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준석, 얼떨결에 레닌이 되다
  • 공희준 편집위원
  • 등록 2021-06-10 18:38:19

기사수정
  • 문재인 정권의 비밀경찰 공수처의 운명은

내로남불은 압축적 꼰대화의 부산물


이준석 개인에만 초점을 맞추면 이준석 현상에 내포된 총체적 맥락을 읽지 못한다. (사진 김한주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약칭 공수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한 직권남용 수사에 전격적으로 착수했다. 전직 판사 출신인 김진욱 씨가 처장으로 임명된 공수처는 문재인 정권을 보위하려는 목적의 사실상의 음습한 비밀경찰 역할을 맡아서 출범했다. 비극이다. 그런데 윤 전 총장을 공수처에 고발한 친문재인 성향의 한 시민단체의 대표자는 노래방에 손님으로 가서 도우미를 부른 다음 시쳇말로 ‘차지’를 제대로 주지 않았다고 하여 세간의 구설수에 휘말린 인물이었다. 희극이다.

 

비밀경찰과 노래방 도우미. 도무지 연결되지 않을 것 같은 요소들이 기묘한 인연으로 극적으로 이어지는 게 21세기의 세계사적 조류이다. 그로 말미암아 미국에서는 천문학적 액수의 재산을 소유한 부동산 개발업자 도널드 트럼프가 저소득 백인 노동자 계급의 전폭적이고 열광적 지지를 받으며 미국 역사상 최초의 인민주의자(Populist) 대통령으로 수도 워싱턴의 백악관에 입성할 수가 있었다.

 

한편으로 중국에서는 습근평 국가주석이 등소평 시절에 도입된 집단지도체제를 무너뜨리고 일인지배체제를 확립하면서 제2의 모택동으로 부상했다. 문제는 습근평의 부친 습중훈이 모택동이 촉발시킨 문화대혁명 당시 자본주의를 추종하는 주자파의 일원으로 내몰린 탓에 나이어린 새파란 홍위병들로부터 차마 필설로 형용할 수 없을 엄청난 봉변과 지독한 수모를 당했다는 점이다.

 

문재인 정권의 비밀경찰 공수처와 노래방 도우미, 억만장자 트럼프와 인민주의자 대통령, 문화대혁명 최대의 희생자였던 인사의 아들과 제2의 모택동. 가뜩이나 이렇게 당혹스럽고 어질어질한 조합에 또 하나의 어울리지 않는 기괴한 조합이 탄생했다. 바로 국민의힘과 세대교체 혁명이다.

 

국민의힘은 구태의 본산이다. 꼰대들의 본진이다. 국민의힘의 전신인 새누리당의 대표를 지낸 김무성 전 의원이 공항으로 그를 마중 나온 자신의 수행비서에게 비행기에서 내리자마자 눈도 마주치지 않은 채 여행가방을 휙 밀어버린 사건은 꼰대 반 구태 반의 국민의힘의 문화와 의식, 관행과 인적 구성을 여실하게 드러낸 일이었다.

 

그럼에도 우리나라 국민들의 오랜 염원이었던 정치권의 과감하고 전면적인 세대교체의 첫 장이 하필이면 구태들의 온상이자 꼰대들의 집합소로 군림해온 국민의힘에서 열렸다. UPI 뉴스의 김당 대기자가 진행한 좌담회에 참석한 필자는 그 이유를 마그마는 제일 약하고 얇은 지각을 뚫고 나오기 마련이라는 지질학적 원리로 설명한 바가 있다.

 

레닌은 제국주의 단계에서 최초의 사회주의 혁명은 자본주의가 고도로 발달한 영국이나 프랑스, 또는 독일이나 미국이 아니라 제국주의 열강들 가운데 가장 약한 고리인 러시아에서 발생할 걸로 예견하였고, 그의 예측은 1917년 10월의 볼셰비키 혁명으로 정확히 적중하였다.

