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월곶동이 저소득 독거노인의 결식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사업 '우리동네 가디언스사업' 참여 단체를 모집한다.
지난 2017년부터 시작된 '우리동네 가디언스사업'은 노인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지역 공동체 속 어르신의 역할과 취약 계층 어르신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기 위해 기획됐다.
어르신들에게 밑반찬을 제공하고, 정기적인 방문 모니터링 및 교육으로 어르신들의 생활에 활기를 더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있다.
신청 자격은 노인관련 사업 경험이 있는 사회복지법인(단체)나 공고일 기준 주사무소 또는 분사무소가 시흥시에 있는 법인(단체)다. 사업에 참여하고 싶은 단체는 오는 6월 4일까지 신청서 및 구비서류를 월곶동 행정복지센터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선정된 단체는 월곶동 독거노인 및 취약노인 가구 20명 이상을 선정해 ▲주 2회 이상 밑반찬 배달 ▲방문시 건강 및 주거상태 모니터링, 상담지 작성 ▲월곶동 노인을 대상으로 한 치매 및 우울증 교육 연 2회 등을 수행해야 한다.
밑반찬 조리 시에는 규격에 맞는 밑반찬 조리 시설 및 위생규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하며, 체계적인 사례 관리가 필요한 경우 월곶동 행정복지센터에 의뢰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월곶동 행정복지센터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