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행정역량 집중해 올해 161개 수상 성과 거둔, 든든한 부천!
  • 김창식 기자
  • 등록 2021-12-31 15:15:34

기사수정
  • 다산목민대상 대통령상 수상 등 뛰어난 행정역량 입증

2년째 계속되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시민 곁의 든든한 부천’이라는 시정 목표 아래 행정역량을 집중해 직원 전원이 열심히 땀 흘린 부천시는 올해 161개의 수상성과를 거뒀다.

 

부천시는 제13회 다산목민대상 시상식에서 최고의영예인 `대통령상(대상)`을 수상했다.(사진=부천시)(사진=부천시)

무엇보다 2021년은 부천시의 전반적인 정책역량이 전국 최고 수준임을 증명하는 한 해였다. 특히 지난 10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제13회 다산목민대상’에서 최고의 영예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다산목민대상은 시민을 위한 창의적 시책을 추진한 지자체에 수여하는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 부천시의 대통령상 수상은 더욱 의미가 크다.

 

부천시는 시민과 약속을 잘 지키는 지자체로도 인정받았다. 바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주관하는 전국기초단체장 공약이행 평가에서 민선7기 3년 연속 최고등급 SA를 달성했기 때문이다. 부천시의 청렴도는 전국 최고 수준이다.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10년 연속 2등급 이상 유지하고 있고, 경기도청렴대상 최우수 수상과 감사원 자체감사활동심사 A등급 등 상급기관의 각종 대외 평가에서 부천시의 높은 청렴도를 증명했다.

 

`2021년 스마트도시 인증` 수여식 후 단체기념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사진=부천시)

스마트도시 분야 성과도 전국이 주목하고 있다. 지난 9월 국토교통부 ‘2021년 스마트도시 인증’ 획득을 비롯, 전국 최초로 공유교통 서비스와 대중교통을 결합한 ‘스마트 시티패스 앱’과 중앙공원 등 7개 지역에 구축한 ‘공공 와이파이’는 전국 최고의 스마트도시 실현에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섰다.

 

부천형 복지정책의 성과도 눈에 띈다. 지역사회 통합돌봄 정책을 선도하고 있는 부천시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분야에서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으며, 부천시를 비롯해 6개 지자체가 공동 건립한 ‘화성 함백산 추모공원’은 시민의 장례부담을 경감시켰다. 또 과학기술부 주관, ‘스마트 경로당 구축 사업’ 공모 선정으로 어르신 복지서비스도 스마트하게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부천시가 지역사회 통합돌봄 제공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했다(사진=부천시)

평생학습 분야에서도 큰 성과를 거뒀다. 2021년 ‘평생학습도시 재지정평가’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다양한 학습방식과 콘텐츠 개발로 중단 없는 평생학습을 실현한 점을 높이 평가받아 ‘우수학습도시’로 선정 ‘부총리상’을 수상했다. 원미도서관은 제58회 전국도서관대회에서 시민을 위한 다양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 공로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 6년 연속 우수 도서관으로 선정되는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다.

 

지난 2018년 ‘그린시티(Green City)’와 2020년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에서 각각 대통령상을 수상한 부천시는 올해 오스트리아에서 열린 ‘에너지 글로브 어워드’에서 신재생에너지 분야 ‘국가상’을 수상, 환경도시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

 

부천시가 `하수처리시설 탈취기 풍력발전기 설치 사업`으로 에너지글로브재단으로부터 `2021 에너지글로브 어워드 국가상`을 받았다.(사진=부천시)

최고의 복지인 일자리 분야의 성과도 뜻깊다. 2021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2개 부문(공시제, 우수사업)을 석권했으며, ‘금형산업 고용촉진사업’이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부천형 일자리 정책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또, 전국 최초로 ‘공정무역도시 2차 재인증’도 달성했다.

 

이외에도, ‘제10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대한민국 건축행정평가’와 ‘음식물류 폐기물 관리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2021년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는 전국 최초 주차로봇 나르카 개발 사업이 장려상을 수상하는 등 부천시는 2021년 한 해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정책추진 성과를 인정받았다.

