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 버스 파업 또 다시 미뤄졌다...노사 3차 조정 회의 취하
  • 오현택 기자
  • 등록 2019-05-27 17:56:12

기사수정
  • 준공영제 미도입 업체 노조 합류해 6월 중순 임금 협상 예정

경기도 버스 노사가 오는 28일 예정 됐던 3차 조정 회의를 취하했다. 이에 따라 협상 결렬 시 30일부터 벌어졌을 버스 파업도 유보됐다.


경기도 버스 노사가 28일 예정된 3차 조정 회의를 취하했다. 이에 따라 협상 결렬 시 30일부터 벌어졌을 버스 파업도 유보됐다. 사진은 잠실광역환승센터로 향하는 경기도 광역버스. (사진=박혜성 기자)

27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는 노조 측은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과 사 측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이 28일 열기로 했던 주 52시간 근무 도입에 따른 임금 협상 3차 조정 회의를 취하했다고 밝혔다.


경기도 버스 노사는 지난 14일 2시간에 걸친 논의 끝에 조정 기간을 29일까지 연장, 28일에 다시 협상을 진행하기로 한 바 있다. 이에 따라 15일 첫차부터 예정 됐던 파업은 유보 됐다.


노조 측은 6월 말 경기 시내버스 근로자의 임금 협정 기간이 대부분 만료돼 노사 양측이 1차 조정 회의에 들어감에 따라 그때 현재 교섭 중인 15개 버스 노조의 임금 인상 문제도 함께 논의하기로 결정, 3차 회의를 취하한 것으로 알려졌다. 준공영제 도입 여부로 갈려 있는 두 가지 형태의 버스 노조 임금 협상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겠다는 의도다.


조정 회의가 취하되면서 버스 파업은 일단 미뤄졌다. 다만, 향후 협상 결과에 따라 파업이 진행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앞서 파업을 예고했던 15개 노조를 비롯해 준공영제를 아직 도입하지 않은 업체 등 총 72개 버스 노조가 다음달 15일 사측과 임금 협상을 벌이게 된다. 특히, 준공영제 미도입 업체 노조는 7월부터 시행될 주 52시간 근무제로 인해 임금이 80만원 가량 줄어든다며 이를 회사가 보전해 달라는 입장이다.


만약, 6월 하반기 중 협상이 마무리되지 않는다면, 7월부터 경기도 내 1만2,000여 대 버스가 모두 멈춰 서는 최악의 운행 중단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관악구, 양육·돌봄 공백 해소로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에 앞장선다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관악을 만들기 위해 양육 공백 해소 및 돌봄 환경 조성에 힘쓴다.`아이돌봄서비스`란 만 12세 이하의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 중 맞벌이 등의 사유로 인해 양육 공백이 발생한 경우에, 해당 가정에 아이돌보미를 파견해 돌봄서비스를 지원해 주는 제도이다.▲생후 3개월 이상∼36개월 이하 영아...
  2. 도심 한가운데서 만나는 금천구 야외도서관 `책달샘` 개관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24일부터 27일까지 4일간 금천구청 썬큰광장에서 야외도서관 `책달샘`을 운영한다고 밝혔다.책달샘은 책과 옹달샘의 합성어로 `책이 샘솟는 샘`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책과 공연, 체험이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돼 도심 속에서 여유롭게 책을 즐기면서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행사...
  3. 양천구, 목동아파트 `조합설립 1호` 6단지…재건축 시계 빨라진다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22일 목동6단지 재건축 사업의 조합설립 인가를 승인했다고 23일 밝혔다. 목동아파트 14개 단지 가운데 재건축 조합설립 인가 단계까지 마친 곳은 6단지가 처음이다.목동 1∼14단지 중 사업 속도가 가장 빠른 6단지는 지난해 8월 정비구역 지정 후 9개월여 만에 조합설립 인가를 완료했다. 통상 정비구역 지정부터 추..
  4. 현대자동차, ‘미래모빌리티학교’ 2학기 참가 학교 모집 현대자동차는 미래 모빌리티 산업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미래모빌리티학교’의 2025년 2학기 참가 학교를 5월 26일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미래모빌리티학교는 현대자동차가 민간기업 최초로 교육부와 협업해 개발한 활동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초등학교 4~6학년 및 중학교를 대상으로 자율주행, 수소 에너지, 스마트 모빌.
  5. 서울주택도시공사, 고덕강일·내곡 상가 20호 선착순 분양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황상하)가 고덕강일 공공주택지구 내 아파트 단지 상가 18호와 내곡 도시형 생활주택(서초선포레) 상가 2호를 선착순 분양한다.SH공사는 22일 선착순 분양 공고를 내고, 오는 6월 9일부터 방문자를 대상으로 선착순 계약을 진행한다.10시 이전 방문자는 1인 1상가만 신청 가능하며, 신청 접수자들을 추첨해 대상자...
  6. 안산시, 하계 청년 행정체험 연수생 109명 모집…실무 경험 부여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28일부터 `2025년 하계 청년 행정체험연수` 참여자 109명을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이번 2025년 하계 청년 행정체험연수는 참여자들에게 깊이 있는 실무 경험을 제공하고자 근무 시간을 기존 일 5시간에서 8시간으로 확대했다는 게 달라진 점이다.모집 대상은 공고일(2025년 5월 21일) 기준 안산시에 주민등록이 돼 있..
  7. 구민과의 약속, 성적으로 증명한 마포구…공약이행평가 최고등급 SA 달성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2025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평가`에서 최고등급인 `SA`를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다.이번 평가는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약이행 완료, 2024년 목표 달성, 주민 소통, 웹소통, 일치도 등 5개 분야에 대해 실시했다.마포구는 민선 8기 `새로운 마포, 더 좋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