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도교육청 개발 인정교과서 PDF 파일 조속히 제공해야
  • 김미경 기자
  • 등록 2025-02-28 11:14:15

기사수정
  • 교총, 전국 교육청에 공문 전달… “신학기 수업 차질 우려”
  • 출판사 “저작권 문제로 제공 불가”… 교총 “교육청이 직접 나서야”
  • 특성화고 교과서 파일 요청 쇄도… “전자칠판 활용 위해 필요”

전국 시‧도교육청이 개발한 2022 개정 교육과정 인정교과서가 단위학교에 PDF 파일로 제공되지 않아 교사들이 신학기 수업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교육청이 파일 제공을 허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교과서 홈페이지

서울교과서 홈페이지에는 교과서 파일 제공을 요청하는 교사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지만, 출판사 측은 저작권이 교육청에 있어 파일 제공이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교사들이 요청하는 교과서는 디자인 제도, 금융 일반, 미디어 콘텐츠 일반, 컴퓨터 그래픽 등 주로 특성화고에서 활용되는 과목들이다.

 

이에 교총은 27일 전국 시‧도교육청에 공문을 보내 “교육청이 조속히 파일 제공을 허가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교총은 “전자칠판 활용이 일반화된 상황에서 교과서의 PDF 파일조차 제공되지 않는 것은 구시대적인 수업 방식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교총은 서울교과서를 통해 확인한 결과, 출판사 측은 “교육청이 허가하면 PDF 파일 제공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현재 서울교과서는 자체 발간한 교과서는 PDF 파일을 제공하고 있지만, 교육청이 저작권을 보유한 인정교과서는 권한이 없어 제공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교총은 “서울교과서뿐만 아니라 전국 시‧도교육청이 개발한 모든 인정교과서에 대해 실태를 조사하고, PDF 및 PPT 파일 제공이 가능하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인정교과서와 함께 교사용 지도서도 함께 개발·보급해,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교사의 수업 준비를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최신뉴스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미추홀구, 해빙기 대비 관내 대형 공사장 안전점검 실시 인천 미추홀구(구청장 이영훈)는 21일 결빙된 지표면이 녹아 지반이 약화하는 해빙기 시기를 맞아,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터파기 공사가 진행 중인 관내 대형 공사장 3곳 중 학익3 재개발 정비사업 현장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이번 점검에는 미추홀구, 공사감리, 현장 관계자 등이 함께 참여했으며, 특히 구는 사고 발생 시 다..
  2. 가스공사, `24년 당기순이익 1조 1,490억 원으로 흑자 전환 한국가스공사(사장 최연혜)는 2월 21일 영업실적 공시를 통해 `24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조 3,887억 원, 영업이익은 3조 34억 원, 당기순이익은 1조 1,490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매출액은 판매단가 하락 및 발전용 판매 감소로 전년 동기 대비 6조 1,673억 원 감소한 38조 3,887억 원을 기록했다.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조 4,500억 원 증가한 3조 ...
  3. 과천시, 7월 개원 앞둔 시립요양원 위탁운영체 모집 과천시가 올해 7월 개원을 앞둔 과천시립요양원의 위탁운영체를 모집한다고 밝혔다.과천시는 중앙동 62-16 일원에 전체면적 4,928㎡(지하1층, 지상5층), 입소 인원 140명 규모의 시립요양원을 건설 중이다. 시립요양원에는 치매전담실과 생활실 등이 갖춰지며, 오는 5월 준공 후 입소자 모집을 시작한다.과천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시립요양..
  4. 식약처, 해외직구식품 검사 2배 확대… 위해성분 차단 강화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해외직구식품 반입 증가에 따라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올해 해외직구식품 구매·검사를 전년 대비 2배로 확대하는 등 ‘2025년 해외직구식품 안전관리 방안’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올해 해외직구식품 구매·검사는 6,000건으로 확대(2024년 3,400건 → 2025년 6,000건) 되며, 위해도가 .
  5. 부평구, 미니태양광 보급사업 진행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오는 24일부터 미니태양광 보급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이 사업은 시민 주도형 친환경 에너지 생산체계 구축 및 탄소중립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대상은 공동·단독주택, 경비실, 일반건축물의 베란다 난간 및 옥상 등이다. 이곳에 미니태양광 발전설비(445W, 890W)를 설치할 경우 부평구(20%)와 인천시(60%)가 보...
  6. `차세대 명마 탄생 기원` 한국마사회 제주·장수목장 씨수말 교배지원 나서 지난 19일과 20일 양일간 한국마사회 제주목장(목장장 강정훈)과 장수목장(목장장 김진갑)에서는 올 한해 안전하고 성공적인 교배를 기원하는 무사고 기원제가 열렸다.말의 교배는 암말의 발정기에 맞춰 통상 2월에 시작해 6월까지 이어진다. 경주마는 부모마의 유전적 성질, 특히 운동능력이 자마에게 전해지기 때문에 말의 혈통은 가치를 ..
  7. 정부, 의사 집단행동 대응 비상진료체계 점검 정부는 2월 21일 오전 8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국무총리) 제89차 회의를 열고, 비상진료체계 운영 상황을 점검했다. 회의에서는 ▲비상진료체계 대응 현황 및 향후 계획 ▲지자체 비상진료 운영 상황 ▲부처별 조치사항 등이 논의됐다.이날 정부는 지난 14일 열린 의료인력 수급추계기구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