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포스트 코로나’ 맞는 서울시···유망 스타트업 지원 착수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06-10 13:58:51

기사수정
  • 박원순 “새로운 패러다임 이끌어나갈 혁신, 기업가 정신 더욱 중요”

박원순 서울시장은 10일 스타트업 성장을 위한 3대 육성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박 시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유망 기업이 공존하며 새로운 기회에 도전하고 미래 시장을 선점하는 스타트업 르네상스가 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김대희 기자)

[서남투데이=안정훈 기자] 서울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입은 경제적 타격을 회복하기 위해 스사트업으로 눈을 돌렸다. 서울시는 스타트업 100개사를 선정해 제품화, 판로개척, 지식재산권 출원 등 ‘성장촉진 종합패키지’를 지원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0일 서울시청 청사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유망 기업이 공존하며 새로운 기회에 도전하고 미래 시장을 선점하는 스타트업 르네상스가 열려야 한다”며 스타트업 ‘3대 육성전략’을 발표했다.

 

이 발표에 따르면 서울시는 ▲스타트업 전용 펀드 조성(1150억) ▲기술인력 1만명 인건비 지원(500억) ▲유망 스타트업 성장촉진 종합 패키지 지원(100억) 등 1750억원을 스타트업에 지원한다.

 

스타트업 전용 펀드 조성 부분은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갑작스럽게 경제충격을 받아 제때 투자를 못 받고 도산하거나 시장 선점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지원하는 정책이다. 서울시(115억)와 민간 금융회사(1000억여원)의 출자로 조성된다. 8월부터 투자 유치 규모 2억~10억원인 기업(시리즈A)에 150억원을 투자하고, 나머지는 12월에 투자 유치 규모 10억원 이상 기업(시리즈B)에 투자한다.

 

서울시는 기술개발 분야 인력의 고용안정과 신규 채용 활성화를 위해 인건비도 지원한다. 2000여 기업에 1만명의 인건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기간은 규모에 따라 3~7명에게 1인당 100만원씩 5개월간이다. 대상은 바이오·의료, 비대면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분야 시리즈A 이상 스타트업이다.

 

성장 촉진 패키지는 잠재력을 갖춘 예비 유니콘 기업ㅂ 100곳을 선정해 1억식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정 기업은 연구개발 및 판로개척, 추가 기술 획득 등 필요한 지원분야를 선택할 수 있다. 단, 100곳 중 30곳은 바이오·의료분야 기업으로 채운다.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은 “전세계가 코로나19 이후 경제회복 과정에서 스타트업의 역할에 주목하고, 지원 필요성을 느끼고 있지만 특단의 대책은 부재한 상태”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선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어나갈 혁신과 기업가 정신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엔 유망 기업이 서로 공존하며 새로운 기회에 도전하고 미래 시장을 선점하는 스타트업 르네상스가 열려야 한다”며 “새로운 창업 생태계가 후퇴하지 않고 오히려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보다 과감하게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오세훈 시장, ‘한강 런’으로 추석 연휴 마무리… 시민과 새벽 달리며 소통 오세훈 서울시장이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9일, 시민 100여 명과 함께 한강을 달리며 두 번째 러닝 번개 행사 ‘한강 런’을 진행했다.오 시장은 이날 오전 7시, 반포 세빛섬을 출발해 잠원한강공원과 압구정 한강버스 선착장을 거쳐 다시 세빛섬으로 돌아오는 5.5km 구간을 시민들과 함께 완주했다. 약 40여 분간 진행된 이번 행사는 지난.
  2. 안성시,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호평 일색…"올해는 이렇게 즐기세요" 가을 축제의 대명사,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가 지난 9일 개막식을 진행한 가운데 한층 성숙해진 모습으로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올해 바우덕이 축제는 웅장한 메인게이트를 시작으로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부스와 프로그램이 펼쳐져 눈길을 끈다.축제장 입구에 마련된 종합안내소를 통해 각종 문의가 가능하고, .
  3. 화웨이, 지능형 혁신 위한 스마트 물류·창고 솔루션 출시 발표 화웨이가 ‘종합 교통 및 물류를 위한 디지털·지능형 기반 구축’을 주제로 열린 화웨이 커텍트 2025(HUAWEI CONNECT 2025) 교통 서밋에서 스마트 물류·창고 솔루션을 공개했다. 마웨(Ma Yue) 화웨이 부사장 겸 스마트 교통 BU CEO는 “화웨이는 기술 혁신에 끊임없이 매진하고 있으며, 통신 네트워크, 컴퓨팅 파워, 인공지능, 인재 육성 분야에서 공동 ...
  4. 양천구, 고품격 평생학습 강좌 `양천 지식 브런치` 운영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구민의 인문학적 소양을 넓히고 평생학습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서울대 교수진이 직접 출강하는 고품격 교양 프로그램 `양천 지식 브런치`를 오는 10월 말부터 7주간 해누리타운 해누리홀에서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양천 지식 브런치`는 2023년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과의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평생교육 진흥을 위...
  5.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 검단구 임시청사 모듈러 공장 방문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강범석 서구청장이 지난 2일 검단구 임시청사 모듈러 제작 공장(당진)에 방문해 제작된 모듈러를 직접 점검했다고 10일 밝혔다.2026년 7월 검단구 개청에 따라 검단구 임시청사는 서구 당하동 1325일대에 모듈러 임차 방식으로 약 22,000㎡ 규모의 구청사, 의회 및 보건소가 설치될 예정이다.강범석 서구청장은 이번 ..
  6. 인천시교육청, `제4회 세계를 품은 인천교육 한마당`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10월 28일부터 29일까지 송도 컨벤시아에서 `제4회 세계를 품은 인천교육 한마당`을 개최한다.이번 축제는 2022년 시작 이후 매년 이어져 올해로 4회를 맞았으며, 인천 학생·학부모·교직원·시민이 함께하는 전국 유일의 세계시민교육 축제로 자리매김했다.올해는 `읽걷쓰를 품고 세계로`를 슬...
  7. 정부 “부동산 추가대책 발표 여부, 정해진 바 없다” 정부가 최근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부동산 추가대책 발표설’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정부는 10일,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부동산 정책 관련 내용과 관련해 “부동산 대책 발표 여부 및 구체적인 내용은 정해진 바 없다”고 밝혔다. 이는 중앙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한겨레 등이 ‘정부가 이르면 다음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