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흥시보건소, 지역주민 건강 향상 위해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앞장’
  • 성창한 기자
  • 등록 2023-02-10 09:21:40

기사수정
  •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 등을 예방·관리

시흥시보건소는 지역주민의 건강한 일상을 돕기 위해 심뇌혈관질환 예방 관리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시흥시보건소 고혈압,당뇨병 표준화사업 대상자 모집 (사진제공=시흥시청)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은 2021년 전체 사망의 19.6%로, 암(26%)에 이은 제2의 주요 사인으로 예방과 관리가 시급하다. 이에 시흥시보건소 건강도시과는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선행질환인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 등을 예방·관리하는 다양한 사업에 앞장서고 있다.

 

이에 시흥시보건소에서는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요인을 예방하고자 매주 화요일 오전에 `자기혈관 수치알기` 캠페인을 통해 평소 자기 혈관 숫자를 인지할 수 있도록 시흥시보건소에 방문한 주민들에게 혈압·혈당을 무료로 측정해준다.

 

또한, 고혈압·당뇨병 표준화사업 대상자를 매주 금요일마다 연중 모집해 고혈압·당뇨병 유질환자나 유소견자 또는 만성질환 예방에 관심이 있는 주민이 혈압·혈당을 올바르게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당뇨병·고혈압의 표준화교육은 매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4시에 진행된다. 고혈압·당뇨병의 위험요인 알기와 합병증 예방을 위한 자기관리 방법을 질환교육·영양·운동의 세 가지 분야로 나눠 교육한다.

 

이밖에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저염건강식 식사계획뿐만 아니라 혈압·혈당 측정과 당화혈색소, 중성지방 등의 무료 검사를 시행하고, ‘스스로 혈압 재기’ 등의 실습수업도 진행한다. 수업 예약은 시흥시청 건강도시과 건강증진팀 통합상담실로 전화 예약을 하면 기수별로 수업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시흥시보건소 통합건강 상담실에서는 구강관리교육, 체지방측정 및 걷기교실 등의 프로그램과 시민들의 금연을 돕는 상시 금연클리닉을 운영 중으로, 심뇌혈관질환 교육과 함께 금연 전문상담사의 금연 상담도 받아볼 수 있다. 관련 문의는 시흥시보건소 통합건강 상담실로 하면 된다.

 

시흥시보건소 관계자는 “많은 지역주민들이 건강증진팀의 프로그램에 활발히 참여해 만성질환 관리를 향상시키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희망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LH, 용산 도시재생혁신지구 복합시설 설계공모 당선작 발표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용산 도시재생혁신지구 복합시설 설계공모’ 결과 ㈜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 + ㈜토문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의 작품이 최종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토문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의 ‘넥서스 용산(Nexus Yongsan)’이다. 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공동 주관한 이번 공모는 용산 전...
  2. 금천구, 청소년과 함께하는 슬기로운 공유경제…`당신의 금천마켓` 개최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오는 3월 8일 오후 12시부터 4시까지 금천구청 광장에서 청소년과 함께하는 주민참여형 벼룩시장 `당신의 금천 마켓(당금마켓)`을 개최한다고 밝혔다.행사는 청소년 세대가 `공유경제`의 의미를 공감하고, `나눔의 선순환`을 경험함으로써 자원봉사 참여를 확대하고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
  3. 시흥시, 사업장 대기오염 방지시설 유지관리 지원사업 지속 추진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통한 환경개선을 위해 사업장 대기방지시설 유지관리 지원사업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대기방지시설 유지관리 지원사업은 기술·재정 능력이 열약한 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방지시설의 성능검사, 기술 인력 파견을 통한 관리지원 및 컨설..
  4. 양천구, `구직 단념` 청년 사회진출 돕는다…최대 350만 원 지원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최근 일도 구직활동도 하지 않는 `구직 단념` 청년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청년도전지원사업`을 추진해 청년들의 구직 의욕을 되살리고 사회진출을 위한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청년도전지원사업`은 구직을 포기하거나 취업에 대한 의욕이 부족한 청년들에게 자신감 회복과 취업역량 강화를 지.
  5. 안성시, 8204번 안양 범계역 직행좌석형 시내버스 운행 개시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17일 안성종합버스터미널에서 김보라 시장을 비롯해 도시경제국장, 교통정책과장 및 운수회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8204번 버스 운행을 위한 개통식을 가졌다.8204번 노선은 안성종합버스터미널에서 수도권 주요 거점인 안양 범계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 대학생들과 수도권으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대중교통...
  6. 해양경찰청, 헬기 조종사 자체 양성 개시 해양경찰청(청장 김용진)은 헬기 조종사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부 인력을 선발·양성하는 자체 교육 프로그램을 17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한서대학교 태안캠퍼스에서 열린 헬기 조종사 자체 양성 입교식에는 해양경찰청과 한서대학교 항공 관련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번에 선발된 훈련생은 ▴경위 김규범 ▴...
  7. 과천시, 2025년 청년정책위원회 개최…청년정책에 60억원 투입해 30개 사업 추진 과천시는 지난 14일 시청 상황실에서 `2025년 제1회 과천시 청년정책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청년정책 시행계획을 심의하고, 향후 청년정책 추진을 위한 전략과 사업계획을 논의했다.청년정책위원회는 `과천시 청년 기본 조례`에 따라 청년정책 관련 주요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다. 이날 회의에는 청년정책 전문가, 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