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국종 교수 강연, “세상은 만만하지 않습니다”
  • 민소영 기자
  • 등록 2018-11-19 11:50:17

기사수정
  • 안산시평생학습관, 하반기 시민인문학 ‘온고지신’ 마지막 강연

안산시평생학습관은 지난 15일 이국종 교수를 초청, ‘세상은 만만하지 않습니다!’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 이국종 교수 강연


이번 강연은 평생학습관이 진행하고 있는 ‘온고지신 인문학’의 마지막 강연으로, 300여 명의 시민들이 참석했다.

대한민국 외과의사이자,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한 소신 있는 발언으로 유명한 이국종 교수의 인기를 반영하듯 접수 시작 후 후 이른 시간에 참가 신청이 마감됐으며, 이후에도 홈페이지와 전화로 현장접수에 대한 문의가 이어졌다.

이국종 교수는 권역외상센터의 현실에 대한 영상과 응급 환자를 치료하는 사진자료들을 공유하며 “그 누구도 자기 자신에게만큼은 자료 속의 참담한 상황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 여기며 살아가지만,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만큼 세상은 결코 만만하지 않다”고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이어 “그 무엇보다 사람이 사는 것이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여야 한다”며 “다양한 가치 속에서 길을 잃지 말아야 하고, 무엇보다 다치지 않으셨으면 좋겠다”는 진심어린 말을 전달하기도 했다. 

한 학습자는 “교수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크게 다치는 사고가 나의 일이 아니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에 대해 반성할 수 있었으며, 안전한 대한민국이 될 수 있도록 나 자신부터 경각심을 갖고 살아가겠다”라고 했다.

최라영 관장은 “내년에도 시민교육에 중점을 두고, 의식 있는 시민성과 공공성 함양을 위한 수준 높은 인문학 강의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윤화섭 시장은 특강에 앞서 이국종 교수와 만나 “시민들의 안전의식 함양을 위해 안산을 찾아준 것에 감사드리며, 오늘 특강을 통해 시민들께서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아가 안전도시 안산으로 한걸음 더 나아가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했다.

‘온고지신 인문학’은 인문학을 통해 현대를 살아가는 지혜를 터득하고 일상 속에서 인문학을 가까이 접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상?하반기로 총 6회에 걸쳐 운영됐으며, 올해 인문학은 이국종 교수의 강의로 끝을 맺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마포구, HPV 백신 무료 접종 실시…"지금이 골든타임"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지역 내 여성 청소년과 저소득층(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여성을 대상으로 자궁경부암 등 예방 효과가 큰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예방접종을 무료로 실시한다.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는 생식기 감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바이러스로, 주로 성접촉을 통해 감염된다. 감염 시 생식기 및 항문 사마귀, 호흡기...
  2. 경기도, 외국인 관광객 전용 일일 여행상품 `이지(EG)투어` 운행 개시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는 지난 24일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경기도 각 지역을 둘러볼 수 있는 일일 여행상품 `이지(EG)투어` 운행을 시작했다.올해 이지(EG)투어는 경기도의 동서남북 각 권역을 아우르는 총 6개 노선을 운영한다.우선 수원·용인노선은 전통·한류를 테마로 한국민속촌, 수원 화성, 남문시장을 방문한다.포천·.
  3. KT&G, `2025년 제22회 윤경 CEO 서약식` 참여 KT&G(사장 방경만)가 산업정책연구원(IPS),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aSSIST)가 주관하고 윤경포럼이 주최하는 `제22회 윤경포럼 CEO 서약식`에 참여해 적극적인 윤리경영 실천을 다짐했다.지난 24일, 서울시 서대문구 aSSIST 핀란드타워에서 열린 `윤경 CEO 서약식`은 `윤리 경쟁력이 곧 공유가치창출`이라는 부제로 진행됐다. 성종훈 KT&G 준법...
  4. IBK기업은행, 1분기 순이익 8142억원…전년比 3.8%↑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이 2025년 1분기 연결 기준 당기순이익 814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한 실적을 25일 발표했다.IBK기업은행의 1분기 실적은 시장금리 하락 등 은행산업 전반의 여건 악화에도 불구하고 양호한 성장세를 보였다. 은행 별도 기준 당기순이익은 7604억원을 시현했으며, 특히 중소기업 지원 부문에서 괄목할 ...
  5. 우리금융그룹, 1분기 순이익 6156억원…보통주자본비율 12.42% 기록 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이 25일 기업설명회를 통해 2025년 1분기 당기순이익 6156억원을 시현했다고 발표했다.우리금융그룹의 1분기 순이익은 일회성 비용과 미래성장 투자 확대에 따른 판관비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 등 그룹의 수익 창출력은 안정적인 증가세를 유지했다. 특히 그룹의 보통주자본비율.
  6. 이재명 대세론 굳히기…차기 대선 적합도 41% 압도 2025년 4월 4주차 전국지표조사(NBS) 결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차기 대통령 적합도에서 41%의 지지를 얻어 경쟁 후보들을 압도하고 있으며, 가상 3자 대결 구도에서도 모두 우위를 점한 것으로 나타났다. 엠브레인퍼블릭ㆍ케이스탯리서치ㆍ코리아리서치ㆍ한국리서치가 지난 21일부터 전날까지 만 18세 이상 남녀 1천5명을 대상으로 진..
  7. 하나금융그룹, 1분기 당기순이익 1조1277억원…전년比 9.1%↑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25일 2025년 1분기 연결 당기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9.1%(937억원) 증가한 1조1277억원을 시현했다고 밝혔다.하나금융그룹의 1분기 실적은 대내외 금융시장 불확실성 증대에도 불구하고 손님 기반 확대, 수익 포트폴리오 다각화, 전사적 비용 효율화, 선제적 리스크 관리 등에 힘입어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성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