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속보] 대법, ‘댓글조작’ 드루킹 징역 3년 실형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02-13 11:54:09

기사수정

[서남투데이=안정훈 기자] 지난 2017년 19대 대통령 선거 당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당선을 위해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댓글 순위를 조작한 혐의로 넘겨진 ‘드루킹’ 김동원씨가 징역 3년의 실형을 확정받았다.


대법원 3부(주심 김재형 대법관)은 13일 컴퓨터 등 장애업무방해.위계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동원씨의 상고심에서 징역 3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아울러 고 노회찬 전 정의당 의원에게 불법 정치자금 5000만원을 건넨 혐의에 대해서는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이 확정됐다.


김동원씨는 지난 2016년 12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매크로 프로그램 ‘킹크랩’을 통해 포털사이트 뉴스 기사의 댓글 순위 산정 업무를 방해한 혐의를 받았다.


김동원씨는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의 의사를 양도받아 대신 클릭한 것이고 허위 정보 입력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1, 2심 재판부는 “마치 실제 이용자가 해당 기사 및 댓글을 확인한 후 공감, 비공감을 클릭한 것처럼 포털사이트에 허위신호를 전송한 것으로, 객관적 사실에 반하는 내용인 허위 정보를 입력한 것에 해당한다”며 “이러한 행위는 유권자의 정치적 의사 결정을 왜곡해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 과정을 저해시켰다는 점에서 위법성 정도가 매우 중대하다”고 판단했다.


이은 대법원도 “원심의 판단은 정당하다”며 상고를 기각했다.


다만 대법원은 김경수 경남도지사와의 공모 여부는 판단하지 않았다. 대법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김경수와의 공모 여부는 상고 이유로 주장된 바 없고 피고인들의 유무죄와도 무관하므로 이 사건의 판단 대상이 아니다”라고 이유를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역대 최대 규모 ‘2025 국제물류산업대전’ 22일 개막… AI·로봇 기술 총출동 최첨단 물류 기술의 현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물류산업 전시회 ‘2025 국제물류산업대전’이 4월 22일부터 25일까지 경기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다.국토교통부가 후원하고 한국통합물류협회가 주최하는 이번 박람회는 올해로 15회째를 맞았으며, 170개 기업이 참여하고 850개 전시관이 마련돼 역대 최대 규모...
  2. 민주당 “국민의힘, 책임 없는 대선 후보 토론… 한덕수는 즉각 불출마 선언하라” 더불어민주당은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힘 대선 후보 토론회를 강하게 비판하며, 윤석열 전 대통령의 책임을 회피하는 한편 민주당 비난에만 집중한 ‘저열한 수준’이라 규정하고,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의 즉각적인 대선 불출마 선언을 촉구했다.박찬대 당대표 직무대행은 회의에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토론회는 내란.
  3. 4월 1~20일 무역수지 1억 달러 적자… 수출입 동반 감소세 관세청이 21일 발표한 ‘2025년 4월 1~20일 수출입 현황’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5.2% 감소한 339억 달러, 수입은 11.8% 줄어든 340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무역수지는 1억 달러 적자를 나타냈다.이번 집계는 15.5일의 조업일수를 기준으로 한 것으로, 일평균 수출액 역시 23.1억 달러(2024년)에서 21.9억 달러(2025년)..
  4. 국민의힘 “국회 세종시 이전·여의도 환원”… 정치개혁·통계조작 정면 비판 국민의힘이 21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국회 세종시 완전 이전과 여의도 국회의사당 부지 국민 환원을 통한 정치개혁 의지를 밝혔으며, 문재인 정부의 통계조작 문제를 강도 높게 비판하며 민주당의 1인 독주 체제를 견제하겠다고 밝혔다.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회의에서 “정치개혁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어느 때보다 .
  5. 현대차그룹-포스코그룹, 철강·이차전지 협력… “미래 모빌리티 경쟁력 강화” 현대자동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이 철강 및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고,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21일 체결했다.현대자동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은 21일 서울 강남구 현대자동차 사옥에서 철강 및 이차전지 소재 분야의 포괄적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
  6. 수출입은행, 전국 다문화가족 지원기관 11곳에 차량 기증 한국수출입은행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이하 `사랑의열매`)를 통해 전국 11개 다문화가족 지원기관에 차량 11대(3억원 상당)를 후원했다고 22일 밝혔다.윤희성 수은 행장은 21일 여의도 수은 본점에서 황인식 사랑의열매 사무총장과 문종은 무지개글로벌 지역아동센터 센터장에게 승합차 5대와 경차 6대를 전달했다.다문화가족 지원기관 앞 차.
  7. 과천시, `제45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개최 과천시는 지난 18일 장애인복지관에서 `제45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과천시 장애인단체연합회(회장 김증철)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장애인의 사회참여 확대와 재활의욕을 고취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화합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행사에는 신계용 과천시장을 비롯해 지역 기관·단체장, 장애인과 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