 

한국은 압축적 근대화와 더불어 ‘압축적 꼰대화’마저 동시에 이룩한 국가다. 다른 나라가 수백 년 걸려 이뤄낼 산업화와 민주화를 수십 년 만에 달성한 것처럼, 타국의 진보적 지식인 계급에게는 수십 년의 장구한 세월에 걸쳐 진행될 특권적인 수구기득권층으로의 변신 내지 편입 과정을 길게는 5~6년, 짧게는 1~2년 만에 성취(?)해냈다. 그 부산물이 문재인 정권과 더불어민주당과 남한 진보진영의 대표 브랜드처럼 자리하고 만 ‘내로남불’의 역겨운 위선과 혐오스러운 이중잣대이다.

 

용암이 끓으니 화산이 터진다

 

장기간의 축적의 시간을 갖지 못한 성과물은 바닷가 모래성처럼 늘 위태위태한 법이다. 압축적 근대화를 실현시킨 한국에서의 산업화와 민주화는 현재 그 지속가능성이 매우 의문시되고 있다. 전자는 국제통화기금 관리체제로 취약성이 노출되었고, 후자는 박근혜 탄핵과 조국 사태를 거치며 그 부실함이 여지없이 폭로된 탓이다. 경제는 재벌집중의 우편향과 공무원 천국의 좌편향 사이를 갈팡질팡하고 있다. 정치는 박근혜 정권의 오만과 문재인 정권의 불통 중간 어디인가에서 완전히 실종ㆍ파산하였다. 국민이 사회적 불만세력이 되지 않으려야 않을 수가 없는 구조적 배경이다.

 

필자는 개인 이준석과 이준석 현상을 분화구와 마그마 곧 용암의 관계로 비유해왔다. 백두산이 존재하기에 용암이 분출하는 게 아니다. 얇은 지각 밑에 거대하게 쌓인 뜨거운 용암덩어리가 마침내 땅위로 무섭게 폭발한 까닭에 백두산이 생겨난 것이다.

 

박근혜의 보수 기득권 세력과 문재인의 진보 기득권 세력이 민중의 눈앞에서 차례로 생생히 보여준 추태와 비루함, 무능과 무책임, 탐욕과 이기주의가 이준석 현상이라는 새벽을 불러왔다. 따라서 개인 이준석은 새벽이 되자 본능적으로 횃대에 올라가 울어대는 한 마리 어린 수탉에 불과하다. 닭의 목을 비틀어도 새벽이 오듯이, 나경원 무리와 주호영 패거리가 이준석을 온갖 구실과 핑계를 끄집어내 모략하고 음해하고 중상해도 이준석 현상은 사그라지지 않는다.

 

주요 선거에서의 4연패는 국민의힘의 지반을 치명적으로 허물었다. 국민의힘이 발 딛고 선 땅이 지금의 한국정치에서 가장 얇은 지각으로 변한 것이다. 필자는 그와 같은 우연적이면서도 독특한 상황이 이준석을 작금의 걸어 다니는 활화산으로 만들고 키웠다고 확신한다. 이준석이라는 활화산을 통해 거침없이 쏟아지는 용암의 시뻘건 불덩어리와 대면해 화들짝 놀란 문재인 정권이 고작 강구할 수 있는 방책이란 노래방 도우미 서비스 요금이나 떼어먹는 지질하고 일그러진 ‘깨어 있는 빈대떡 신사’의 고변을 빌미로 삼아 비밀경찰 동원해 정적을 제거ㆍ숙청하는 데 나서는 것 정도다. 콸콸 흘러내려오는 용암의 격류 앞에서 차가운 얼음주머니 이마에 대고 자리에 드러누워 제 한 몸 무사하기를 기원하는 형국인 셈이다.


