2023 한국시리즈 우승팀인 LG와 미국 메이저리그 생활을 .
  3. 김현정 후보, “GTX연계 평택 글로벌대학 캠퍼스 추진” GTX A·C노선 연장으로 서울·평택간 30분대 통근이 가시화한 가운데,  외국 명문대를 유치해 평택 글로벌캠퍼스를 만들겠다는 공약이 나왔다. 21일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평택시병 국회의원 후보는 “국내외 대학 유치는 100만 글로벌 특례시를 지향하는 평택시의 과제로 꼽혀왔다”며 “GTX A·C노선의 평택 구간 연장이 기...
  4. "토요일은 서울 곳곳 누비며 우리 가족 역사 만나러 가는 날" 토요일 주말, 자녀와 함께 교과서 속 역사 현장으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서울역사편찬원은 `엄마아빠와 함께하는 교과서 역사기행(이하 교과서 역사기행)`을 마련하고 참여자를 모집한다.교과서 역사기행은 초·중·고 역사 교과서에 나오는 문화유산을 부모님과 자녀가 함께 직접 걸어보며 체험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각 답사...
  5. 차지호 선거사무소 개소식, “오산이 이끄는 미래 경기시대 열겠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오산시 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차지호 후보가 23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세몰이를 시작했다.`오산 미래가 되다, 따뜻한 미래설계자 차지호’를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날 개소식에는 많은 내·외빈이 참석하며 야당의 촉망받는 후보임을 입증했다.또한 시민사회 각계각층과 지지자들이 ..
  6. 박성중 부천을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부천벨트’ 만들 것" 박성중 국민의힘 경기 부천을 후보는 23일, 부천시 중동에서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부천의 발전과 4.10 총선 승리를 위한 본격적인 출정에 돌입했다.이날 개소식에는 부천시민과 당원들이 대거 참석해 인산인해를 이뤘고,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인천계양을 후보), 권성동 의원과 박희태 전 국회의장, 이사...
  7. 인천시, 산하기관과 소통·협력 강화 나서 인천광역시는 20일 시청 회의실에서 산하기관 협의체 전체 회의를 개최했다. 인천시-산하기관 협의체는 시 산하에 있는 경제자유구역청, 공기업, 출자출연기관 등을 대상으로 산하기관의 관리‧대응 체계를 일원화하고, 대시민 서비스의 최일선에 있는 산하기관과의 소통을 강화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구성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공.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