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관악구, 지역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ㆍ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총 99억 원 투입
  • 김미경 기자
  • 등록 2022-03-07 09:09:58

기사수정
  • 소상공인 지원 종합계획 수립…코로나19 피해 회복지원, 골목상권 활성화 등 19개 사업 추진
  • 골목상권 발전을 위한 5개년 계획‘관악구 골목상권 마스터플랜’ 체계적이고 내실있는 지원

관악구가 지역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과 골목상권 지원을 위해 종합계획을 마련, 사업추진에 총력을 다한다.

 

행운동 골목상권 및 아트테리어 사업지 방문한 관악구청장

구는 총 99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소상공인 회복지원 및 경쟁력 강화, 골목상권 활성화, 소상공인 온라인시장 진입지원 3개 분야 19개 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중소기업 육성기금 융자지원, 집합금지·제한업종 폐업 소상공인 지원, 착한임대인 지원, 관악사랑상품권(모바일) 발행 등 소상공인 회복지원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힘쓴다.

 

또한 지난 2월 24일 개관한 ‘관악구 소공인 의류봉제 협업센터’를 본격적으로 운영해 소공인의 역량과 경쟁력을 강화하고, 공모사업 등을 통해 의류제조업체 작업환경 개선과 협업화사업 지원에 나선다.

 

관악구 신사동 아트테리어 사업 현장 방문하여 벽화 도색을 하는 박준희 관악구청장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도 지속 추진한다. 특히 올해는 골목상권 발전을 위한 5개년 계획을 담은 ‘관악구 골목상권 마스터플랜’을 수립한 바 있으며, 소상공인 종합계획과 발맞춰 보다 체계적이고 내실있는 지원을 할 계획이다.

 

상권역량 강화를 위한 상인-주민 간 상생협력네트워크 구성, 상인대학 운영, 상인스터디그룹(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 상권발전을 이끌어 갈 상권 핵심점포를 발굴·육성한다.

 

점포 환경개선과 함께 지역예술가에게는 활동비를 지원해 해마다 상인과 주민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아트테리어 사업도 지속 추진하며, 오는 3월 15일까지 사업 신청을 받는다.

 

구는 서울시 ‘생활상권 육성사업’에 난곡동이 선정돼 2023년까지 총 3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한데 이어 지난해 ‘2기 육성사업’으로 행운동과 대학동이 추가 선정, 향후 3년간 사업지별 최대 15~20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게 됐다.

 

서울시 자치구 중 최다 지역에서 생활상권 사업을 추진하게 됨에 따라 대기업, 프랜차이즈, 온라인 등 심화되는 경쟁에서 사라지는 동네상권을 지역주민이 즐겨 이용할 수 있는 생활상점으로 바꿔 골목경제를 살려 나갈 계획이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서비스와 온라인 쇼핑 급증에 따른 시대흐름에 맞게 온라인시장 첫걸음 지원, SNS 홍보콘텐츠 지원, 온라인 오픈마켓 입점 지원 등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지원으로 지속가능한 소상공인의 미래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종합계획을 기반으로 보다 촘촘하게 소상공인과 골목상권을 지원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소방청 ‘119안심콜’ 정부혁신 왕중왕전 대통령상…재난안전망 강화 성과 소방청이 119안심콜 서비스를 재난 전 영역으로 확대한 혁신사례로 ‘2025년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소방청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올해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나의 첫 번째 안심보호자, 119안심콜’ 사례가 최고상인 대통령상(금상)에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정부혁신 왕중왕전은 매.
  2. 해양수산부, 8일부터 부산 이전 본격 착수…21일 완료 목표 해양수산부가 8일부터 약 2주간 세종청사에서 부산청사로 이전 작업을 시작해 21일까지 모든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해양수산부는 8일 “해양수도권 조성의 마중물이 될 부산 이전을 이날부터 본격 추진한다”며 이전 일정과 준비 상황을 공개했다. 이사업체는 지난 11월 CJ대한통운으로 확정됐으며, 5톤 트럭 249대와 하루 ...
  3. 서울 시민커뮤니티, 외로움 줄이고 지역 연결 강화…평생학습 안전망으로 확산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8일 ‘2025년 서울시민대학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이 79개 팀, 443명의 참여 속에 마무리되며 시민의 사회적 고립 완화와 지역 연결망 확대에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시민 주도의 자발적 학습공동체를 육성하는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을 통해 올해 사회적 고립 대응과 평생학습 기..
  4. 정부,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추진…“좌석 확대·안전성 강화” 국토교통부가 고속열차 좌석 부족과 안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KTX와 SRT 통합을 골자로 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마련하고 2026년부터 단계적 통합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국토교통부는 코레일·SR 노사와 소비자단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이원화된 고속철도 체계를 하나의 경쟁력 있는 통합 구조로 전환하는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
  5. 경기도, 화물운수분야 평가 최우수에 의정부시…군부대 유휴지 주차장 조성 호평 경기도는 8일 올해 처음 실시한 ‘2025년 화물운수분야 시군 평가’에서 의정부시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하고 화물차 주차 해소와 불법행위 단속 등 7개 분야의 행정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경기도는 화물운수 행정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화물자동차 등록·관리, 주차환경 개.
  6. KB스타뱅킹,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KB스타뱅킹에서 군 생활에 유용한 콘텐츠와 혜택을 제공하는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KB밀리터리 클럽’은 현역 병사들이 복무 기간 활용할 수 있는 금융·비금융 혜택과 참여형 챌린지를 즐길 수 있는 맞춤형 멤버십 서비스다. KB스타뱅킹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
  7.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간소화를 위한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5일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업무 간소화를 지원하는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부터 가상계좌 기반의 자동 수납 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유료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엑셀로 수기 관리하는 기업의 업무를 간소화하는 것...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