세대교체 혁명은 이제 그 누구도 거스를 수도, 거부할 수도 없는 우리 시대의 역사적 필연이 되었다. 마르크스는 인류의 진정한 자유는 필연에 대한 통찰과 인식으로부터 비롯된다고 역설했다. 그러므로 문재인 정권의 비밀경찰 공수처가 결국 오랏줄에 묶는 건 다름 아닌 문재인 정권 스스로가 될 것이다. 저들은 역사의 필연적 추세를 끝내 알아채지 못할 영원한 노예들의 집단일 뿐이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세월호 참사 10주기 추모 기간 운영...일주일간 세월호기 게양 경기도가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11일부터 17일까지 일주일간 추모 기간을 운영한다. 도는 7일간 광교 청사와 의정부 북부청사 국기게양대에 세월호 추모기를 게양할 예정이다. 세월호기는 ‘하나의 작은 움직임이 큰 기적을’이라는 문구와 함께 노란색 바탕에 검은 리본 그림을 담고 있다. 또한 도는 ‘1,400만 경기도민 모두 별...
  2. 관악구, 제79회 식목일 기념 탄소·미세먼지 줄이는“나무심기”동참 관악구는 제79회 식목일을 맞아 4월 12일 관악산공원 양지지구에서 지역 주민과 함께 나무 심기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나무 심기를 통해 자연의 소중함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미세먼지 저감 실천 의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나무 식재 장소는 과거 건축물과 지장물 설치로 녹지가 심하게 ...
  3. 잠실야구장 내 38개 식음료 판매업체 다회용기 사용, 올 시즌 플라스틱 24톤 감축 기대 1인당 폐기물 발생량이 가장 높은 야구장이 일회용품 줄이기에 나섰다. 판매자‧관람객 모두 조금은 번거로울 수 있지만 환경보호를 위해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용기’를 낸 것이다. 서울시는 올 4월부터 잠실야구장 내 플라스틱 일회용기를 사용하는 38개 식음료 매장에 다회용기를 본격 도입해 올 시즌에만 약 24톤의 플라스틱 폐기...
  4. 박승원 시장, 신안산선 학온역 신속하고 안전한 공사 추진 강조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11일 오후 생생소통현장 일환으로 신안산선 복선전철 학온역 공사 현장을 방문해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박 시장은 이날 공사관계자로부터 학온역 출입구 예정부지 앞에서 신안산선 공사 현황을 보고받은 후 지하 터널 공사현장으로 내려가 관계자와 함께 공사장 안전관리, 시설물 등을 ..
  5. 제28회 수원특례시청노동조합 창립기념식 제28회 수원특례시청노동조합 창립기념식이 12일 팔달구 노블레스웨딩컨벤션에서 열렸다. 이날 기념식에는 수원시 환경관리원 320여 명과 이재준 수원시장 등이 참석했다. 이재준 시장은 모범 환경관리원 5명에게 수원시장 표창을 수여했다. 이재준 시장은 “골목골목을 다니며 시민들의 깨끗한 하루를 책임져 주시는 환경관리원 여러분.
  6.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콤보’ 올인원 세탁건조기 국내 누적 판매 1만대 돌파 삼성전자가 지난 2월 국내에 선보인 ‘비스포크 AI 콤보’가 국내 히트 펌프 방식 세탁건조기 시장에서 처음으로 1만대 고지에 올랐다.삼성전자 비스포크 AI 콤보는 출시 3일만에 1천대, 12일만에 3천대 판매에 이어 지난 주말에 1만대 판매를 돌파하며 ‘국내 올인원 세탁건조기’ 대표 제품으로 자리매김 했다.비스포크 AI 콤보의 ...
  7. 하나은행, 글로벌파이낸스지 선정 `2024 대한민국 최우수 은행상` 수상 하나은행은 미국의 글로벌 금융·경제 전문지인 글로벌파이낸스誌로부터 `2024 대한민국 최우수 은행상(Best Bank in Korea 2024)`을 수상했다고 밝혔다.하나은행은 글로벌파이낸스誌로부터 23회 연속 `대한민국 최우수 외국환 은행` , 통산 23회 `대한민국 최우수 무역금융 은행`에 선정되는 등 각 분야별 최우수 은행에 선정된데 이어 이번에 통...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