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네이버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모바일에서 3D 아바타 라이브 가능한 `VTuber` 기능 출시
  • 김해인 기자
  • 등록 2024-11-20 12:39:42

기사수정
  • VRM 포맷 모바일 스트리밍 최초 적용… 3D 아바타 방송 환경 혁신
  • 시청자 소통 강화 위한 감정 기능과 다양한 아바타 설정 옵션 제공
  • 일일 10만 개 스트리밍 기록… 모바일 라이브 스트리밍 분야 글로벌 1위

네이버는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앱에 3D 아바타 라이브 기능 `VTuber`를 추가하며, 모바일에서도 손쉽게 3D 아바타 방송이 가능해지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였다.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 VTuber 내 설정 화면

네이버는 2024년 11월 20일, 모바일 라이브 스트리밍 앱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에 3D 아바타 라이브 기능인 `VTuber(버튜버)`를 새롭게 도입했다고 발표했다.

 

이 기능은 기존 PC에서만 가능했던 3D 아바타 라이브 스트리밍을 모바일 환경에서도 제공하며, 네이버의 기술력과 글로벌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VTuber` 기능은 3D 아바타 이미지 파일의 표준 포맷인 VRM(Virtual Reality Model)을 모바일 스트리밍 분야 최초로 적용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다양한 소프트웨어에서 생성된 VRM 파일을 손쉽게 불러와 모바일에서도 고품질 3D 아바타 방송을 송출할 수 있다. 또한 글로벌 아바타 플랫폼 `VRoidHub`의 로그인 방식을 동일하게 적용해 수많은 3D 아바타 캐릭터를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VTuber` 기능은 라이브 방송 중 아바타의 위치와 크기 조정, 움직임 감도 설정, 조명 색상 및 배경 선택 등 다양한 설정 옵션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사용자의 표정을 실시간으로 반영하고 감정 상태(기쁨, 화남, 슬픔 등)를 표현하는 기능도 추가해 시청자와의 소통을 강화했다. 데스크, 마이크 등 아이템과 배경 이미지 설정을 통해 방송 콘텐츠를 더욱 풍성하게 연출할 수 있다.

 

2019년 출시된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는 200여 개국에서 일일 10만 개 이상의 라이브 스트리밍을 기록하며 모바일 스트리밍 앱 분야에서 글로벌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번 `VTuber` 기능 추가로 인해 더욱 다양한 콘텐츠 창작 환경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되며, 모바일 스트리밍 시장 내 네이버의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프리즘 스튜디오 개발 리더 송지철은 "모바일에서도 3D 아바타 라이브 스트리밍이 가능해진 만큼, 창작자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창작자를 위한 기술 개발에 집중해 콘텐츠 생태계의 다양성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양천구, 내달 3일 정시합격 설명회 개최…일대일 상담도 지원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다음달 3일 오후 7시 양천문화회관 대극장에서 대입 수험생과 학부모 등 구민 600여 명을 대상으로 `2025 대입 정시 합격 전략설명회`를 개최하고, 10일에는 개인별 맞춤형 전략을 제공하는 `일대일 집중 상담`을 지원한다고 밝혔다.이번 설명회와 개인별 상담은 14일 치러진 수능 가채점 결과와 대학 모집군별 예상 합..
  2. 10월 전국 주택가격, 상승세 둔화… 서울·수도권은 상승 지속 10월 전국 주택 매매가격 상승폭이 전월 대비 둔화된 가운데, 서울과 수도권은 상승세를 이어갔다.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2024년 10월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에 따르면, 매매가격지수는 전국적으로 0.07% 상승했으며, 수도권(0.22%)과 서울(0.33%)이 상승세를 보였다. 하지만 지방(-0.06%)은 하락세를 지속하며 대조적인 양상을 나타냈다.서울에서는 .
  3. 윤 대통령 지지율, 긍정 20%·부정 71%…국민의힘 27% 최저치 윤석열 대통령 직무 수행 긍정률이 20%에 머무르며 부정률 71%를 기록, 대부분 계층에서 부정 평가가 높게 나타났다.한국갤럽이 11월 둘째 주(12~14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석열 대통령의 직무 수행 긍정 평가는 20%, 부정 평가는 71%로 집계됐다. 긍정 평가 이유로는 외교(28%)가 가장 많이 꼽혔으며, 부정 평.
  4. LG유플러스, 네트워크 우수 협력사와 동반성장한다 LG유플러스는 고객 체감품질과 네트워크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한 협력사를 초청해 `2024 네트워크 우수 협력사 시상식`을 개최했다.LG유플러스는 네트워크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 노력한 협력사의 성과를 공유하고, 동반성장으로 나아가기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매년 시상식을 개최하고 있다.이번 행사는 14일 오후 서울 마곡 L...
  5. `대한민국 청년수도 관악` 서울시 자치구 최초 청년친화도시 도전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청년친화도시로 선정받기 위한 서울시의 첫 관문을 통과하고 대한민국 최초 청년친화도시 지정에 도전하고 있다.청년친화도시란 `청년이 살기 좋은 환경과 성장 동력을 갖춘 지방자치단체`로, 전국 광역자치단체에서 2개 기초자치단체를 국무조정실에 추천하면 평가를 거쳐 최종 3개의 지자체를 선정하게 된다.앞.
  6. 삼성전자 노사, 2023·2024년 임금협약 잠정 합의…전 직원에 200만 포인트 지급 삼성전자와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이하 전삼노)은 14일 2023년·2024년 임금협약의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삼성전자와 전삼노는 2024년 1월 16일부터 약 10개월간 진행된 교섭 끝에 2023년과 2024년 임금협약에 대한 잠정 합의안을 마련했다. 이번 합의안에는 조합원이 조합 총회(교육)에 참여하는 시간을 유급으로 보장하고, 전 직원에게 자사 ...
  7. 마포구, 횡단보도 턱은 낮추고 구민 만족도는 높이고 마포구(구청장 박강수)의 횡단보도 134곳이 보행 친화적으로 개선돼 주민의 호평을 받고 있다.2024년 5월 마포구는 휠체어와 유모차 등 보행보조기뿐만 아니라 일반 주민도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도록 마포구 전 지역의 횡단보도 410곳을 전수조사하고 턱 낮춤이 시급한 구간 134곳을 선별했다.선별한 구간을 대상으로 6월부터 본격적인 개선 공...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