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서구, 치매안심마을 공모사업 선정… 인지건강 환경 조성
  • 서원호 기자
  • 등록 2022-08-01 08:09:56

기사수정
  • 강서구치매안심센터, 보건복지부 주관 공모사업 선정
  • 국비 3천만 원 확보, 등촌3동 ‘인지건강 디자인 치매안심마을’ 조성

서울 강서구가 치매안심도시로 거듭난다.

 

강서구치매안심센터가 보건복지부 주관 `치매안심마을 우수사례 확산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구는 강서구치매안심센터가 보건복지부 주관 ‘치매안심마을 우수사례 확산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치매안심마을을 확산시키고자 진행됐으며, 전국 39개 치매안심센터가 참여해 1차 서면심사와 2차 대면심사를 거쳐 최종 28개소가 선정되었다.

 

강서구치매안심센터는 ‘인지건강 디자인 치매안심마을 조성’ 사례로 공모에 선정되며 국비 3천만 원을 확보했다.

 

이를 바탕으로 센터는 등촌3동을 ‘인지건강 디자인 치매안심마을’로 꾸며나갈 계획이다. 등촌3동은 지난 6월 강서구 제3호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된 바 있으며, 구 전체 인구 대비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21.9%로 가장 높고 치매안심센터에 치매 및 경도인지장애로 등록된 어르신 또한 가장 많은 지역이다.

 

이에 센터는 등촌3동을 ‘인지건강 디자인 치매안심마을’ 조성 대상지로 선정해 주거지, 각종 시설 등에 인지건강 디자인을 적용해 나간다.

 

인지건강 디자인은 치매 가정과 고령자 거주 비율이 높은 지역을 `안전하고, 잘 읽히고, 오감을 촉진하는 환경`으로 개선해 치매 등 인지기능장애와 관련된 여러 문제들에 도움을 주고자 고안된 디자인을 말한다.

 

어르신들의 외부 활동을 돕기 위한 안전한 보행 및 운동 공간 유도 디자인, 쉽게 찾을 수 있는 층별 안내표지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를 통해 어르신들에게 신체, 정서, 사회적 자극을 줘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어르신들이 거주하던 지역사회에서 잔존능력을 유지하며 주민들과 함께 살아가는 AIC(Aging in Community)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센터는 등촌3동 내 5곳의 복지관을 치매극복 선도단체로 지정하여 치매환자 관리 방안과 실종예방서비스 및 자원연계 방안을 함께 마련하는 등 치매 어르신과 가족을 위한 협력체계도 구축한다.

 

또한 강서권 마이홈센터, 상점, 교육기관 등 지역 내 여러 단체와 네트워크를 구성해 치매 친화적 사회망을 보다 촘촘하게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치매안심마을의 인적, 물적 자원을 포함한 인프라에 인지건강 디자인을 접목해 치매 친화적 지역 공동체를 조성해 나가겠다”라며, 앞으로도 “치매 어르신과 가족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도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해 치매 걱정 없는 강서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폐식용유, 스마트수거함에 넣고 포인트 적립해요!” 폐식용유는 바이오디젤 등 바이오연료의 원재료로 재탄생해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활용된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수거량보다 폐기량이 더 많은 실정이다. 관악구가 폐식용유의 회수와 재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그동안 구는 폐식용유를 대형 아파트 단지나 주민센터에 비치된 드럼통..
  2. 가스공사 "획기적인 경영혁신으로 국민 기업으로 거듭날 것" 한국가스공사(사장 최연혜) 경영진은 이번 정부 경영평가 결과의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께 더 나은 성과로 보답하기 위해 `경영성과 제고 TF`를 즉각 가동한다고 20일 밝혔다.가스공사는 이번 미흡한 경영평가 결과에 대해 ▲지속된 가스요금 동결에 따른 미수금 증가, ▲취약계층 요금 인하, ▲감사원 감사결과에 따른 과거 가스요금 정산 등...
  3. 尹대통령 지지율 2주 연속 26%…국민의힘 32%·민주 28%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지난주와 동일한 수준이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21일 나왔다. 한국갤럽이 2024년 6월 셋째 주(18~20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에게 윤석열 대통령이 현재 대통령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잘못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26%가 긍정 평가했고 64%는 부정 평가했으며 그 외는 의견.
  4. 구로구, 청년공간 청년이룸에서 취업 준비 다 이룸! 구로구가 청년공간 청년이룸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청년들의 취업 준비를 지원한다. 청년공간 청년이룸은 청년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구직 관련 교육과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일자리 토털 플랫폼으로 △청년 취업 역량강화 △상담 △일자리 발굴 △취업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구는 7월 프로그램으로 청년 취업역량 ..
  5. 영등포구, 2024년 도로점용료 정기분 부과…소상공인 등 25% 감면 혜택 영등포구가 물가 상승 등 경기 침체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등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하여 도로점용료 25% 감면 정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도로점용료는 주로 상가 등 영업소의 진·출입로 설치의 목적 등으로 행정 재산인 도로를 점용하고 있는 경우 부과한다. 감면 대상은 소상공인 등 민간 사업자 및 개인이며, 일시 도...
  6. 인천 해수욕장, 이달 22일부터 순차적 개장 인천광역시는 오는 6월 22일부터 해수욕장 11개소, 해변 18개소 등 총 29개소가 순차적으로 개장된다고 밝혔다.올해 인천의 해수욕장은 6월 22일부터 개장해 9월 8일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 6월 22일 중구 왕산·을왕리·하나개 해수욕장을 시작으로 ▲ 7월 5일부터 옹진군 장경리, 십리포 해수욕장 등이 순차적으로 개장된다.천혜의 자.
  7. 인천 서구, 석남이음숲 테마있는 야간 경관조명 설치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지난 17일 석남이음숲 산책로에 공간별 테마가 있는 `야간조명 설치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석남2동 지역 명소를 알리고 가꾸며 안전한 마을을 만들기 위한 지역주민의 숙원사업으로, 2023년 하반기 국비(특교세) 11억원을 확보·설계부터 시공까지 주민이 직접 참여해 진행됐다.녹지 산책로를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