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는 민선 8기 주요 공약사항인 1기 신도시 및 원도심 노후 아파트 도시개발사업 및 재개발, 재건축 등의 신속하고 원활한 추진을 위해 주택국 업무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건축 인허가 업무 및 도시개발사업 등에 대한 시민들의 혼선을 최소화하고 일관된 업무 추진을 위해 국 부서별 주요사업을 포함한 업무 매뉴얼을 촘촘히 작성했다.
특히, 재건축 정비사업 등 관련 법령과 지침은 많은 규정이 존재할 뿐만 아니라 수시로 개정되고 있어, 경험이 적은 실무공무원이나 관련 법령을 이해하기 어려운 일반시민이 원하는 정보를 정확히 찾기는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이번 매뉴얼에는 △건축 인허가 및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 절차 △건축물 유지관리 및 정기점검 등 시민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업무를 비롯해 △재개발 및 재건축사업 △가로주택 정비사업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도시재생사업 등의 내용을 담아 업무처리 시 알기 쉽게 접근하고 일관성·통일성을 높이고자 했다.
한상휘 주택국장은 “이번 업무 매뉴얼 발간을 통해 인·허가 업무처리 및 재건축사업 등이 원활하고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재건축 등 추진으로 열악한 주거 환경개선은 물론 주택공급에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