 

부천시는 `2021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지역일자리목표 공시제 분야 최우수상, 우수사업 분야 우수상을 석권했다.(사진=부천시)

장덕천 부천시장은 “2021년 다양한 분야에서 거둔 땀의 결실들은 부천시민과 모든 공직자들의 헌신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2022년에도 시민의 삶을 지키는 버팀목으로서, 시민과 함께 위기를 극복하고, 시민과 함께 도약하는 부천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베이프·카시오·프리들…크림, 4월 패션 키워드 ‘S.T.A.G.E.’ 발표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KREAM)이 4월 한 달간의 사용자 행태 분석을 통해 다섯 가지 패션 트렌드를 묶은 키워드 ‘S.T.A.G.E.’를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소비자 검색, 거래, 저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발행되는 월간 ‘크알리포트’의 일환으로, 급변하는 Z세대 및 젊은 세대 중심의 소비 흐름을 반영했다.크림이 선정.
  2. 현대차 정몽구 재단, 복합위기 시대 대응할 국내 최고 전문가 육성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사장 정무성)과 고려대학교 일민국제관계연구원(원장 이재승)은 글로벌 복합위기의 시대 속 국제기구 및 INGO 진출을 통해 국제협력을 이끌 차세대 인재 육성 프로그램인 ‘온드림 글로벌 아카데미(OGA)’ 9기 25명을 선발하여 운영을 시작했다.지난 5월 9일, 명동 온드림 소사이어티에서 OGA 8기 25명, OGA 9기 25명을 ..
  3. LG U+, 국내 최초 콘텐츠 환승 요금제 `프리미엄 환승구독2` 출시 LG유플러스가 국내 최초 콘텐츠 환승 요금제인 `프리미엄 환승구독`에 혜택을 강화한 `프리미엄 환승구독2(이하 환승구독2)`를 12일 출시했다.`환승구독`은 2023년 LG유플러스가 업계 최초로 출시한 콘텐츠 환승 구독 요금제로, 지상파 3사·종편 4사의 원하는 방송 콘텐츠를 VOD 월정액 상품 하나의 이용료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LG유플..
  4. 서울시, 상암 자율주행 시범지구에 3D 정밀도로지도 구축 시동 서울시는 오는 7월 말까지 마포구 상암동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20km 구간에 3차원 디지털 기반의 ‘서울형 자율주행 정밀도로지도’를 시범 구축하고, 이를 민간에 개방하겠다고 13일 밝혔다.정밀도로지도는 서울시가 자체 개발한 디지털트윈 플랫폼 ‘S-Map’을 기반으로 제작되며, 자율주행차의 안전하고 정밀한 운행을 위한 .
  5. 도심 광장에서 즐기는 생활체육…‘운동하는 서울광장’ 15일부터 시작 서울시는 오는 5월 15일부터 6월 26일까지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서울광장에서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동하는 서울광장’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올해로 3년 차를 맞은 이 행사는 시민 누구나 도심 속에서 운동을 즐기고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대표적인 시민참여형 체육축제로 자리잡고 있다.올해 프로그램은 총 10회에 걸쳐 진행되...
  6. 다음(Daum), 제21대 대통령 선거 특집페이지 개편…유권자 맞춤 정보 강화 포털 다음(Daum)이 제21대 대통령 선거 특집페이지를 업데이트하며, 유권자 중심의 정보 제공과 실시간 선거 대응을 강화했다고 14일 밝혔다.카카오의 콘텐츠CIC가 운영하는 포털 다음(Daum)은 오는 6월 3일 실시되는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특집페이지에 유권자 참여 기능과 후보자 정보를 대폭 강화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다음을 만...
  7. 서울관광재단, 말레이시아를 홀리다…2025 쿠알라룸푸르 서울관광설명회 성료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5월 9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서울관광설명회 `SEOUL MY SOUL in Kuala Lumpur`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양국의 관광 교류 활성화를 위해 말레이시아의 주요 여행사와 미디어, 서울 관광기업 등 서울관광설명회 역대 최대 규모 220여 명이 모인 가운데 B2B 트래블마트, 서울관광설명회,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