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는 3월 31일까지 ‘금천구 청소년의회’ 청소년의원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금천구 청소년의회는 `금천구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아동ᐧ청소년 관련 정책 결정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아동친화도시 특화사업 자치기구다.
제8대 금천구청소년의회는 개별 지원한 청소년들과 학교 및 기관 추천 청소년으로 구성된다. 금천구에 거주 중이거나 금천구 소재의 학교에 재학 중인 14세~19세 청소년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의원들은 2024년 3월까지 금천구의 아동ᐧ청소년 관련 정책에 대한 의사결정에 주체적인 의견을 내고 제안함으로써 청소년의 정치적 권리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통합워크숍 ▲민주시민교육 ▲상임위원회 구성 ▲정례회 ▲금천구 주민참여예산심의 ▲금천구 청소년총투표 ▲의회모니터링 ▲모의UN 등을 수행하게 된다. 아울러 자치기구활동 등 각종 청소년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도 주어진다.
참여 희망자는 온라인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시립금천청소년센터 홈페이지에 있는 홍보 포스터의 QR코드를 인식하면 쉽게 신청할 수 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금천구청소년의회는 아동ᐧ청소년이 주체적 의식을 갖고 정책활동에 참여하는 기회를 보장하는 자치기구다”며, “앞으로도 금천구 청소년들이 선거, 정치 등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