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미세먼지 해결 위해···부천시, 전문가 모아 정책포럼 개최
  • 안정훈 기자
  • 등록 2019-05-02 10:19:34

기사수정
  • '시민건강을 위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 방안' 주제 포럼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정책토론회. 사진제공=부천시

부천시가 지난 30일 시청 소통마당에서 ‘시민건강을 위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방안’이라는 주제로 정책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부천시는 미세먼지에 대한 객관적 정보를 전달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고자 열린 이 포럼은 주제발표와 전문가 토론으로 진행했다고 한다. 

 

첫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임영욱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환경공해연구소 부소장은 경유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인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1군 발암물질로 설정된 근거, 국내외의 경유차 관리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명확한 미세먼지 관리를 위한 수용체 중심 관리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이어 김정곤 서울주택도시공사 스마트사업단장이 ‘도시 내 공간유형과 특성을 고려한 미세먼지 저감 방안’이라는 주제로 도시 구성요소, 자연 및 기후적 조건, 공간구조 및 배치 형태에 따른 미세먼지 저감 도시 모델과 저감 방안을 제시했다.


김동익 부천시 미세먼지대책관은 ‘부천시 미세먼지 저감 추진사업’이라는 주제로 올해 부천시의 미세먼지 저감 시책과 지난 1월 국토교통부 공모에 선정돼 추진하는 ‘스마트 미세먼지 클린 특화단지 조성사업’을 소개했다.


이후 부천시 도시교통위원회 박홍식 의원, 경기도 미세먼지 기획팀 김상철 팀장, 부천 YMCA 김기현 사무총장, SH서울주택도시공사 스마트사업 김정곤 단장이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패널토론을 진행했고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정책토론회. 사진제공=부천시

토론회에 참석한 한 시민은 “미세먼지 저감 시범사업이 일부지역에 국한되어 아쉬움이 있다. 미세먼지는 누구나 느끼는 심각한 사회문제기 때문에 시민도 적극적으로 저감 정책에 동참할 준비가 되어 있다. 시에서는 시민이 폭넓게 참여해 해결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했으면 한다”고 건의했다. 

 

세 시간 가까이 이어진 이번 정책포럼에는 공무원, 콘텐츠 관련 기업체, 환경단체, 시민 등 180여 명이 참석했다.

  

토론의 좌장을 맡은 U-부천 포럼 이하철 회장은 “각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한 이번 포럼을 통해 부천시만의 특색 있고 실효성 있는 미세먼지 저감 방안이 마련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LG유플러스-경기도사회적경제원, ICT 기반 아동 돌봄 `맞손` LG유플러스는 경기도사회적경제원(원장 유훈)과 `경기도 사회환경 문제해결 및 사회적경제조직 성장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은 경기도 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LG유플러스와 경기도 사회적경제조직이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혁신적인 사회적경제조직에게 폭넓은 성장기회를 제공하고자 체결됐다.양측은 협약에 따라 ▲...
  2. 강서구민 위한 프리미엄 교육 `연세-강서 리더스 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오는 26일부터 `제11기 연세-강서 리더스 아카데미` 수강생 10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고 밝혔다.연세-강서 리더스 아카데미는 연세대학교와 협력해 전문지식과 풍부한 교양을 겸비한 지역 리더를 육성하는 교육과정이다.이번 강좌는 연세대가 운영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런어스(LearnUs)`를 통해 제공되며 ..
  3. 조용익 부천시장 “화재 사고 피해자 대책 마련에 총력” 조용익 부천시장이 23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부천 중동 호텔 화재 사고’ 관련 브리핑을 열고, 화재 사고 수습과 피해자 지원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조 시장은 “부천시는 사고 직후 현장에 응급의료소와 통합지원본부를 설치·운영하고 있다”며 “또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해 사상자와 유가족에 대한 신속.
  4. SKT-하나금융그룹, `TECH4GOOD해커톤` 대회 성료 SK텔레콤은 하나금융그룹과 공동주최한 대학생 대상 AI기술 기반 `TECH4GOOD 해커톤`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3일 밝혔다.올해로 두번째를 맞는 이번 해커톤 대회는 지난해 양사가 추진한 AI 인재 양성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경기도 이천 SKT 인재개발원에서 지난 21일부터 22일까지 양일 간 진행됐다.이번 대회에는 더 나은 삶과 세상을 위한 ▲기.
  5. 남동구, 맨발 산책로 15개소 운영…주민 만족도 높아 인천시 남동구가 운영하는 맨발 산책로가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23일 구에 따르면 현재 남동구에서 운영 중인 맨발 걷기 산책로는 15곳이다. 이 가운데 7곳은 구에서 직접 조성했고, 나머지는 경신산 등 자연적으로 발생한 흙길이다.최근 건강을 챙기며 자연과 하나 되는 맨발 걷기 운동 `어싱(Earthing)`의 인기로 지난해부터 맨발 걷.
  6. 금천구 "시흥행궁 전시관이 주민들을 직접 찾아갑니다"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오는 8월 26일부터 12월 24일까지 관내 동주민센터에서 주민과 통장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시흥행궁 전시관 큐레이터` 프로그램과 `그림으로 읽어주는 시흥행궁 역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구는 시흥행궁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지역의 역사 문화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22년 7월부터 `시흥행궁 전시관(...
  7. 한국공항공사, 공항 내 전기차 화재 대비 소방훈련 실시 한국공항공사는 20일부터 23일까지 나흘간 김포‧김해‧제주 등 전국 8개 공항에서 전기차 화재소방훈련을 실시했다.공사는 최근 인천 송도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 포르투갈 리스본의 국제공항 인근 렌트카 주차장 화재 등 전기차 화재 사고가 잇따른 상황에서 화재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초동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전기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