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증선위, KB증권 단기금융업 인가 조건부로 내줘
  • 김창식 기자
  • 등록 2019-05-09 11:21:31

기사수정
  • 발행어음 통한 풍부한 유동성 바탕으로 영업 확장 기회 잡아

지주사의 은행권 채용비리와 관련, 영업 확장에 지장을 받아왔던 KB증권이 단기금융업 인가 승인을 획득했다. 


단기금융업 인가를 받게 되면 외부에서 고비용의 자금을 조달할 필요 없이 자기신용을 기반으로 한 발행어음을 통해 사업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 이렇게 융통된 유동성은 기업금융, 회사채 인수, 부동산 금융 투자 등에 활용된다. 


KB증권이 단기금융업 인가 승인을 조건부로 획득했다.(사진=KB증권)

금융위원회는 8일 제9차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 정례회의를 열고 KB증권에 대한 단기금융업무 인가 신청을 승인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금융위 관계자는 단기금융업 인가 심사에 쟁점 사항이었던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의 은행권 채용 비리와 관련해 KB측의 비상대책 계획 수립 여부를 확인한 후에 논의를 거쳐 KB증권에 대한 단기금융업 인가를 최종 승인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증선위 논의 끝에 최대주주 대표자에 대한 검찰의 불기소 처분과 이에 불복한 항고에 대한 서울고등검찰청의 기각 등을 감안해 자본시장법시행규칙상 심사중단 사유로 보지 않고 승인으로 결론을 냈다고 그는 부연했다. 


증선위에서는 승인을 받았지만 금융위의 정례회의 의결과 금융투자협회의 약관 심사 등의 과정이 남아 있어 아직 넘어야 할 산은 상존해 있다. 


KB증권은 지난 2017년부터 TF를 만들어 단기금융업을 준비해왔다. 하지만 은행권 채용비리 관련 중징계건으로 지난해 1월 인가 신청을 자진 철회한 이후 12월 재도전에 나섰다. 


지난달 19일 증선위 심의 안건으로 처음 상정됐으나 최대주주 대표이사의 채용비리 문제와 관련해 위원들 간에 이견이 있어 결론을 내지 못했었다. 그러다가 이번에 인가가 성사된 것이다.


현재 단기금융업 인가를 받은 증권사는 2017년 11월 1호 사업자가 된 한국투자증권과 지난해 5월 인가를 받은 NH투자증권 두 곳이다. KB증권의 인가가 최종 확정되면 3호 사업자가 된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민의힘 “민생·경제 우선… 여야 초당적 협력 필요” 국민의힘은 31일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열고 경제·민생 법안 처리, 대통령 탄핵 논란, 외교·산업 정책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은 “명절 연휴 동안 많은 국민이 경제와 민생 문제 해결을 호소했다”며 “국회가 정쟁을 멈추고 여야가 협력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특히 첨단 에너지 3법과 반도...
  2. 사조위, 김해공항 에어부산 여객기 화재 사고 조사 진행 상황 발표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이하 사조위)는 31일 김해공항에서 발생한 에어부산 여객기 화재 사고와 관련해 사고조사 진행 현황을 발표했다.사조위는 프랑스 사고조사당국(BEA),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경찰 과학수사대, 소방 등 관계 기관과 함께 합동조사팀을 구성해 이날 사고기 현장감식 착수를 위한 위험관리평가를 완료했다.합동조사...
  3. 연수구, 백제 사신 오간 친화이구에 상징물 설치 추진 연수구(구청장 이재호)가 중국 장쑤성 난징시 친화이구에 백제와 남조 교류 역사를 기념하기 위한 우호 상징물 설치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31일 밝혔다.이재호 연수구청장과 구의원, 공무원 등 10여 명은 지난 20일부터 23일까지 4일간의 일정으로 중국 장쑤성 난징시 친화이구를 방문해 우호 상징물 설치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이번 방문...
  4. 계양구, `2025년 제3기 청년네트워크` 위원 모집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오는 2월 5일까지 `2025년 제3기 청년네트워크` 위원을 모집한다.계양구는 청년들의 능동적인 구정 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청년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2023년부터 매년 청년네트워크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청년네트워크 위원들은 계양구 청년들을 대표해 1년간 다양한 활동을 추진한다. 매월 회의를 ...
  5. `제6회 안성, 방방곡곡` 전시회 개최 지난 24일 안성중앙시장에서 김보라 안성시장 등 간부 공무원, 학생,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제6회 안성, 방방곡곡` 전시회 오픈식이 개최됐다.2020년 제1회 전시회를 시작으로 `안성, 방방곡곡`은 한경국립대학교 건축학전공 학생들이 한 해 동안 답사한 내용과 안성 지역발전을 위한 크고 작은 건축적 제안들을 모아 안성시민에게 소개하기 ..
  6. 하나은행, 3,467억 원 민생금융지원 집행 완료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작년 1월 발표한 3,557억원 규모의 민생금융지원방안 중 공통프로그램 1,999억원 및 자율프로그램 1,468억원을 합산, 올해 1월까지 누적 총 3,467억원을 집행 완료했다고 밝혔다.먼저 은행권 민생금융지원방안의 공통 프로그램인 개인사업자 대출이자 캐시백을 1,999억원 집행 완료했고, 자율프로그램으로 서민금융진흥...
  7. 지역 상권 살리기, 군포愛머니로 함께 합니다 군포시는 소비 위축과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화폐 인센티브를 기존 6%에서 10%로 확대 지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확대 지급은 2월부터 4월까지 3개월간 진행되며, 시민들은 충전 금액의 10%를 인센티브로 받을 수 있다.이번 이벤트는 1인당 월 최대 40만원 충전 금액에 대해 적용되며, 매월 최대 4만원, 3개월간 최대 12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