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北, 또 발사체 2발 발사...靑 “한미 훈련 대응 무력시위” 판단
  • 장석우 기자
  • 등록 2019-08-10 12:46:50

기사수정
  • 안보관계장관회의...“한반도 군사적 긴장을 고조 우려, 중단 촉구”

북한이 10일 또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 청와대에서는 오는 11일부터 실시 예정인 한미연합지휘소훈련에 대응한 무력시위로 판단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TV 방송 캡처)

[서남투데이=이종범 기자] 북한이 10일 또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 청와대에서는 오는 11일부터 실시 예정인 한미연합지휘소훈련에 대응한 무력시위로 판단하고 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이날 새벽 5시 34분과 5시 50분, 함흥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 2발을 쐈다”고 밝혔다


합참은 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미사일의 고도는 약 48km, 비행거리는 400여km라고 설명했다.


합참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확한 제원을 분석하고 있으며 북한의 추가 발사에 대비해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직후 긴급 안보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안보관계장관회의에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 서훈 국정원장과 박한기 합참의장,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김현종 안보실 2차장도 참석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관계장관들은 북한이 11일부터 실시할 예정인 한미연합지휘소훈련에 대응한 무력시위 및 북한이 자체 개발한 신형 단거리 발사체의 성능을 확인할 목적도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전했다.


고 대변인은 “관계장관들은 북한의 연이은 발사가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이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고 덧붙였다.


한미는 11일부터 20일까지 '후반기 한미연합지휘소훈련'이라는 이름으로 연합 지휘소연습(CPX)을 할 예정이다.


이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지난 6일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쏜 이후 나흘만이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군포시치매안심센터 시청 앞으로 이전, 개소식 열어 군포시는 지난 12일 전문적인 치매관리와 돌봄을 위한 군포시치매안심센터를 확장 이전하고 개소식을 개최했다.이날 개소식에는 하은호 군포시장과 이길호 군포시의회의장, 시·도의원, 관련단체 기관장, 치매환자·가족 등 100여명이 참석해 치매통합관리의 컨트롤타워로 성공적인 운영을 다짐했다.2018년 당동 새마을금고 3층을 빌...
  2. ‘이달의 기능한국인’에 포스텍 이수영 대표 선정 광통신 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온 포스텍 이수영 대표가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선정됐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기술인의 자긍심 고취와 숙련기술인이 인정받는 사회 형성을 위해 ‘이달의 기능한국인’을 선정하고 있으며, 이수영 대표는 정보통신 네트워크 분야에서 광통신 ...
  3. 인천시교육청, 제44회 장애인의날 맞이 `출근길 공감 음악회`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앞두고 장애인 예술가 연주단체 국민엔젤스앙상블과 함께하는 `출근길 공감 음악회` 행사를 15일 개최했다.장애인의 날(4월 20일)은 장애인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깊게 하고, 장애인의 재활 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제정됐다. 인천시교육청은 15일 음악회를 시작으로 20일까지 장애공감.
  4. 시흥시, 단독 주최하는 `역대 최대 2024년 K-시흥 채용박람회` 오는 17일 개최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주최하는 `역대 최대 2024년 K-시흥 채용박람회`가 오는 17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서해선 신천역 앞에 있는 대야삼2 어린이공원(비둘기공원1길 6)에서 열린다.이번 채용박람회는 시흥시가 최초로 단독으로 주최하는 대규모 행사로, 총 68개 기업이 참가한다. 이 중 52개 기업이 현장 면접을 진행하고, 16개 기업이 서류접..
  5. 경기도, 판교테크노밸리 청년 임직원에 주택임대보증금 무이자 지원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제1·2판교테크노밸리내 중소·중견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 임직원을 대상으로 1인당 최대 3천만 원까지 주택 임대보증금을 무이자로 지원한다.경기도는 15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4년 판교테크노밸리 입주기업 임대보증금 지원사업`을 한다며 지원자 모집을 시작했다.이 사업은 판교테크노밸리에..
  6. 한국마사회, 컬러레이스 오는 5월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서 개최 2024 컬러레이스가 오는 5월 25일(토)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에서 열린다. `컬러레이스`는 참가자들이 흰색 티셔츠를 착용하고 레드·옐로우·그린·블루 등 4개의 준비된 컬러 존에서 다양한 컬러 파우더(옥수수 전분)를 온 몸에 맞아가며 이어 나가는 이색 마라톤이다.단순한 기록경쟁에서 벗어나 디제잉 및 댄스 공연을 즐기며 참.
  7. 미래 창업가 발굴 `2024년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개최 교육부는 17개 시도교육청 및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과 함께 ‘2024년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 대회는 청소년 창업가정신 함양 및 청소년 우수 창업동아리 발굴을 위해 마련된 청소년 축제의 장이다. 본 대회는 2015년부터 시작된 이래로 우수 창업동아리 273개 팀을 발굴하는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