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천시 스마트 주차시스템 인정받았다···대통령 표창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06-02 11:02:23

기사수정
  • 공공시설 이용요금 즉시 감면 적용 주차시스템 도입···'정부혁신 대통령 표창'

부천시의 스마트 주차시스템 구축사업이 국가 사회발전에 이바지했다고 공로를 인정받아 '정부혁신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서남투데이 자료사진)

[서남투데이=안정훈 기자] 부천시의 ‘스마트 주차시스템 구축사업’이 정부혁신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부천시는 지난 2019년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스마트 주차시스템 구축사업이 국가 사회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정부혁신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수상은 부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주차시스템 구축사업에 공공시설 이용요금 감면 자격 확인서비스 도입, 민간주차서비스 플랫폼 및 민간주차장 정보 연계 표준안 마련 등에 따른 것이다. 

 

부천시는 행정안전부의 공공시설 이용요금 감면 자격 확인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시 자체 감면사항과 연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이에 따라 부천시 주차장 조례에 근거한 16개 항목 관련 감면대상 운전자가 부천시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면, 공공시설 이용요금 감면 자격 확인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자격을 확인받고 요금을 감면받을 수 있다.


공공시설 이용요금 즉시 감면 서비스 절차. (자료=부천시)

이는 부천시 관내 공영주차장 입·출차 시 차량번호를 자동으로 인식해 행정안전부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으로부터 인증을 받아 주차료 감면 대상 여부를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기 때문이라고 부천시는 설명했다. 

 

부천시는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공영주차장 이용 운전자들이 제시한 증빙자료를 확인하기 위해 이용했던 주차통합센터의 콜 건수가 감소했다고 밝혔다. 또한 시민들은 부천주차포털시스템을 통해 사전에 요금 감면 자격을 확인할 수 있게 됐으며 대기 시간 감소에 따라 출차 시간도 함께 감소하는 등 다양한 주차 편의를 누리게 됐다.

 

한편, 부천시는 스마트 주차시스템을 카카오 주차서비스와도 연계해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으다. 관내 민간주차장 정보를 카카오, 모두의 주차장 등 민간 주차서비스 플랫폼과 연계하고, 표준안을 마련해 오픈 에이피아이(open API) 제공을 통해 전국의 도시에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한 협력을 다져나가고 있다.

 

부천시는 올해 안에 부천도시공사와 협력해 관내 민간 건축물이 보유한 약 1만2000개의 주차장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할 계획이다. 또한, 공유의 철학을 담고 있는 스마트한 주차 정책의 가치를 공유하고 통합 데이터를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과 연해여 도시의 부족한 주차 공급 문제를 공영·민간·개인이 함께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주차 정책을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마포구, 커피박 문전수거 확대로 자원순환 실천 서울특별시 마포구(구청장 박강수, 이하 `구`라 함.)는 생활폐기물 감량과 자원순환 촉진을 위해 커피박 수거 방식을 문전수거 방식으로 전환한다.기존에는 커피박 재활용 사업에 참여하는 일부 커피전문점을 대상으로 진행해 왔으나 2024년 10월부터는 지역 내 모든 커피전문점이 참여할 수 있게 됐다.구는 2023년 6월부터 12월까지 100개의 커..
  2. 연수구, 공약이행평가단 주요 공약사업 현장 방문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민선 8기 공약이행평가단은 지난 24일 주요 공약사업 현장을 방문해 이행 상황을 점검했다.민선 8기 출범과 함께 구성된 평가단은 공약 이행 사항을 분기별로 점검하고 공약 조정사항을 심의하는 등 구민의 입장에서 객관적인 시각을 토대로 의견을 제안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이날 공약이행평가단은 ▲연수구 제2청..
  3. 박찬대 원내대표, “한기호·신원식 전쟁조장 발언 규탄” 해임 요구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긴급 규탄대회에서 한기호 국민의힘 의원과 신원식 대통령실 안보실장의 ‘전쟁조장’ 발언을 강력히 비판하며, 두 인사의 즉각 해임을 요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번 발언이 국민 생명과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는 ‘극악무도한 발상’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은 평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
  4.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수능 앞둔 고3 수험생 직접 찾아 격려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지난 23일 부평고등학교를 찾아 고3 수험생들을 격려했다.도성훈 교육감은 "고등학교 3년간 공부하느라 힘들었을 텐데 씩씩하게 잘 견뎌주어 대견하다"며 "꽃잎이 흔들리며 자라나듯, 여러분도 저마다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며 결대로 성장해 주기를 바란다"...
  5. 시흥시, 어린이통학버스 안전사고 예방 관계부처 합동 안전점검 추진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3일 월곶 에코피아 주차장에서 어린이통학버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어린이통학버스 안전점검을 진행했다.어린이통학버스 합동점검은 통학버스 운전자와 운영자가 관련 법령과 규정을 준수하며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매년 상하반기에 진행하는 정기 차량 안전 점검이다.이날 합동.
  6. 추경호, 국정감사 막바지 "정쟁과 방탄 아닌 민생 문제 집중해야"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이번 국정감사를 정쟁의 장으로 만들었다고 비판하며, 남은 감사 기간 동안 민생 문제에 집중해줄 것을 요구했다. 추경호 원내대표는 10월 25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올해 국정감사가 정쟁과 방탄으로 얼룩졌다"며 "과방위와 법사위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비속어와 막말을 ...
  7. 부평구, 2024년 겨울편 공감글판 문안 선정 부평구 공감글판 겨울편 최우수작으로 전용선씨의 `겨울은 추위를/견디는 계절이 아닌/온기를 나누는 계절`이 선정됐다.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25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4년 겨울편 공감글판` 당선작 5편을 부평구 누리집에 게시했다.구는 앞서 지난 8일 `2024년 겨울편 공감글판선정단`회의를 열고 총 296편의 문안을 대상으로 선정심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